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E]압델라의 21개 간호문제목록 이론을 정리하고, 사례대상자를 선정하여 대상자를 사정하고 간호문제와 중재안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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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간호이론 |
---|---|---|---|---|---|
E형 | 압델라의 간호문제중심이론 중 21가지 간호문제목록 |
-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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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E형
압델라의 21개 간호문제목록 이론을 정리하고, 사례대상자를 선정하여 대상자를 사정하고 간호문제와 중재안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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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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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
2. 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만성질환자)
3. 대상자에게 21개 간호문제 목록을 적용하여 분석
4. 간호계획을 기술
5. 환자간호와 관련해 압델라의 이론적용에 대해 결론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압델라는 간호란 환자를 돕는 전문직으로서 기술과 과학을 종합한 포괄적인 서비스라 정의한다.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건강유지, 질병회복, 자조능력을 증진시키고 손상을 경감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간호의 독자적 지식체 형성을 위해 간호문제에 대한 문제해결 접근방식으로 21개 간호문제를 제시하였다. 본론에서는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개념과 만성질환 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생활습관적 특성, 21개 간호문제를 적용하여, 대상자의 간호문제와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기술을 할 것이다. 환자간호와 관련된 압델라의 이론적용의 결론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Ⅱ. 본론
1.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
1) 이론의 배경
압델라가 21개의 간호문제를 유형화시켰던 1950년대는 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변화로 인해서 간호실무와 교육에도 많은 변화가 요구되었는데, 당시 간호의 상황은 시대의 변화 요구에 부족함이 많았고 간호에 대한 정의도 모호하였다.
압델라는 간호의 독자적인 지식체 형성을 위해서 간호문제에 대한 문제해결 접근방식을 채택하여 21개 간호문제와 기술을 유형화시켰다.
압델라의 간호의 정의는 개개인 간호사의 태도와 지적 능력과 기술을 잘 조화시켜서 질병상태에 있거나 건강한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요구를 대처하도록 돕는 기술이며 과학이라 하였다.
간호계획과 간호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간호를 1차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보고, 질병과 수기중심(procedure centered) 수준의 기본간호교육에 관리적 기능이 첨부되어야 실무를 준비하는 적합한 교육구조가 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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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희.「간호이론」(서울:수문사, 1990) p.146∼163
이소우, 김주현, 이병숙, 이은희, 정면숙.「간호이론의 이해」(서울:수문사, 2000) p.147∼154
김영임, 이선옥, 조남옥.「간호이론」(서울: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p.199∼207
서문자, 이향련, 이정희, 박춘자, 최철자, 박오장, 김영숙, 최경옥.「성인간호학 Ⅳ」(서울:수문사) p.2499∼2512, p.2564∼2582
이은옥.「만성 및 재활간호」(서울:수문사, 1992) p.4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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