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게 묻다] `심리학에게 묻다`의 내 마음의 생김새에 등장하는 성격유형, 1) 자신의 성격유형 2) 자신의 사례 3) 상대방의 성격에 따른 갈등의 원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 묻다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 묻다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 묻다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 묻다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 묻다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 묻다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 묻다
공통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9장 내 마음의 생김새 (pp.191-204)에 등장하는 성격유형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에게 해당하는 성격유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유형을 선택하여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오.(30점)
1) 자신의 성격유형과 해당 유형에 대한 설명 요약(10점)
- 자신에게 해당하는 성격유형을 선택
(주도형, 사교형, 우호형, 분석형 중 택)
- 교과서를 바탕으로 해당 유형에 대한 설명을 요약
2) 자신이 왜 그 유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일상생활 속 자신이 경험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유형을 선택한 이유 작성(10점)
3) 자신이 그동안 살아오면서 타인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경험했던 것(싸움, 다툼, 상처받음, 속상했던 경험 등)을 예로 들어 자신과 상대방의 성격이 어떤 점에서 서로 달랐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한 것으로 추측되는지 작성(10점)

<참고문헌>
-하혜숙 강지현(2017).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심리학에게 묻다' 중간과제물입니다.

지금까지 없던 과제 유형이므로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내마음의 생김새에 따른 자신의 성격유형에 대한 내용과
다른 성격유형의 사람들과 갈등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분석하였습니다.

원래 작성해야 할 내용보다 분량을 많이 했고,
참고문헌도 다양하니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자신의 성격유형과 해당 유형에 대한 설명
1) 주도형
2) 사교형
3) 우호형
4) 분석형
2. 자신의 성격유형 분류하는 방법
3. 성격유형별 장단점
1) 주도형
2) 사교형
3) 우호형
4) 분석형
4. 자신과 상대방의 성격이 어떤 점에서 서로 달랐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한 것으로 추측되는지 작성
1) 성격 유형별 갈등의 원인
2) 갈등상황 발생 시 유형별 행동과 스트레스의 해소방법
3) 다른 성격유형과 상대 시 원활한 의사소통 방법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사람들은 각기 자신이 보유한 성격유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주도형, 사교형, 우호형, 분석형의 네 가지로 분류를 한다면 자신이 어떤 유형에 해당하는지 판단하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한 가지가 아닌 두 가지 이상의 유형에 해당한다고 여기는 이도 있을 것이다. 또한 과거와 현재의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성격유형이 바뀐 경우도 있다. 환경이나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서 변화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이러한 변화는 아마도 부정적인 방향보다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뀌어야 자아발전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겠다.
또한 성격에 따라서 행동방법이나 대화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특정 유형 별로 거의 비슷한 패턴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점을 간파하면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성격유형 별로 나타나는 특징과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본문에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자신의 성격유형과 해당 유형에 대한 설명
1) 주도형
주도형은 Dominance(우위) 뜻 이외에, Dogmatic(독단적인), Directive(지배적인), Demanding(요구하는), Decisive(단호한), Determineddoer(결연한 실행자), Dictatorial(독재적인), Defiant(도전적인)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즉, 도전적이고, 목표지향과 과업지향적인 유형이며,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다른 사람에 비해 강항 성공욕구가 내재된 인물들이다. 목표와 성과를 이룩하는데 관심을 집중하여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고, 일의 세부적인 사항보다 전체를 보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있으며, 직접적인 표현을 하는 단도직입적 성향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에도 결론과 결과를 중시하는 유형이다.
주도형은 큰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더라도 도전하고 행동하며, 빠른 상황판단을 통해 행동 노선을 재빨리 결정하려 노력한다. 또한, 성과를 얻기 위해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며, 장애 발생 시 이를 극복하고자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행동한다.
참고문헌
김영회 외, DiSC :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우리 행동의 4가지 특성, 학이시습, 2012.
박헌준 외, 디지털 시대의 e협상 : 협상매체에 따른 협상전략과 협상 성과에 관한 비교연구, 경영학연구, 30권 2호, 2001.
백미숙, MBTI성격유형과 공격성과의 관계, 한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6.
사미자, 심리학의 눈으로 바라본 기독교교육,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6.
손수진, DISC 행동유형과 욕구충족이 Leader-Followership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신민정?박종민, 경쟁성향과 협상 방식에 따른 협상 효과 연구, 한국 언론 학보, 48권 3호, 2004.
오동섭, DiSC 행동유형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유한준, DISC 행동유형에 따른 교육만족도 차이분석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4.
이창준, 재미있는 사람 읽기, GURU-People's, 2002.
최윤서. 기업체 조직구성원의 DISC 행동유형과 Followership 유형과의 관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논문, 2005.
한강종, 직장인의 DiSC 행동유형 및 유머감각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한국교육컨설팅연구소, DiSC강사과정 교재 및 매뉴얼, 2002.
한국교육컨설팅 연구소, DISC 관계프로파일(DISC ProfileSystem), 2005.
홍광수, 관계, 아시아 코치센터, 2007.
홍광수, 관계. 아시아코치센터,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