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특강 공통) 소비자행복에 관련된 실제 사례를 정리하여 제시하고, 소비자행복의 개념적 프레임워크와 이론을 적용하여 행복의 유형 및~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3 / 2018.09.13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마케팅특강
공통 소비자행복에 관련된 실제 사례를 정리하여 제시하고, 소비자행복의 개념적 프레임워크와 이론을 적용하여 행복의 유형 및 심리적 기제를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30점)
(※ 본인의 실제 소비 사례를 제시하는 것도 좋음)
<참고문헌>
- 『마케팅특강』교재 5장(2016년도 개정판), 멀티미디어 강의 5강
- 『행복한 소비자』(라선아 저, 2017, 지식의 날개)
하고 싶은 말
(마케팅특강 공통) 소비자행복에 관련된 실제 사례를 정리하여 제시하고, 소비자행복의 개념적 프레임워크와 이론을 적용하여 행복의 유형 및 심리적 기제를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자행복의 개념

2. 소비자행복에 관련된 실제 사례 - 스마트폰 구입 후 행복감
1) 스마트폰 구입 후 행복감 사례1
2) 스마트폰 구입 후 행복감 사례2
3) 스마트폰 구입 후 행복감 사례3
4) 스마트폰 구입 후 행복감 사례4
5) 스마트폰 구입 후 행복감 사례5
6) 스마트폰 구입 후 행복감 사례6
7) 스마트폰 구입 후 행복감 사례7

3. ‘스마트폰 구입 후 행복감‘에 대한 소비자행복의 개념적 프레임워크와 이론
1) 소비자행복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2) 소비자행복의 개념적 이론 - 자기결정이론

4. ‘스마트폰 구입 후 행복감‘에 대한 행복의 유형 및 심리적 기제를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 도출
1) ‘스마트폰 구입 후 행복감‘에 대한 행복의 유형
(1) 행복한 감성 : 즐거움과 만족
(2) 만족의 수준과 변화
2) ‘스마트폰 구입 후 행복감‘에 대한 심리적 기제
(1) 자율성
(2) 유능감
(3) 관계성
3) 마케팅 시사점 도출
(1) 브랜드에 따른 고객의 인식
(2)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기능 제공
(3) 트위터를 통한 마케팅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에서 얻는 행복이 다른 것은 두 가지 소비가 서로 다른 심리적 과정을 거쳐 행복에 이르기 때문이다. 물질이 풍족하지 않은 사회에서는 삶에서 기본적인 욕구가 우선한다. 이 때에는 의식주와 관련한 소비가 늘어날수록 행복도 증가한다. 욕구 위계 이론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자아실현도 행복에 기여는 할 수 있지만 생존의 욕구가 앞서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험을 하는 것에서도 행복을 느낄 수는 있지만, 물질적인 소유를 통해 얻는 행복이 우선한다. 그러나 물질적으로 부족함이 없는 사회가 되면 물질을 더 갖는 것이 행복의 증가로 이어지지 않으며, 고차원적인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소비자행복에 관련된 실제 사례를 정리하여 제시하고, 소비자행복의 개념적 프레임워크와 이론을 적용하여 행복의 유형 및 심리적 기제를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해 보겠다.
참고문헌
라선아(2017). 행복한 소비자. 지식의 날개.
권현수(2012). 나눔과 행복. 경북대학교출판부.
성영신 외(2013). 소비유형별 소비행복의 비교. 소비자학연구.
이성림 외(2011). 소비생활에서의 행복과 갈등. 소비자학연구.
고경순(2002). 체험 마케팅 전략 전술 마케팅.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