2020년 2학기 고소설론과작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김시습, 허균, 김만중, 박지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30 / 2020.10.31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강의와 교재에 소개된 고소설 작가 네 사람(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김시습의 문학관 및 작품
2. 허균의 문학관 및 작품
3. 김만중의 문학관 및 작품
4. 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김만중.hwp
2. 김시습.hwp
3. 박지원.hwp
4. 허균.hwp


본문내용
I. 서 론

소설이라 하는 것은 허구이고 허상이기는 하지만 현실의 절실한 문제를 다루는 것이어서 개연성 있는 허구적 세계가 구축될 수 있는 것이고, 현실세계의 문제는 작품이라는 허구(허상)를 통해 거듭 혹은 새롭게 인식되는 관계임을 파악할 수 있다는 문학 일반론이 적용될 여지가 충분하다.
당시의 문학 관습에서 가장 높은 가치는 한문학에 있었다. 국문문학은 그 하위에 있었으며 구비전승의 문학은 가장 열등한 위치에 있는 것이었다. 그런데 그는 가장 높은 문학과 가장 낮은 문학을 함께 거론하며 둘 사이의 관계를 역전시키는 파격적 논리를 전개한다. 자기네 민족의 정서와 사상을 오롯하게 담아낼 수 있는 그릇으로서 다른 민족의 언어 문자의 활용은 모방에 불과할 뿐이며 결코 진실한 것을 드러낼 수 없는 한계를 지닌다고 보았다. 학사, 대부의 시와 부가 초동급부의 민요보다 진실성의 차원에서 한참을 미치지 못한다고 하는 인식은 구비문학의 가치를 인식한 발언이면서 동시에 자국어문학의 가치 인식이요 자국어문학의 진실성을 십분 강조한 것이다.
이 레포트는 고소설 작가 네 사람(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김시습의 문학관 및 작품

1) 문학관
전기소설의 문학적 성취가 여전히 그 빛을 발하고 있을 뿐 아니라 소설이라는 갈래가 갖고 있는 특성이 선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작가가 명확하게 밝혀진 선구적 작품이며, 소설의 기본 개념에 충실한 양상을 보여 준다. 김시습은 “지각과 행동의 주체가 되어 화복을 내리는 귀신은 존재하지 않지만 기의 움직임이 순조로워 백성이 살게 하는 데에 감사하느라고 제사를 지낸다.”고 인식했다.
귀신이 인간사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주체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귀신 자체는 순조로운 기의 흐름에 대한 감사의 대상이지 구복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가 불교의 구복성에 대해 비판적이었던 것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철학]한국철학사
  • 론을 체계화하였다. 83년 동북면도지휘사(都指揮使) 이성계(李成桂)의 막료가 되었고 이듬해 성절사(聖節使) 정몽주(鄭夢周)의 서장관이 되어 명(明)나라에 다녀왔다. 85년 성균 좨주(成均祭酒), 이듬해 남양부사(南陽府使)로 있다가 88년 이성계의 천거로 성균대사성(成均大司成)에 승 진하였다. 이성계의 우익으로서 조준(趙浚)과 함께 전제개혁론을 주장, 89년(창왕 1) 밀직부사(密直副使) 로 승진하였고 창왕(昌王)을 폐위하고 공양왕(恭讓王)을 옹립하는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시험인 바깔로레아의 국문학 시험은 고등학교 2학년말에 실시되므로 3학년에서는 문학 수업이 없다. (다) 프랑스의 독서교육 진흥책프랑스에서 독서교육의 진흥을 위해 실시하는 몇 가지 정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독서경진대회 : 학생 대상의 경진대회를 통해 작품 쓰기 등을 유도하여 독서에의 관심을 유도한다.② CRDP (지방교육자료센터)의 정기간행물에 전국에서 수집된 독서교육사례를 소개하여 생각과 방법을 공유하도록 권장한다.(2)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시험기;’93한국경제 난관과 돌파능력조동일 : 자유공론 : 1993: 310(”93.1):144-15540 다음 정부의 경제 도전김인준 : 사상: 1992: 15(”92.12):27-4441 미국의 경제사회변동과 정부 대응에 관한 연구;19세기∼20세기초에 걸쳐서배주한: 관동대경영론집 : 1992: 11(”92.3):59-8842 90연대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정부와 기업홍원탁 : 전경련 : 1992: 332(”92.7):40-4743 경제위기타개에 역행하는 정부정책임종철 : 세계와나 : 1992: 34(”92.8):116-12244 한일 경제정책과 정

  • 2019년 2학기 고소설론과작가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2021년 2학기 고소설론과작가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