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고전시가강독 기말시험 과제물(고려속요, 사대부시조, 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14 / 2020.10.15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고전시가강독
공통 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20점)
2. 조선 초기 사대부 시조의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어떤 점이 좋은지, 혹은 어떤 점이 안 좋은지 그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시오. (20점)
3. 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을 선택하여 해당 작품의 특징을 서술한 다음,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30점)
목차
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2. 조선 초기 사대부 시조의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어떤 점이 좋은지, 혹은 어떤 점이 안 좋은지 그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시오.
3. 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을 선택하여 해당 작품의 특징을 서술한 다음,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 목 차 -

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2. 조선 초기 사대부 시조의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어떤 점이 좋은지, 혹은 어떤 점이 안 좋은지 그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시오.

3. 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을 선택하여 해당 작품의 특징을 서술한 다음,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고려 속요 - 가시리.hwp
2. 고려속여 - 서경별곡.hwp
3. 박인로 - 누항사陋巷詞 감상문.hwp
4. 사대부시조.hwp
5. 사대부시조의 전반적 양상.hwp
6. 초기 사대부시조.hwp


본문내용
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1) 작품 선택-만전춘별사

어름 우희 댓닙자리 보와
님과 나와 어러 주글만뎡
어름 우희 댓닙자리 보와
님과 나와 어러 주글만뎡
정(情)둔 오밤 더듸 새오시라 더듸 새오시라
(얼음 위에 댓잎 자리 만들어 임과 내가 얼어 죽을망정 얼음 위에 댓잎 자리 만들어 임과 내가 얼어 죽을망정 정 나눈 오늘 밤 더디 새시라 더디 새시라)

경경(耿耿) 고침상(孤枕上)애
어느 미 오리오
서창(西窓)을 여러니
도화(桃花)ㅣ 발(發)두다
도화(桃花) 시름업서 소춘풍(笑春風)다 소춘풍(笑春風)다
(뒤척뒤척 외로운 침상에 어찌 잠이 오리오. 서창을 열어보니 복사꽃 피었도다. 복사꽃은 시름없이 봄바람을 비웃네, 봄바람을 비웃네.)

넉시라도 님을 
녀닛경(景) 너기다니
넉시라도 님을 
녀닛경(景) 너기다니
벼기더시니 뉘러시니잇가 뉘러시니잇가
(넋이라도 임과 함께 지내는 모습 그리더니 넋이라도 임과 함께 지내는 모습 그리더니 약속을 어기시던 이가 누구입니까, 누구입니까.)

올하 올하
아련 비올하
여흘란 어듸 두고
소해 자라온다
소콧 얼면 여흘도 됴니 여흘도 됴니
(오리야. 오리야. 어린 비오리야. 여울일랑 어디 두고 연못(沼)에 자러 오느냐 연못이 얼면 여울도 좋거니 여울도 좋거니)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레포트
  • 사대부 시조와 기녀 시조의 특성 비교하기조선 전기 시조의 변모 과정 파악하기(6)속미인곡이해조선 전기 가사의 특징과 전개 양상활동과 의 특징 비교하기조선 전기 가사의 역사적 전개 양상 알기(7) 이생규 장전이해조선 전기 소설의 특징과 주제 의식활동조선 전기에 발생한 고전 소설의 특징 알기의 주제 의식 파악하기4.근대 여명기의 문화와 문학단원을시작하며이해근대 여명기 시가 문학의 산문

  • 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
  • 시조개를 여라믄이나 기르되 요 개枷치 얄呱오랴 呱온 님 오며勘暖리를 홰홰치며 魯락 蝎리 魯락반겨셔 내鎧고 고온 님 오며勘 뒷발을 버동버동 므르락 나오락캉캉 즈져셔 도라가게 梨다 쉰밥이 그릇그릇 난들 너 머길 줄이 이시랴 - 청구영언(靑丘永言), 작자 미상 -시조의 작품세계1) 문학 향유 주도층의 시조- 고려시대의 시조- 15세기의 강호시가- 강호시가의 변모 : 도학적 자연시가- 16세기 시조 : 사대부적 훈민가2) 기녀 시조- 상사(想思)

  • 고전의이해와감상 1. 교재에 수록된 고전문학 작품[출석수업 대상([서경별곡], 송강 시조, [용부가] 등)은 제외, 한 작가의 여러 작품을 다루어도 좋음]을 선택하여 해당 작품을 감상하시오.
  •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도 계속 불려 내려온 것으로 보아, 백제시대부터 구전해 온 노래일 가능성이 높다.따라서 정읍사가 백제시대의 노래라는 주장은 설득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정읍사가 백제시대에 완성되었다는 증거가 없으며, ‘全져재’의 ‘全(전)’자가 전주(全州)의 지명이라는 주장도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읍사의 정확한 작자와 연대는 아직까지도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참고문헌고전의이해와감상 한국

  • TGT모형을 통한 창의적인 시조수업
  • 가사 전달이 잘 되었는가?상중하Ⅲ. 맺음말지금까지 협동학습의 특징과 협동학습의 한 종류인 TGT모형에 대한 자세한 이론을 알아보고, 이 모형을 ‘시조 두 편’에 적용해 보았다. TGT모형의 특성상 기본 수업 내용을 가르치는 데 이용되기 보다는 수업 내용을 평가하는 데 이용되기 때문에 전반적인 시조 수업에서 한 쪽으로 편중된 경향을 보일 수도 있다.하지만 평가도 교수․학습의 한 부분이고 지금까지 해 왔던 단순한 시험 형식보다는 색다른

  • 한국사 요약정리
  • 고려시대조선시대구성원향, 부곡, 성(成:수공업)천민향, 부곡, 소(所)하층 양인점(店)양인국역 담당15세 이상 남자16세 이상 남자구분고구려백제신라시조주몽(동명성왕)온조박혁거세국가기틀태조왕: 2C고이왕: 3C내물왕: 4C부자상속고국천왕: 2C근초고왕: 4C눌지왕: 5C불교공인소수림왕(372)침류왕(384)법흥왕(527)율령반포소수림왕(373)고이왕(262)법흥왕(520)한강차지장수왕: 5C고이왕: 3C진흥왕: 6C고구려(B.C. 37-668)1. 유리왕(B.C. 19-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