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윤리및정책4A)현대 과학기술을 사회윤리와 관련지어 평가하고, 그것의 환경적 책임에 대해 논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6 / 2018.10.1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환경보건윤리및정책
A형 현대 과학기술을 사회윤리와 관련지어 평가하고, 그것의 환경적 책임에 대해 논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환경보건윤리및정책4A)현대 과학기술을 사회윤리와 관련지어 평가하고, 그것의 환경적 책임에 대해 논술하시오.
목차
1.서론
2.과학기술사회의 개념
3.과학기술사회의 윤리적 문제들
4.과학과 관련된 사회윤리적 문제에 대한 특성 및 요인
5.현대 과학기술과 사회윤리의 쟁점들
6.과학기술과 사회윤리의 평가
7.과학기술의 환경적 책임
8.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 현대사회는 첨단 과학기술의 발달과 과학 지식의 양이 하루가 다르게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과학기술이 진보하면서 삶의 질이 향상되고 경제적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었지만 실제로 과학기술에 발달과 응용에 의해 자연환경 파괴나 자원고갈, 그리고 대량 살상무기의 위험으로 위기의식을 느끼며 인간복제라는 생명공학의 급격한 발달은 인간의 존엄성까지 의문을 가지게 한다.
과거에는 핵문제나 환경문제로 인한 과학의 윤리문제가 “인간의 자연에 대한 도덕적 책임”문제로서 어느 정도 간접적 성격의 문제였다면, 지금은 생명공학의 발전에 따른 과학의 윤리문제는 이제 인간 스스로의 생명 현상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인간 자신의 생명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규명해야 하는 직접적 성격의 문제이다.
그리고 누구에게나 경험할 수 있는 문제라는 점에서 사회 각층에서 갈수록 심각한 우려를 담은 문제 제기가 되고 있다.

2. 과학기술사회의 개념

현대는 과학과 기술 간에 점점 더 많은 상호작용이 있다. 오늘날 모든 과학적 연구는 엄청난 양의 기술적 준비를 전제로 한다. 그리고 매우 종종 과학을 더욱 발전하도록 만드는 것은 몇몇 단순한 기술적 수정이다. 이러한 현대의 과학과 기술의 상호 친밀한 관계를 이루며 역사적으로 발전해 왔다.
과학과 기술은 본래 연결되어 발전된 것이 아니다. 과학이란 자연현상에 관한 인간의 호기심으로부터 시작된 연구의결과로서, 자연현상에 대한 일련의 법칙성을 발견해 내고 그 법칙성을 해석하는 지식 체계를 총칭하는 말이다. 이에 반해서 기술은 실제적이며 공리적인 목적의 성취를 위하여 독특한 지식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이다. 인류의 역사상 나타난 기술의 형태는 크게 세 가지 혹은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의 기술은 인간이 정착 생활을 하기 이전인 채렵 수집의 단계에서 보인 기술이며, 두 번째 유형은 인간들이 농사와 식물 재배를 주로 하던 농경사회에서 보인 기술의 형태이다.
참고문헌
홍경남(2007). 과학기술과 사회윤리. 서울: 철학과 현실사.
장해리, 정영란(2009). 과학과 관련된 사회·윤리적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 시 수행하는 비형식적 추론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2),253-26
임영모,윤종언(2006). 과학분야의 연구 윤리.IssuePaper. 삼성경제연구소.
한숭희(2001). 평생교육연구의 메타인식: 전개와 방향. 김신일: 한숭희(편).평생교육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및 평가 관련 연수 운영체제에 대하여 탐구하였으며, 아울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과 시범적 성격을 띠는연수자료의 형태 및 내용에 대한 연구와 실제적 개발을 시도하였다.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초연구 -○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이론적 검토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이론에 대해서는 연구개발확산 모형, 협력적 모형,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중심으로 논의비교하였다.○ 우리 나라의 교육과정 적용 현황앞서 기술한 이러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기술 그리고 경험 정도에 따라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연수를 실시하고, 교육환경을 개선해 주고 필요한 교구 및 설비 등을 지원해 주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또는 학교의 교장이 열린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강한 의욕과 함께 이를 위한 충분한 자질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구체적인 실행 계획서를 교육청에 제출하여 심사과정을 거친 뒤. 유사한 방식으로 지원해 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열린교육의 정착과 확산을 위하여서는 그 실행 결과를 엄밀하게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사회에서의 감시는 일상적이고 간접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미행이나 도청에 의한 직접적 감시는 눈에 직접 보이거나 기술적 결함 때문에 쉽게 피감시자의 저항에 부딪치며 감시하는 비용이 크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달에 따른 간접적 감시는 컴퓨터 앞에서 내가 행하는 모든 행위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주 접속하는 사이트와 접속 시간, 주고 받는 전자메일등 온라인 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위에 대해 일상

  • 초등교육-사회과 2007개정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화 분석
  • 사회과 교육과정은 사회의 과거, 현재, 미래를 학교 교육에 반영하는 준거이므로, 사회환경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러한 사회 환경의 변화는 교육내용과 내용체계를 개선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개정의 배경요인으로 작용했다.나.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은 세계화 및 지식 정보 사회 대비, 저출산 및 고령화 대비, 역사교육강화, 다문화 교육 실시 등의 국가 ․ 사회적 요구를 고려한 교과 목표, 학습내용, 교수 ․ 학습 및 평가방법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