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와생활문화 4학년 공통] 교재에서 다룬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의례생활 등과 관련된 자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1 / 2020.09.1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공통 ※ 교재에서 다룬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의례생활 등과 관련된 자신(또는 자신이 살던 고향마을 등)의 경험을 모아 정리할 것
하고 싶은 말
[전통사회와생활문화 4학년 공통] 교재에서 다룬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의례생활 등과 관련된 자신(또는 자신이 살던 고향마을 등)의 경험을 모아 정리할 것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례생활과 전통사회에서의 효(孝)

2. 의례생활과 제사

3. 장례문화의 흐름과 장례의식 발단

4. 자신이 살던 고향마을의 의례생활 - 안동
1) 혼례
2) 장례
3) 제사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근대 사회에는 무수한 종류의 제사가 있었다. 삼국시대 이전부터 내려오던 전통적인 토속제사가 있었는가 하면 삼국시대 이전부터 내려오던 전통적인 토속 제사가 있었는가 하면 유교가 도입된 이후에 들어온 수많은 유교식(혹은 중국식)제사가 있었고, 후에 불교와 도교가 전래되면서 그들이 가지고 있었던 각종 제사들이 함께 들어오기도 하였다. 이러한 제사들은 국가차원에서 관리, 운영하기도 하고 사원이나 도관에서 주관했으며 향촌의 공동체 단위로 운영되거나 일반 가정에서 봉행되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복잡했던 것은 국가의 제사였다. 전통사회의 국가 통치는 일반적으로 유교정치사상에 근거하여 이루어지고 있었기 때문에 국사에서 주관하는 제사도 대부분 유교식 제사였고 그것은 대체로 고대 중국의 전통에서 기원된 것이다. 국가에서 주관하는 크고 작은 제사는 대사(大祀), 중사(中祀), 소사(小祀)의 3등급으로 구별되었고, 제사의 대상에 따라 그 이름도 달라서 하늘과 땅의 신에 대한 제사는 제(祭), 사람의 신에 대한 제사는 향(享), 문묘의 공자에 대한 제사는 석전(釋奠)이라 하였다. 조선시대에 국가에서 주관하던 제사를 보면 그 종류와 규모가 대단히 복잡, 방대하며 빈번한지 가히 제사의 왕국이라 할 정도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에서 다룬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의례생활 등과 관련된 자신(또는 자신이 살던 고향마을 등)의 경험을 모아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창근 편, 『한국인의 효』. 서울언론인클럽, 2005.
김득중(2015), 『지향 가정의례』, 중화서원.
백남대 외(2017), 『한국의 생사문화』, 미루나무.
김달수(2006), 「우리나라의 장사제도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은규(2008), 장례문화 변화에 관한 고찰, 공주대학교 대학원.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내용의 통합적 구성
  • 등이 그 예이다. 2. 사회과 통합교육이 필요한가? 사회과의 통합교육을 주장하는 통합론자들은 다음과 같이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을 주장한다.① 지식의 증가를 들 수 있다. 즉, 지식이 분화되고 양적으로 팽창되면 학교에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관련 분야들에서 추출된 아이디어들을 종합해서 가르쳐야 한다.② 교육과정의 적절성을 들 수 있다. 즉, 교육과정 자체가 실생활과 괴리되고, 각 학문 역시 실생활적 측면에서 상호 관련성이 부족하

  • 초등 사회과 내용의 통합적 구성
  • 등을 들 수 있다.이상의 통합교육과정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았을 때, 초등 사회과의 통합교육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필요하다. ① 지식의 증가를 들 수 있다. 즉, 지식이 분화되고 양적으로 팽창되면 학교에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관련 분야들에서 추출된 아이디어들을 종합해서 가르쳐야 한다.② 교육과정의 적절성을 들 수 있다. 즉, 교육과정 자체가 실생활과 괴리되고, 각 학문 역시 실생활적 측면에서 상호 관련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생

  • 사회과 내용의 통합적 구성
  • 등이 그 예이다. 2. 사회과 통합교육이 필요한가? 사회과의 통합교육을 주장하는 통합론자들은 다음과 같이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을 주장한다.① 지식의 증가를 들 수 있다. 즉, 지식이 분화되고 양적으로 팽창되면 학교에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관련 분야들에서 추출된 아이디어들을 종합해서 가르쳐야 한다.② 교육과정의 적절성을 들 수 있다. 즉, 교육과정 자체가 실생활과 괴리되고, 각 학문 역시 실생활적 측면에서 상호 관련성이 부족하

  • 한국사 요약정리
  • 생활, 일반백성: 흙바닥에 깔개를 사용, 평상식 마루 사용* 고구려: 전체 온돌방은 없고 방 일부에 구들(온돌), 발해(전체 온돌)고대(삼국시대)의 문화고대(삼국)문화의 성격* 설화, 노래, 음악, 신라토기, 토우 등 소박한 미술품* 귀족예술: 남북조시대 중국문화 영향, 불교예술영향(금동미륵반가사유상: 삼국공통)고구려야성적, 패기, 정열(중국 북조 영향)백제우아, 미의식 세련(중국 남조 영향)신라초기(소박한 전통), 말기(고구려, 백제 영향: 엄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자신이 위워크라는 공동체의 일부라고 항상 인지하고 있다. 무료 커피나 맥주 때문에 파산할 일은 없을 것 같다(웃음).”< 전 세계 공유 사무실 숫자 및 이용자 >―위워크의 비즈니스 모델은 공유 경제 선두 기업으로 불리는 에어비앤비와 닮은 점이 많아 보인다.“많은 면에서 비슷하다. 에어비앤비는 항상 고객 경험에 가치를 두는데, 우리도 그렇다. 에어비앤비 공동 창업자 3명 가운데 2명이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다. 나 역시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