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어린이집 연수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본인이 속한 지역의 연수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보육진흥원 및 사설기관 연수 등 조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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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참고문헌>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6). 이소은 이순형, 방송대출판문화원.
- 기타 관련 저서 및 논문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어린이집 연수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본인이 속한 지역의 연수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보육진흥원 및 사설기관 연수 등 조사하기)
목차
1.서론
2.연수의 개념
3.연수의 목적
4.연수의 유형
5.효과적인 연수 프로그램의 특징
6.어린이집 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문제점
7.어린이집 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개선방향
8.어린이집 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리스트, 대표적 사례
9.결론
10.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민간어린이집 교사들의 일일근무시간을 보면, 9-10시간이 249명 68.6%로 대다수를 차지하였고, 11-12시간 44명 12.1%, 7-8시간 41명 11.3%의 순을 보였다.
교사들이 생각하는 중요한 교사의 자질은 영유아 사랑이 133명 36.6%, 보육전문성이 129명 35.5%로 대다수의 교사들이 영유아 사랑과 보육전문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평균 연수교육 횟수를 보면 평균 3.8회로 나타나 연수교육은 3개월에 한번 정도 받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으나 연수교육을 전혀 받지 않는다는 응답에서 15회까지 받는 응답이 있어 연수교육이 편중되어 있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연수교육기관은 보육정보센터가 284명 78.2%로 가장 많았고, 시청과 구청이 37명 10.2%, 사설기관이 31명 8.5%로 대부분의 교사연수가 보육정보센터에서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교사들의 연수비용은 어린이집 부담이 229명 63.1%로 대다수였고, 정부지원이 65명 17.9%, 보육정보센터부담이 13.5%의 순을 보였다.
연수교육의 효과에 대하여 교육의 도움여부를 보면, 약간 도움과 매우 도움이 219명, 118명으로 92.8%의 교사들의 연수교육이 교육활동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2. 연수의 개념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교원현직연수’,‘교원현직교육’,‘교원연수’ 등의 용어들은 특별한 구별없이 같은 의미를 갖는 것으로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된다. 외국에서도
참고문헌
지성철(2016), “우리나라 영·유아보육정책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
립대 도시과학대학원
김호권(2015).한국 교원연수체제의 회고와 전망.교육이론과 실천.제6권.
손경(2013).교원연수 체제 개선 후속 조치 정책 연구 :교원 자격연수 표준 교육과정 개발.교육인적자원부.
강원근(2014).21세기의 교원 연수 체제.한국교사교육, 17(1),55-79.
황해익(2009).어린이집 교사 원격연수의 인식과 실태 및 요구도 조사: 부산 울산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어린이미디어연구, 5(1),17-37.
고벽진(2013).교원 현직연수 제도 및 운영에 관한 교원과 교육전문직의 인식 분석. 박사학위 논문, 대구: 계명대학교
김교흥(2014).교원연수제도 실태조사 및 직무연수제도 개선을 위한 제언.김교흥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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