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 중 국악, 민속극, 다례, 전통음식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8 / 2018.09.2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공통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 중 국악, 민속극, 다례, 전통음식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세요.

1. 다례, 전통음식, 국악 및 민속극 공연 등을 직접 체험하거나 혹은 박물관에서 간접적으로 체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체험한 대상의 정확한 명칭, 방문 일시 등에 대해서는 과제물 서론 부분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2. 사진을 함께 첨부해 주세요. 다만 전체 파일용량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용량이 큰 경우 업로드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제출 후 반드시 파일이 정확하게 업로드 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3. 자료는 기존의 보고서나 논문, 서적 등을 참고로 해도 좋지만 무단으로 도용해서는 안됩니다. 자료 사용 시에는 꼭 출처를 기재해 주세요. 또한 타인의 과제물 표절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하고 싶은 말
한국문화자원의 이해 2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 중 국악, 민속극, 다례, 전통음식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전통예절의 개념
2. 전통의례의 복식 구성
3. 전통예절 체험 행사
1) 전통예절의 구조
2) 절의 종류와 방법
4, 다례체험 프로그램
1) 다례의 개념
2) 현대 다례의 유형과 특징
3) 의식 다례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 중 국악, 민속극, 다례, 전통음식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세요.



서론

전통이란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전해져 내려오는 계통’을 말한다. 서양어의 tradition의 어원은 라틴어의 ‘traditor’ 혹은 희랍어의 ‘pradosis’라고 하는데 양자 모두 ‘넘겨준다.’(hand ing over)라는 의미가 있다. 그러나 전통이란 단순히 물려받은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즉 단순히 과거에 존재해 있었던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무형한 흐름이 계통을 이루어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는 것을 말한다. 우리의 전통예절에는 선조들이 살아오면서 삶의 가치와 지혜가 내포되어 있다. 공자가 동이의 나라에 가고 싶다고 이야기할 만큼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이라는 예의의 나라로 평해지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급속한 사회의 변화는 가치관의 혼란을 가져와 기본예절이 무시되는 경향을 보이고 사회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더구나 교육에서도 정보화 사회로의 사회변화는 열린 학습, 개성 존중 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을 중시하고 있다. 그에 따라 전통을 소홀히 하게 되는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에 예절교육은 정말 중요하고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보인다. 오늘날에 전통을 이루어 온 예절 교육은 단지 과거의 유물이나 생활습관을 재현하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옛 선조들의 삶의 방식을 재해석하고 그 가치를 이어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렇게 함으로서 오늘날 우리의 삶 또한 풍요롭게 함은 물론 전통을 단순히 물려받는 것이 아닌 올바르게 미래로 이어주는 역할 또한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신명호외 한국문화자원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체험한 문화자원 설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A+레포트
  • 2019 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o 과제유형 : ( 공통 ) 형o 과 제 명 :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 중 국악, 놀이, 다례, 민속극, 전통음식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세요. 서울시에서 주관한 ‘한가위 민속놀이 한마당(12일~15일)’을 ‘운현궁’에

  • [문화교육론] 한국문화교육 주제 선정
  • 한국학?(1) 국학과 한국학의 개념과 차이점.(2) 한국학의 범주.2. 문화교육 주제 소개.(1) 한국의 지리.(2) 한국의 역사.- 중요 사건 중심 : 일제 강점기와 8.15광복 한국전쟁 (1950년6. 25)민주화 운동 607080년대 산업화근대화- 근현대사를 중심으로.- 역사와 결합하여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문학작품 소개.(3) 한국의 정(情)문화.- IMF와 태안 기름유출 사태를 따로 다루어 한국의 ‘정 문화’에 대한 설명.(4) 한국의 전통음식.- 대표 명절인 설과 추석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한국의 현대문화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문화의 이론적 분석에 큰 공헌을 한 학자이다.미셸 푸코는 구조주의 학자로 권력에 초점을 두었다. 권력이 지식을 생산하고 권력과 지식은 직접적으로 함축되어 있다고 설명하였다.위르겐 하버마스의 연구는 합리적 목적적 행위와 의사소통행위로 구별된다.2-1 한국의 현대문화 형성 1남촌은 근대 소비문화의 장소이다.> O 남촌은 지금의 을지로 일대로, 근대 소비문화의 장소이다.모던걸 : 1920년대 중후분의 10대 말에서 20대 초중반에 속한 부르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