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한국복식문화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고대부터 고려시대까지 저고리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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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한국복식문화
공통 고대부터 고려시대까지 저고리의 변천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목차
고대부터 고려시대까지 저고리[襦]의 변천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저고리란
2. 고구려의 유, 좌임과 우임의 구별, 저고리 선의 의미
3. 백제의 유
4. 신라의 유, 사음대자(신라어를 소리나는 대로 한자를 빌려와서 기록한 것)로는 어떻게 불렸는지
5. 통일신라의 유, 흥덕왕 복식금제령에서 각 계급에서 제한되었던, 또는 사용이 가능했던 직물의 종류에 대해서, 여자의 유에서는 내의와 단의에 대해서. 당나라 착장방식의 저고리 언급
6. 고려시대 남자 유, 해인사 비로자나불 불복장유물 저고리를 중심으로 서술
7. 고려시대 여자 유, 고려도경 기록, 원간섭기 불복장유물을 중심으로 기술. 고려시대 저고리의 착장방법, 변화과정 기술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한국의상(韓國衣裳)은 한국 민족 복식을 말하는데 오랜 전통을 두고 이어져 내려온 우리 고유의 옷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전통문화에는 역사성이 있으며, 이러한 역사성은 시대적 역경이나 정신적 오염이 삶을 아프게 덮치더라도 희망의 씨앗을 심고 이를 키워 꽃을 피우면서 면면히 이어진 뿌리 깊은 혼을 지닌다.
전통문화가 꽃을 피우고, 무엇보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곧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표현을 만든, 그를 통해서 세계 속의 한국을 이루어낸 내면에는 나약한 것 같지만 끈질김과 묵묵함으로 인고의 세월을 수호한 어머니와도 같은 우리 한국의상이 꼽힌다.
한국의상은 선과 빛깔, 그리고 문양과 맵시로 많은 이들의 시선을 머물도록 한다. 관심 있는 외국인들에게는 흥미와 감성을 자극하고 마음을 집중되게 하는 것도 이런 관점에서 이해해도 좋을 것이다.
중앙박물관에서는 이따금씩 한국 전통복식 전시회가 열리며, 한국공예디자인 문화진흥원에서는 한국의상의 디자인을 이끌 유망주를 육성한다. 바로 이것이 한국의상의 중요성과 전통문화의 중추적 소임을 인식하도록 만드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한국복식문화에서 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아래 물음에 답하고자 한다.


II. 본 론

1. 저고리란

저고리는 윗옷의 하나로 길, 소매, 깃, 섶, 동정, 고름 등으로 구성된다. 상대부터 남녀가 공통으로 착용하였는데 삼국시대에는 유복, 복삼, 또는 위해라고 하였다. 위해란 신라말로 ‘웃옷’의 표음이며 현재의 저고리보다는 길어 허리에 띠를 매도록 되어 있었다. 조선시대에는 삼, 한삼, 적고리, 의, 져구리, 저고리, 곁막이가 있고 궁중용어로는 '동의대'라는 말로 쓰였다.



-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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