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9 / 2017.09.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특수아교육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각장애
1) 청각장애의 개념
2) 청각장애의 원인
(1) 발생 원인
(2) 발생 시기
3) 청각장애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2) 심리, 정서적 특성
(3) 사회적 특성
4) 청각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
5) 청각장애의 교육 방안
(1) 언어교육
(2) 의사소통 교육
(3) 평생교육
(4) 전환교육

2. 지체 및 건강장애
1)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2)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1) 발생 원인
(2) 발생 시기
3) 지체 및 건강장애의 특성
4) 지체 및 건강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
5) 지체 및 건강장애의 교육 방안 - 신체운동을 통한 교육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각장애영유아의 언어발달지체는 대부분 청각적 자극의 부족 때문이며 청각상의 결함은 주위 세상에 대한 탐색과 지각을 감소시키고 청각적 정보의 양을 감소시킨다. 이러한 환경적 제한에 의해 영아기부터 청각장애 영아와 건청영아의 언어발달에서 언어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의 차이가 나타나게 된다. 즉 청력손실이 조기에 발견되지 않아서 조기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한다면 청각장애영유아는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를 놓쳐버릴지도 모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송준만 외(2013).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소현 외(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여광응 외(2003).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학지사
김영태(2002).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학지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