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역할의이해] 1 청소년이 올바른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우리가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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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역할의이해] 1. 청소년이 올바른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우리가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그것을 가르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5점)
2. 민주시민으로서 청소년이 지녀야 할 가치 또는 태도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이 올바른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우리가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그것을 가르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5점)
1) 청소년이 올바른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우리가 가르쳐야 할 것
2) 어떻게 그것을 가르칠 수 있는지
(1) 봉사학습을 통한 교육방법
(2) 민주시민교육

2. 민주시민으로서 청소년이 지녀야 할 가치 또는 태도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5점)
1) 민주시민으로서 청소년이 지녀야 할 가치 또는 태도
(1) 시민적 자질
2) 시민의식
2)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
(1) 지역사회중심 청소년활동
(2) 지역사회 중심 자원봉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한국사회 청소년들의 생활모습을 지켜보면 공동체의식의 부재 현상을 어렵지 않게 발견하게 된다. 그들은 한 개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잃고 개인주의적․이기주의적 사고로 변하고 있어 자신이 소속된 사회에 대한 공동체의식을 점차 상실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서로를 친구로서, 동반자로서 의식하기 전에 경쟁상대로 여기며 남을 밟고 올라서야만 내가 살 수 있다는 극단적인 생각을 지닌 채, 남을 생각하는 인간적 감수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청소년이 올바른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우리가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그것을 가르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 2. 민주시민으로서 청소년이 지녀야 할 가치 또는 태도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손경애 외(2010). 한국의 민주시민교육. 동문사.
조휘일 외(2010). 자원봉사론. 공동체.
한상철(2009), 청소년학 청소년 이해와 지도. 학지사
이혜원(2006). 청소년의 자원봉사동아리 활동 만족도와 민주시민의식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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