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창작론 4학년] 1 비유와 상징의 공통점과 차이를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6 / 2020.05.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시창작론
공통 1. 비유와 상징의 공통점과 차이를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
하시오. (25점)

2. 아이러니의 개념에 대하여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20점)

3. 자신이 시를 한 편 쓴다고 가정하고 어떤 소재를 선택하여 시를 쓸 것인지, 그 소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 소재에서 상상할 수 있는 이미지와 의미는 무엇인지 상세히 서술하시오. (25점)
하고 싶은 말
[시창작론 4학년] 1. 비유와 상징의 공통점과 차이를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25점)

2. 아이러니의 개념에 대하여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20점)

3. 자신이 시를 한 편 쓴다고 가정하고 어떤 소재를 선택하여 시를 쓸 것인지, 그 소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 소재에서 상상할 수 있는 이미지와 의미는 무엇인지 상세히 서술하시오. (25점)
목차
1. 비유와 상징의 공통점과 차이를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25점)

2. 아이러니의 개념에 대하여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20점)

3. 자신이 시를 한 편 쓴다고 가정하고 어떤 소재를 선택하여 시를 쓸 것인지, 그 소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 소재에서 상상할 수 있는 이미지와 의미는 무엇인지 상세히 서술하시오. (25점)
1) 자신이 시를 한 편 쓴다고 가정하고 어떤 소재를 선택하여 시를 쓸 것인지 - 별
2) 그 소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 비유
3) 그 소재에서 상상할 수 있는 이미지와 의미는 무엇인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비유와 상징의 공통점과 차이를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25점)

시에서는 다양한 언어 표현을 통해 정서, 느낌, 관념 등을 구체적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표현 기법에는 비유와 상징이 있다. 비유란 표현하려는 사물이나 관념을 그것과 유사한 다른 사물이나 관념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식을 말한다. 상징과 비유의 구별에 있어서 첫째, 상징은 유의만 제시되고 본의는 은폐되나, 비유는 본의와 유의가 다 제시될 수 있다는 점, 둘째, 상징은 동일성을 추구하고 실현하려고 하는 정신 운동이나, 비유는 유사성에 의하여 비교하고 결합되는 하나의 법칙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오세영. 장부일 저, 시창작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06.
오규원, 오규원 시전집 1, 문학과지성사, 2002.
이성관(1995). 시 창작력 신장을 위한 고찰.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리나(2001). 시 쓰기 능력 발달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영희(2003). 이미지로 보는 시창작 교육론. 도서출판 역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 이태준 문학연구
  • 예부원으로 상급반에 정지용, 김영랑, 박종화 등이, 하급반에 박노갑이 있었음.1924년(21세) 휘문고등보통학교 학예부장으로 활동. 『휘문』제2호에 동화 「물고기 이약이」등 6편을 발표. 6월 동맹휴교 주모자로 4학년 1학기에 퇴학. 휘문고보 친구인 김연만의 도움으로 일본으로 건너감.1925년(22세) 일본에서 단편 「오몽녀」를 『조선문단』에 투고하여 입선(이 작품은 『시대일보』에 7월 13일 발표됨), 문단에 나옴.1926년(23세) 4월 동경 상지대학 예과

  • [현대시] 1960년대 시
  • 1960년대 순수․참여 논쟁 연구」,계명대 대학원, 2000, pp.31~ 1.2.3.1. 순수 ․ 참여 문학 논쟁의 초기 형태 - 참여 문학론의 대두1.2.3.2. 순수 ․ 참여 문학 논쟁 1단계 - 1963~1964년1.2.3.2.1. 서정주와 홍사중의 논쟁1.2.3.2.2. 김우종과 이형기의 논쟁1.2.3.3. 순수 ․ 참여 문학 논쟁 2단계 - 1967~1969년1.2.3.3.1 앙가주 논쟁(작가와 사회 논쟁)1.2.3.3.2. 불온시 논쟁1.2.3.4. 의의 및 한계 2. 60년대 시 경향2.1. 한글세대 등장과 시단의 확대2.1.1. 문예지의 신인들2.1.2. 《

  • 박태원의 작품세계, 작품 분석
  • 1948 (40세)보도연맹에 가담하여 전향 성명서를 발표. 단편집 『성탄제』를 비롯한 『금은탑』『이순신 장군』등의 작품 출간.1950 (42세)한국전쟁 중 서울에 온 이태준, 안희남, 오장환등을 따라 월북, 종군기자 활동을 함. 당시 최고의 미술운동이론가였던 남동생 문원과 여동생 경원, 맏딸 설영도 월북하여 평양에서 재회. 1953 (45세)평양문화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국립고전예술극장 전속작가로 조운과 함께 『조선창극집』을 출간.1955 (47세)학창시절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1940년대 한국시 시대벅 배경 1940년대 한국시 친일시 저항시
  • 1.2. 친일 작가2.1.2.1. 이광수 2.1.2.2. 김동환 2.1.2.3. 김종한 2.1.2.4. 노천명2.1.2.5. 서정주 2.1.3. 교과서에 수록된 친일시 2.2. 저항시2.2.1. 저항시의 전개2.2.2. 저항 시인2.2.2.1. 이육사2.2.2.2. 윤동주 2.3. 좌익계열 (조선문학가동맹)2.3.1. 임화 2.3.2. 오장환2.3.3. 김기림 2.3.3. 정지용 2.4. 우익계열2.4.1. 김영랑 2.4.2. 신석정 2.4.3. 서정주 2.4.4. 유치환 2.4.5. 박두진 2.4.6. 조지훈 2.4.7. 박목월 2.4.8. 이한직 2.4.9. 함형수 2.5. 신인계열2.5.1. 신시론2.5.2. 새로

  • 인문과학 이태준 문학 연구 이태준 생애 이태준 연보 이태준 작품세계 특성
  • 예부원으로 상급반에 정지용, 김영랑, 박종화 등이, 하급반에 박노갑이 있었음.1924년(21세) 휘문고등보통학교 학예부장으로 활동. 『휘문』제2호에 동화 「물고기 이약이」등 6편을 발표. 6월 동맹휴교 주모자로 4학년 1학기에 퇴학. 휘문고보 친구인 김연만의 도움으로 일본으로 건너감.1925년(22세) 일본에서 단편 「오몽녀」를 『조선문단』에 투고하여 입선(이 작품은 『시대일보』에 7월 13일 발표됨), 문단에 나옴.1926년(23세) 4월 동경 상지대학 예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