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마케팅특강 기말시험 과제물(외부고객 문화마케팅의 성공사례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1 / 2020.10.22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마케팅특강
공통 아래의 4개 주제에 모두 과제를 수행하시오. (제출시 기본 점수 10점, 각 주제 당 15점, 총 70점 만점)

1. 우리 주변에서 외부고객 문화마케팅의 성공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그 특징과 효과를 분석한 후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교재7장, 강의7강)
2. 공유가치창출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을 찾아 그 사례를 제시하고, 그 활동에 대하여 평가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교재8장, 강의8강)
3. 본인의 쇼핑 경험 중에 온라인 쇼핑, 오프라인 쇼핑, 크로스 쇼핑의 각 경험을 제시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교재14장, 강의14강)
4. 본인이 채택한 하이테크 제품을 한 가지 선정하여 시장확산과정에 대해 조사하여 제시하고, 본인은 어떤 수용자 유형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쓰고, 본인과 같은 소비자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교재13장, 강의13강)
목차
1. 우리 주변에서 외부고객 문화마케팅의 성공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그 특징과 효과를 분석한 후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2. 공유가치창출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을 찾아 그 사례를 제시하고, 그 활동에 대하여 평가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3. 본인의 쇼핑 경험 중에 온라인 쇼핑, 오프라인 쇼핑, 크로스 쇼핑의 각 경험을 제시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4. 본인이 채택한 하이테크 제품을 한 가지 선정하여 시장확산과정에 대해 조사하여 제시하고, 본인은 어떤 수용자 유형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쓰고, 본인과 같은 소비자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1. 우리 주변에서 외부고객 문화마케팅의 성공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그 특징과 효과를 분석한 후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2. 공유가치창출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을 찾아 그 사례를 제시하고, 그 활동에 대하여 평가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3. 본인의 쇼핑 경험 중에 온라인 쇼핑, 오프라인 쇼핑, 크로스 쇼핑의 각 경험을 제시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4. 본인이 채택한 하이테크 제품을 한 가지 선정하여 시장확산과정에 대해 조사하여 제시하고, 본인은 어떤 수용자 유형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쓰고, 본인과 같은 소비자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공유가치창출 등장배경과 정의.hwp
2. 공유가치창출 사례.hwp
3. 크로스오버 쇼퍼.hwp


본문내용
1. 우리 주변에서 외부고객 문화마케팅의 성공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그 특징과 효과를 분석한 후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과거에는 품질이나 가격을 비롯한 유형적 요소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었다면, 오늘날은 감성적이면서도 문화적인, 즉 무형적 요소가 중요해지는 추세이다. 소비자들의 구매기준은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있으며 기업들의 마케팅 전쟁도 이와 함께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따라서 남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그 무엇인가가 필요한 때다. 이와 같은 필요성과 함께 최근 들어 감성마케팅이나 체험마케팅과 같은 여러 마케팅이 등장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서도 문화는 최고의 마케팅 키워드로 자리하고 있다.
최근 기업의 마케팅 초점은 ‘문화’에 옮겨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 전반적으로 발견되고 있는데, 이런 식으로 기업이 문화마케팅에 관심을 나타내는 이유는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장기적이면서도 전략적인 기업이미지, 다시 말해 그 기업만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하나은행에서는 주로 미술 분야에 꾸준하게 문화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71년부터 미술품을 구입하고 영업점에 전시해서 `은행 객장의 미술관화'를 추구했다. 지난해까지 무려 20여년간 사들인 미술품은 1000여점에 이른다. 신진작가들을 위한 무료 전시공간을 `갤러리 하나사랑'이라는 명칭으로 제공하여 서울 평창동에 개관했고, 창립기념 사업으로는 백남준씨의 신작 2점을 본점 로비에 설치하기도 했으며, 지난해 12월엔 서울은행과의 합병을 기념하는 리셉션을 서울시립미술관에서 개최했다. 이밖에도 93년부터 전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나 자연사랑 포스터 그리기' 를 지원해, 우승 학교에 미술실을 시공하는 등의 `꿈의 미술실 프로젝트'를 시행하였다.
하나은행은 이와 같은 후원을 통한 행사에 우수 고객을 빼놓지 않는다. 자사에서 후원한 국립현대미술관 주도 `루이스 부르주아 특별전'에 특별 우수 고객을 초청하여, `그림과 음악이 함께하는 밤'을 개최하는가 하면, 서울 옥션과 주도하여 미국 경매회사 소더비사의 미술 전문가를 초청해서 VIP고객을 대상으로 강연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강소기업들의 모임인 `하나윈윈클럽'의 경영자 부부를 200쌍 초청하여, 뮤지컬 `몽유도원도'를 관람케 하기도 했으며 주 거래기업 실무자 130명을 대상으로는 `델라구아다' 관람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과제물을 부과하며 학기말에 인재개발원에서   집합교육을 실시7) 현대유통대학 졸업자에 대한 혜택  승진심사에 가점 혜택 및 우선권 부여  개인 인사기록카드에 유통대 학위 등록  성적에 따른 호봉 차등승급 (0~2호봉)  해외연수 및 각종 외부교육의 기회 제공  졸업생 연구논문집 발간 비용 지원  스터디 그룹 연구회원 우선권 부여  CAREER SUPPORTER 자격 우선권 부여  당사 유통교육 사내강사 선정 시 우선

  • [인적자원관리] 이화여자대학교의 여성리더십과 멘토링
  • 문화봉사단, 청(聽), 언론사(신보사, Times, 방송국, SM-Net, 헤드라인뉴스팀), 총학생회, 졸업준비위원회(장/위원), 정동아리회장, 기숙사 사생단, 학사모니터, 학생서비스 모니터, 과학생회장, 재학생광고모델, 숙명응원단, 숙명한국어교육봉사단, ENVOY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4. 리더쉽행사(1) 리더쉽특강국내외에서 존경 받고 있는 성공한 리더들을 초청하여 학생들과의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참신한 리더의 강의와 경험을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사례를 조사한다. 지역 경제와 유통 기관 경제 사회 발전과 유통활동 유통의 시스템화와 유통 관리 유통의 시스템화와 유통 관리의 내용을 익혀, 유통의 국제화, 개방화의 시대에서 유통 관리와 유통 정책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내용을 다룬다. 국제화와 유통 관리 시장 개방과 유통 정책 지도상의 유의점 ①이 과목은 마케팅, 상품, 무역 업무 등의 과목과 연계하여 지역 특성에 맞게 내용을 조정하여 지도할 수 있다. ②유통 관리의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고객은 누구인가.“매우 다양하다. 처음 이 사업을 시작할 때만 해도 협업(coworking)이라는 개념은 주로 IT 기업들이 사용했다. 그때 협업은 프로그래머 여러 명이 한 공간에서 함께 일하는 것을 뜻했다. 스타트업이 많았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이가 협업 환경을 원하고 있었다. 비슷한 직종에 있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원했다. 이런 사람들은 패션, 법, 회계,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었다. 이런 필요는 소규모 기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규모가 큰

  • 방송통신대 경영학특강 최근에 사회가치경영, 공유가치창출경영, ESG경영 등 기업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많은데 기업이 실용적 차원에서 이러한 다양한 요구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3)
  • 등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경영활동의 지속가능성을 파악한 결과 이러한 요인을 성공적으로 갖추거나 수행하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내 연구에서는 김은희 외(2021)의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성이 사회적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발견하였고, 지준우 외(2021)의 연구에서는 기업들이 CSR를 활발하게 적용하는 기업은 장기적인 경영을 고려하기 때문에 재무구조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