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근현대문학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1960년대 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3 / 2020.09.24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근현대문학사
공통 <근현대문학사> 교재에서 다룬 1960년대 소설 가운데 한 편의 작품을 선택하여 읽고, 다음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해당 작품에 드러나는 1960년대 사회상(社會相)과 문화적 특징
2. 해당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3. 소설을 읽은 전체적인 감상
목차
교재에서 다룬 1960년대 소설 가운데 한 편의 작품을 선택하여 읽고, 다음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해당 작품에 드러나는 1960년대 사회상(社會相)과 문화적 특징
2. 해당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3. 소설을 읽은 전체적인 감상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해당 작품에 드러나는 1960년대 사회상(社會相)과 문화적 특징

2. 해당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3. 소설을 읽은 전체적인 감상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박경리 - 시장과 전장 감상문 1.hwp
2. 박경리 - 시장과 전장 감상문 2.hwp
3. 박경리 - 시장과 전장 독후감.hwp
4. 박경리 - 시장과 전장 문학사적 의의.hwp
5. 박경리 - 시장과 전장의 내용 분석.hwp


본문내용
I. 서 론

박경리의 소설은 4•19 혁명을 통과하면서 가족서사를 통해 역사적 현실의 변화를 다루었다. <시장과 전장>은 모두 4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각각 남지영과 하기훈이 양분하여 제목에 나타난 대로 ‘시장’의 측면과 ‘전장’의 측면에서 전쟁을 접근하고 있다. <시장과 전장>은 여주인공 남지영의 서사와 남주인공 하기훈의 서사를 병렬식 구성으로 전개되고 있다. 제수와 시숙의 관계인 두 인물이 6•25 발발부터 9•28 수복 동안 서울 시민으로서 겪었던 피난체험과 전쟁에 가담한 북한군으로서의 이야기가 중심 사건이다. ‘생활’과는 거리가 먼 낭만적 속성을 지닌 지영은 전쟁을 계기로 하여 강인한 생활인의 모습으로 변모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그녀의 행동과 사유는 생명존중사상과 모성애를 발휘하며 숭고미를 드러낸다.
이 작품에서 전쟁과 가족해체는 여성이 시민의 권리와 책임을 깨닫는 계기가 된다. 여성인물은 전쟁 속에서 평범한 가족들이 폭력적 현실을 어떻게 극복하는가라는 공공적인 문제로 자신의 관심을 확장한다. 4•19 혁명이 일깨운 민주주의의 상상력은 6.25 전쟁과 분단체제를 구조적으로 성찰하게 하는 문학적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 레포트는 1960년대 소설 가운데 박경리의 <시장과 전장>을 일고 작품에 드러나는 1960년대 사회상(社會相)과 문화적 특징, 문학사적 의의, 소설을 읽은 전체적인 감상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해당 작품에 드러나는 1960년대 사회상(社會相)과 문화적 특징

1) 1960년대 사회상(社會相)

1948년, 정부수립 이후 남한 국가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주요한 인자였던 ‘반공’은 이후 수십 년간 통치 이데올로기로서의 맹위를 떨쳐 왔으며, 한국사회의 민주화가 진척된 이후에도 여전히 현실적인 힘을 발휘하고 있다. 60년대, 군사정권은 쿠데타로 집권하면서 혁명공약을 내세웠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년대에 진행된 영국의 교육개혁 과정을 살펴보기로 하자. 1979년 Thatcher의 교육예산 삭감은 가깝게는 영국 교육환경의 거의 즉각적인 궁핍화를 초래했고, 멀게는 1988년의 교육개혁법(The Education Reform Act 1988)을 만들어 냈다. 이 교육개혁법은 잉글랜드와 웨일즈의 모든 초중등학교가 공통의 교안syllabus에 따라 일정한 수준의 의무교육을 시킬 것을 요구했다. 영국 역사상 처음으로 국가공통 교과과정(National Curriculum)이라는 제도가 도입된 것이다. 우리에

  • 7차교육과정분석
  • 시험 상황실제 상황이나 유사 모의 상황평가 방법의 성격간접적(검사 위주)직접적(관찰 위주)그렇다면 수행 평가를 왜 도입해야 하는지 수행 평가 도입의 필요성을 생각해 보자.(2) 수행 평가 도입의 필요성첫째,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하여 수행 평가가 필요하다.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사실적 지식을 암기하고 이해하는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 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근현대문학사(공통)
  • 2020학년도 2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 : 근현대문학사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 과제유형 : ( 공통 ) 형○ 과 제 명 :교재에서 다룬 1960년대 소설 가운데 한 편의 작품을 선택하여 읽고, 다음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목차제목: 광장은 어디에도 없었다.Ⅰ. 에서 드러나는 1960년대 사회상과 문화적 특징Ⅱ. 의 문학사적 의

  •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
  • 소설 속에서 찾아보자.⇒ 대화의 단절이 드러난 부분을 소설 속에서 찾아보는 활동은 작품 속에 드러난 등장인물들의 대화와 행동을 살펴보는 것을 필요로 한다. 이 활동을 통해 등장인물들의 대화와 행동을 관찰하고 그에 따른 심리를 파악해 보는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 위의 활동을 통해 작가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말해보자.⇒ 작품 속에 드러난 상황은 작가가 자신이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를 나타내기 위해 설정한 상황이다. 그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00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00국어국문학과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Ⅰ. 서 론1930년대도 넘어오면서 일본에 의하여 더욱더 문학계는 탄압을 받게 되어 정치적인 색채와는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