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한국현대문학의이해와감상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8 / 2019.05.29
  • 78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한국 현대시

제3장 한용운(韓龍雲)·정지용(鄭芝溶) 편
제4장 김영랑(金永郞)·신석정(辛夕汀) 편
제5장 이용악(李庸岳)·백석(白石) 편
제6장 이상(李箱)·김기림(金起林) 편
제7장 김광균(金光均)·서정주(徐廷柱) 편
제8장 유치환(柳致環)·이육사(李陸史) 편
제9장 박두진(朴斗鎭)·조지훈(趙芝薰) 편
제10장 박목월(朴木月)·윤동주(尹東柱) 편

제2부 한국 현대소설

제2장 김동인(金東仁) 편
제5장 최학송(崔鶴松) 편
제6장 조명희(趙明熙) 편
제7장 강경애(姜敬愛) 편
제8장 채만식(蔡萬植) 편
제9장 김유정(金裕貞) 편
제10장 박영준(朴榮濬) 편
제11장 황순원(黃順元) 편
제12장 김성한(金聲翰) 편
제13장 박경리(朴景利) 편
제14장 김승옥(金承鈺) 편

제3부 한국 현대수필 및 희곡

제1장 이상(李箱) 편
제2장 이태준(李泰俊) 편
제3장 윤오영(尹五榮) 편
제4장 피천득(皮千得) 편
제5장 김우진(金祐鎭) 편
제6장 이근삼(李根三) 편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부 한국 현대시

제5장 이용악, 백석편

1. 이용학
(1) 작가소개
① 914년 함북 생. 경성고보와 상지대 신문과 졸업
② 1935년 ‘신인문학’에 ‘패배자의 소원’을 발표 문단에 등단
③ 광복 후 <조선문학가동맹>에서 활약, 1950년 월북
④ 작품세계
- 능숙한 진술로 시화된 가족사를 이야기함
- 만주 시베리아 등의 유이민의 고난스런 삶의 보편상 드러냄
⑤ 이용악의 시가 주목받는 이유: 만주 시베리아 유이민들의 고단한 삶의 이야기와 시화된 가족사 이야기들이 식민지시대의 조선 민중의 고난스러운 삶의 보편성과 맞닿아 있음

(2) 작품해설
1) 낡은 집
① 서사적 골격으로 이루어지고 조선인의 파멸적인 삶을 묘사
② 근대화에 따른 양민의 수탈과 허구성, 국내 유랑민과 국외 유이민의 문제를 잘 시작화
③ 일곱 식구의 털보네 가족이 겪은 불행은 한 가족 단위의 그것이 아니라 당대의 민족으로 어김없이 확장되는 집단적 비극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요약 중간+기말
  • 이해를 반영하고 청취자 참여 쉬움 (권력분산, 지방화, 다양화, 전문화의 시대에 걸맞은 민주적 매체)라디오 등장- 헤르츠 → 무선(wireless)이 가능하다는 걸 발견 → 마르코니 → ‘마르코니 무선전신회사’ 설립라디오 방송 시작 (미국)- 드포리스트: 1906년 3극 진공관 발견, 1907년 라디오 방송국 설립 및 시험방송 실시 → 1912년 타이타닉 사건: 무선 커뮤니케이션의 위력을 실감 → 사노프: 타이타닉 침몰사건 소개 무선 커뮤니케이션의 가치 입증 및

  • [교육개방] 개방된교육
  • 이해할 수 없었다. 강사는 몇 번이나 거절하는 에릭에게 “아이들 앞에서 영어로 스피치를 해보라”고 강요했다. 식사시간에 줄 서서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않고 이리저리 새치기하며 닭다리를 먼저 집어드는 친구들도 이해할 수가 없었다. 올 가을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에릭은 지난해 여름 엄마와 함께 미국 사립고교 몇 곳을 돌며 입학설명을 들었다. 그때 한국에서 몰려온 학부모들이 “SSAT(고입수능시험) 성적이 얼마면 되느냐”고 이구동성으로

  • [국어교육] 듣기, 읽기, 독서의 평가 -학교 현장의 평가현황 분석
  • 시험의 듣기 평가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즉, 학생들에게 미리 답안지를 나누어 준 다음, 평가 문제를 직접 또는 녹음 자료로 들려주면서 그 문제에 대한 답을 직접 답안지에 작성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는 언어 이해 결과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내용 이해, 정보 확인, 감상 등에 중점을 두며, 총괄 평가 문항지를 활용하여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경우, 답안지는 평가 문제의 성격에 따라 단답형, 서술형, 선다형 등 여러 가지 형식으로 작성할 수 있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시험 결과에도 좋지 않는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스트레스를 단지 나쁘다고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스트레스는 경우에 따라 유익함을 줄 수 있는 다면적 현상이다. 예를 들면 운동선수가 큰 경기에서 승리해야겠다는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약간의 스트레스가 필요하다. 셀리에는 스트레스를 네 가지 유형으로 설명하였다. 어떤 현상이나 상황이 해로운 영향을 줄 때, 여기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부정적 스트레스라고 하였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경험

  •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도덕교육평가(도덕과평가),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
  • 적성 파악과 진로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참고문헌◉ 김광해(1993), 국어 교육 평가의 이상과 현실,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자료집◉ 김찬종 외(1999),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박성익(1993), 수업 방법 탐구, 서울 교육 과학사◉ 박도순홍후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최인철(1999), 언어(영어) 테스팅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화사◉ 초등 미술과 교육학, 한국 초등 미술 교육학회◉ 황혜정(2007),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