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중간시험과제물 B형(영유아교육기관 운영 신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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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과 관련된 신문기사 3개를 골라서 내용을 요약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과 관련된 신문기사 3개를 골라서 내용을 요약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영유아교육기관 운영

2. 신문기사의 요약 분석

3.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영유아 교육기관의 운영에 대한 방안.hwp
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과 관련된 신문기사 3개.hwp
3. 시사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교육 기관의 최종 목표는 교수∙학습이며 교육 행정은 교수∙학습을 지원해 주는 수단이다. 따라서 유아 교육 기관의 행정은 수업의 필요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서 어디까지나 교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지 목적은 아니다. 그래서 교육이라는 과정의 교수∙활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활동이다.
일반적으로 교육 행정은 교육 활동의 전반적인 과정을 대상으로 한다. 즉, 교육정책의 수립에서부터 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교사의 수업 활동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을 포괄한다. 말하자면 교육 행정은 교육의 법적 기초 위에서 교육 정책에 따라 교육 목표와 내용을 포함하는 교육 과정을 마련하고, 이러한 교육 과정 운영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하여 교육 활동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 교육 기관은 교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체이며 이에 대한 원활한 운영, 즉 유아들의 교수∙학습 활동과 그 활동이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법이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유아 교육 기관에 대한 정책 수립은 정부 당국이나 지방교육청의 책임이고 그 정책의 실행이나 실천은 각 유치원의 운영을 담당하는 원장의 책임이다. 유아 교육 정책을 수립하는 당국과 이를 실천하는 유치원 원장과의 원활한 의사 소통을 유지하는 것은 합리적인 경영 관리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이 레포트는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과 관련된 신문기사 3개를 골라서 내용을 요약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하였다.


II. 본 론

1. 영유아교육기관 운영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란 유아교육기관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사람, 시설, 재정, 교육과정, 학급, 기타 필요한 업무를 계획하고, 조직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운영과정이란 어떤 조직이 그 조직의 목표달성에서부터 수행과 평가결과의 송환에 이르는 유기적인 순환과정과, 이를 통하여 다시 새로운 목표설정으로 이끌어 가는 과정 전체로 기획, 조직, 지시, 조정, 통제 등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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