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2 / 2019.03.23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B형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이 때 분단을 사회문제로서 바라보고자 한다면, 역사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포함시켜 서술하시오.

B형
-김학재 (지은이) | 판문점 체제의 기원 - 한국전쟁과 자유주의 평화기획 | 후마니타스 | 2015년 3월
-서중석, 김득중, 이임하, 양정심, 강성현, 김학재, 연정은 (지은이) | 전쟁 속의 또 다른 전쟁 - 미군 문서로 본 한국전쟁과 학살 | 도서출판선인(선인문화사) | 2011년 6월
-강만길 (지은이) | 분단고통과 통일전망의 역사 | 창비 | 2018년 12월
-정세현, 이종석, 박영자, 김동엽, 송민순, 김준형 (지은이) | 한반도 특강 - 2020 대전환의 핵심현안 | 창비 | 2018년 10월
-브루스 커밍스 (지은이), 조행복 (옮긴이) | 브루스 커밍스의 한국전쟁 - 전쟁의 기억과 분단의 미래 | 현실문화 | 2017년 11월
-박태균 (지은이) | 한국전쟁 - 끝나지 않은 전쟁, 끝나야 할 전쟁 | 책과함께 | 2005년 6월
-정병준 (지은이) | 현앨리스와 그의 시대 - 역사에 휩쓸려간 비극의 경계인 | 돌베개 | 2015년 3월
-박태균 (지은이) | 한국전쟁 - 끝나지 않은 전쟁, 끝나야 할 전쟁 | 책과함께 | 2005년 6월
-정병준 (지은이) | 현앨리스와 그의 시대 - 역사에 휩쓸려간 비극의 경계인 | 돌베개 | 2015년 3월
목차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이 때 분단을 사회문제로서 바라보고자 한다면, 역사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포함시켜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한국 사회에서 분단으로 인해 발생한 사회문제
2. 해결하기 위한 노력
3. 역사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끝나지 않은 전쟁, 끝나야 할 전쟁’을 읽고.hwp
2. 분단을 사회문제로서 바라볼 때 역사적인 접근의 중요성.hwp
3. 한국 사회에서 분단에 따른 사회문제.hwp
4. 한국 사회에서 분단에 따른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hwp
5. 한국 사회에서 분단에 따른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사례.hwp
6. 한국 사회에서 분단에 따른 사회문제의 해결방안.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한국전쟁의 휴전이 성립된 이후에 한반도에서는 지금까지 전쟁이 없는 대한민국(남한)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북한) 간의 휴전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쌍방 간에 전쟁이 없다는 말은 일반적으로 전면전쟁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휴전 이후 크고 작은 무력도발들이 있었고 충돌들이 일어났음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현재에도 쌍방 간에는 긴장이 고조되고 있고 군사적 대치관계가 유지되고 있다. 어느 의미에서는 전쟁이 없는 불안정한 평화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휴전이란 말 그대로 전투행위를 중지하는 것이다. 그것은 평화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한반도에서의 남북한 관계는 언제나 전쟁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안고 있는 것이며 기껏해야 휴전이 전쟁으로 회귀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관리하는 일이 필요하게 된다.
한국전쟁은 지금까지도 한국인들에게 많은 정신적 상처를 주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억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기억이 단지 정치적 사회적 통제의 도구로만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정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이는 더 중요한 문제가 된다. 지금까지 기억의 문제는 정부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기억 문제에 관심이 집중되었다. 한반도에서 남과 북의 전쟁에 대한 기억은 전쟁 자체의 참혹함으로 인해서, 그리고 남과 북 정부가 인위적으로 그 기억을 지속하고 강화하려는 노력에 의해서 지금까지도 사회 속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리포트는 한국 사회에서 분단으로 인해 발생한 사회문제와 역사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한국 사회에서 분단으로 인해 발생한 사회문제

1) 한국전쟁으로 인한 분단
1953년 7월 27일 휴전협정이 체결되었다. 휴전협정의 조인 당사자는 유엔군사령관을 일방으로, 북한인민군최고사령관 및 중국인민지원군사령관을 일방으로 하였다. 남한은 협정 조인의 주체가 되지 못했다.



- 중략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도움되었습니다
  • jkj0***
    (2019.04.23 21:12:22)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