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권과참여4공통) 청소년인권 침해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사례분석하여 청소년인권 침해원인 제시한 후 대책을 제시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29 / 2020.08.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인권과참여
공통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인권과참여4공통) 청소년인권 침해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사례분석하여 청소년인권 침해원인 제시한 후 대책을 제시하시오0k

청소년교육과 청소년인권과참여4공통

청소년인권 침해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사례를 분석하여 청소년인권 침해 원인을 제시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인권 침해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
2. 사례를 분석
3. 청소년인권 침해 원인 제시
4. 청소년인권침해에 대한 대책을 제시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전 세계인들은 누구나 가장 소중한 인권을 가지고 태어났으므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평등하게 대우를 받고 인정받아야 할 의무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남에게 차별대우를 받지 말아야 할 책임도 있는 것이다. 인권이란, 모든 사람들이 인간답게 살아갈 권리로, 출생과 동시에 지니게 되는 인간 고유의 권리라고 정의된다. 시민사회는 이러한 인권을 바탕으로 형성되었다. 절대 군주제 당시 억압되었던 권리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폭발하게 되었고, 사회 구성원들은 국가로 하여금 자신들의 권리를 인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그 전통은 오늘날에까지 계속 되고 있고, 오늘날의 인권과 관련한 사회적 이슈들은 이러한 맥락에서 기초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인권은 인간이 누려야할 가장 소중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비단 국가 내의 문제에 국한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전 세계적으로 다 포함된다. 인권은 제도 자체이자 바로 그 제도의 목적이기도 하다. 삶의 무대에서 인권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수단이자 목표인 가치 체계인 것이다. 인권은 각 개인이 인간답게 살아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원초적인 것이며, 하늘로부터 보호받아야 할 천부적인 것이다. 각 개인의 인권은 어느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신성불가침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머리와 마음으로 인권에 가치를 부여할 때 그 크기는 우주에 비할 바 아니다. 그 무엇보다도 소중한 가치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비록 우주 공간에 떠 있는 미미한 존재에 지나지 않더라도 우리의 삶을 위해 인권을 생각할 이유가 있다.
요즘 들어 청소년 인권에 관하여 학교 내에서도 관심이 되고 있다. 학생의 인권도 교사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학생의 인권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계속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학교에서는 학생을 강제적으로 규정하려고 하는 데 비해 학생들은 그에 대한 반발로 인해 항상 학생과 교사들 간에 눈에 보이지 않는 신경전이 지속되고 있다. 전교조의 지지로 당선된 경기도교육청 교육감이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학생인권조례`에 교내 집회를 허용하고, 학생들 두발 길이를 규제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 등이 담겨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인권과참여4공통) 청소년인권 침해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사례를 분석하여 청소년인권 침해 원인을 제시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영지 외(2013).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 Ⅲ.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1
-길은배?문성호(2003).북한이탈 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 실태 및 지원 방안 연구.서
울:한국청소년개발원.
-김영순(1999).충남청소년인권센터의 현황과 과제.한국청소년개발원 편,새로운 천년과 청소년 권익증진의 과제(pp51-58).서울:한국청소년개발원
-김영지 외(2003).청소년인권센터 운영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서울:한국청소년개발원.
김용자(1998).인권의 의미와 발전과정.아동권리연구,제2권 제2호,pp.5-19.한국아동권리학회.
-김정주?길은배?정화수(1999).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운동 연구.서울:문화관광부?서울:한국청소년개발원.
-김혜숙?김정래?고전(1999).학생의 인권에 관한 연구.한국교육개발원.
-나달숙(2011a). 인권교육의 국내외적 현황과 지향 과제. 교육법학연구,
-류은숙(1998).그들에게 인권을 가르치자.우리교육,11월호.pp.76-83
-문성호(2004).북한 이탈청소년들의 한국사회적응을 위한 복지정책.한국청소년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한국사회 소수집단 청소년을 위한 복지정책.한국청소년복지학회.
-문화관광부?한국청소년개발원(2004).한국 청소년의 오늘,그리고 희망만들기.
-박창남?심희기?윤찬영?이찬진(2002).아동?청소년 인권침해법령 조사 연구.서울:국가인권위원회.
-백승한(1999).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신장.학생인권 신장방안 모색.학생인권세미나 자료집,한국교육개발원.
-박도훈, 2018. 인천투데이(http://www.incheontoday.com)학생의 날, 학생들이 청소년 인권을 이야기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범죄문제 사회복지 차원에서의 해결방안
  • 제시하였다. 즉, 이 이론은 아노미 이론과 접촉차이 이론을 합성하여 비행적 하위문화의 발생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4. 범죄문제의 원인을 설명하는 가장 설득력 있는 시각 범죄문제의 원인을 설명하는 데 가장 설득력 있는 단일 시각은 없다고 단정할 수 있다. 그 이유로는 범죄는 일반화가 불가능할 정도로 매우 다양하다는 점을 우선 지적할 수 있으며, 범죄발생의 원인도 개인적인 것에서부터 사회적인 것까지 매우 다양하다는 점을 지적하지

  • 인간안보를 위한 국제사회의 대응
  • 사례, 역시 개입하여 성공한 사례로 구분하여 알아 볼 것이다. 각 분쟁의 개요, 분쟁의 원인, 의미 및 영향, 그리고 UN 과의 연관성으로써 각 사례를 분석할 것이다.케이스 스터디 후에는 NGO와 국제기구에 대해 설명한다. 우선 NGO의 종류를 간단히 설명하고 개입에 있어서 예방단계, 대응단계, 재건단계에서의 NGO의 역할이 무엇인지, 그리고 실제로 분쟁이 있을 시 이 NGO 들이 국제기구와 어떻게 공조하고 있는지를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권

  • 대중매체 매스미디어 mass media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 지도방안00
  • 분석, 골든 타임대의 오락 프로그램 내용중 82%가 폭력프로그램임을 밝히고 있다)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조사연구로 2009년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에서는 청소년 비행과 매스미디어간에 어떠한 관계가 존재하는가를 파악하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서울의 13개 중고등학교와 직업 청소년, 불광동 소년원의 14세에서 24세의 남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비행 행위의 유무, 성격 특성, 사회적 배경을 독립변수로 하고, 매스미디어 형태,

  • [인권법] 아동권리 협약 조사
  • 4.7.4 기초 보건 및 복지4.7.5 교육, 여가 및 문화적 활동4.7.6 특별보호조치5. 권고안의 내용5.1 처음부터 최근의 조약기구 심의에서 제기된 권고안의 핵심내용5.1.1 1996년 제 1차 권고안 핵심내용 정리5.1.2 2003년 제 2차 권고안 핵심내용 정리5.1.2.1 한국 정부가 취한 후속조치 및 진전사항5.1.2.2 주요 문제영역 및 권고사항5.2 1차부터 가장 최근의 심의에서 나온 권고안을 간단히 비교 분석하시오.5.3 조약 위원회가 개선되었다고 평가하 한국의 인권분야5

  • [사회학, 사회문제론, 청소년] 사회문제론(청소년비행)
  •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실태를 분석하여 청소년을 건전하게 보호,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하수진, 청소년비행의 사회환경적 요인과 예방 대책에 관한 연구, 건국대 사회복지학과 졸업논문, 1999. pp3∼5 Ⅱ.청소년 비행의 정의1. 청소년의 개념과 특징청소년이란 청년과 소년을 총칭하는 말로 인간의 성장 단계 중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가장 뚜렷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이다. 우리나라 소년법(제2조) 및 민법(제4조)에서는 20세 미만을 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