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E형]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의 관련성 ? 2019년 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9 / 2019.09.0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성사랑사회 E형]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의 관련성을 구체적인 사례로 분석
- [성사랑사회E형 2019]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의 관련성과 사례
- (성사랑사회, E형)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가 어떻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 E형]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
- 성사랑사회4E)일반적인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집단-미혼모-골라 그들의 삶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격차분석하고 서술하시오0y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E형 |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가 어떻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9년 방통대 성사랑사회E형 과제물입니다.
동성애자의 성차별과 HIV 감염 위험성에 대한 2중차별 자료입니다.
동성애자가 일반적으로 겪는 성차별을 분석하고,
남성 동성애자가 HIV의 위험성에 대한 낙인과 해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출처는 본문에 각주로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받으십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동성애자가 겪는 성차별
1) 소수자에 대한 편견과 낙인
2) 사회적인 낙인 인식
3) 동성애자의 내재화된 혐오 경험
4) 반동성애 폭력
5) 동성애로 이루어진 가족의 부정
2. 동성애자의 성차별과 HIV감염 위험성의 관련성
1) 남성 동성애의 HIV 감염 위험에 따른 차별
2) 동성애자에 대한 성차별과 사회적 편견이 관련되는 사례가 HIV다.
3. 동성애자들에 대한 HIV 감염에 위험에 대한 낙인과 오해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동성애자들은 일반인들과는 성적인 관점이 다르다는 이유로 각종의 편견이나 차별을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남성 동성애자들이 여성 동성애자들보다 부정적인 시선이 많이 때문에 그만큼 스트레스도 많다고 한다. 물론 성소수자들은 모두가 제각기 다른 어려움이 존재하겠지만 여기에서는 HIV의 위험에 노출이 심한 남성 동성애자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도록 할 것이다.
HIV는 거의 완치가 어려운 질병으로 병증이 심각해지면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성행위나 수혈 등으로 전염이 될 수 있으므로 질병의 가능성이 높은 남성 동성애자를 기피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질병이 전염되는 경로를 정확히 모르는 일반인으로서는 HIV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남성 동성애자들에 대한 적의감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Ⅱ. 본론
1. 동성애자가 겪는 성차별
1) 소수자에 대한 편견과 낙인
정체성은 어느 사회집단에 속해 있는지에 따라 정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가 속한 집단’ 혹은 ‘나와는 다른 집단’ 사이에 경계를 두고 그 안에서 나는 누구인지에 대한 정체성을 찾아가고자 한다. 내가 속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구분하여 범주화할 때 ‘나와 다른 것’을 배척하거나 탄압하여 나의 정당성을 살리거나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하여 집단 간의 ‘차이’가 아닌 ‘차별’로 규정화하며 ‘나와 같은 집단’에 속하지 못한 이들을 열등하고 주변적인 존재로 여기기도 한다.
이성애와 동성애를 이분법적으로 분류하고 동성애를 차별하고 낙인찍는 사회적 현상은 이성애중심주의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한국 사회는 가부장적인 문화를 가진 사회로 이전부터 남성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주의가 사회적 가치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여성과 남성으로 이루어져 가족을 구성할 수 있는 이성애자가 동성애자보다 자연스럽고 정상적이라고 믿는 가치체계가 존재한다.
- 참고문헌
-
강병철, 사회적 낙인 인식이 성소수자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2011.
김영한, 젠더주의 도전과 기독교 신앙, 두란노서원, 2018.
바른성문화를위한국민연합, 동성애에 대한 불편한 진실, 제2판, 밝은생각, 2013.
박미란, 성소수자(LGBT)의 소수자 스트레스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9.
신경희, 종교적 정체성에 따른 여성예비교사들의 성소수자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학, 2017.
신승배, 한국 동성애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보건사회연구, 2013.
염안섭 저, 동성애 에이즈 감염 실태, 김영한 외(편), 동성애, 21세기 문화충돌, 깅덤북스, 2016.
유주연, 중학생의 동성애적 음란물 접촉정도와 동성애 혐오증 및 고정관념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이가희, 한국 사회 속 여성 동성애자들의 반동성애 폭력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이병관?오현정, 에이즈에 대한 지식·태도·신념 및 행태 조사, 질병관리본부대한에이즈 예방협회, 2015.
정현희, 동성애자의 정체성 드러내기와 정보 관리 행동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정혜윤, 일반인의 성소수자 인식에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한국성소수자연구회, 동성애는 HIV/AIDS의 원인인가요?, HUFFPOST,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사랑사회4E)일반적인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집단-동성애-골라 그들의 삶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격차분석하고 서술하시오0k
- 성사랑사회4E)일반적인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집단-근친상간-골라 그들의 삶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격차분석하고 서술하시오0k
- 성사랑사회4E) 일반적인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집단-작장내 여성차별-골라 그들의 삶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격차분석하고 서술하시오0KK
-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가 어떻게
- [방통대 2019-2]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가 어떻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