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심리학에게 묻다] 『심리학에게 묻다』강의 교재 9장을 참고로 작성, 1) 자신의 성격유형과 해당 유형에 대한 설명 2) 자신이 왜 그 유형인지 사례를 들어 해당 유형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3 / 2018.09.1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 묻다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 묻다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 묻다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 묻다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 묻다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 묻다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 묻다
공통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9장 내 마음의 생김새 (pp.191-204)에 등장하는 성격유형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에게 해당하는 성격유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유형을 선택하여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오.(30점)
1) 자신의 성격유형과 해당 유형에 대한 설명 요약(10점)
- 자신에게 해당하는 성격유형을 선택
(주도형, 사교형, 우호형, 분석형 중 택)
- 교과서를 바탕으로 해당 유형에 대한 설명을 요약
2) 자신이 왜 그 유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일상생활 속 자신이 경험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유형을 선택한 이유 작성(10점)
3) 자신이 그동안 살아오면서 타인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경험했던 것(싸움, 다툼, 상처받음, 속상했던 경험 등)을 예로 들어 자신과 상대방의 성격이 어떤 점에서 서로 달랐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한 것으로 추측되는지 작성(10점)

<참고문헌>
-하혜숙 강지현(2017).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2018 2학기] 1학년 공통 [심리학에게 묻다] [출처 본문 각주 표기]

[과제]
『심리학에게 묻다』강의 교재 9장 내 마음의 생김새 (pp.191-204)에 등장하는 성격유형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에게 해당하는 성격유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유형을 선택하여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오. (30점)
1) 자신의 성격유형과 해당 유형에 대한 설명 요약(10점)
- 자신에게 해당하는 성격유형을 선택
(주도형, 사교형, 우호형, 분석형 중 택)
- 교과서를 바탕으로 해당 유형에 대한 설명을 요약
2) 자신이 왜 그 유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일상생활 속 자신이 경험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유형을 선택한 이유 작성(10점)
3) 자신이 그동안 살아오면서 타인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경험했던 것(싸움, 다툼, 상처받음, 속상했던 경험 등)을 예로 들어 자신과 상대방의 성격이 어떤 점에서 서로 달랐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한 것으로 추측되는지 작성(10점)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문
  1. 자신의 성격유형과 해당 유형에 대한 설명 요약
    1) 성격의 유형
    2) 본인에게 해당하는 성격유형(사교형)
    3)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나의 성격유형에 대한 설명
  2. 일상생활 속 경험사례를 토대로 한 성격유형 선택 이유
    1) 일상생활 속에서의 나의 성격
    2) 나의 사례를 통한 성격유형의 선택 이유(사교형)
  3. 타인과의 갈등경험과 성격차이
    1) 살아오면서 타인과의 갈등 경험
    2) 경험을 토대로 한 본인과 상대방의 성격 차이
  4. 나의 성격을 토대로 한 인간관계와 갈등해결 방법
    1) 생일과 기념일 챙기기
    2) 배려하기
    3) 장점 부각하기
    4)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5) 분배하기

Ⅲ. 마무리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문

1. 자신의 성격유형과 해당 유형에 대한 설명 요약

1) 성격의 유형
성격은 단순한 개념이 아니며 많은 학자들이 성격에 대한 정의를 다르게 내리고 있고 절대적인 정의도 존재하지 않는다. 성격의 구조에 대하여 많은 성격 심리학자들이 일반적으로 성격이 다섯 가지 요인(정서적 불안정성, 외향성, 개방성, 우호성, 성실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데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중략)
.
.
2) 본인에게 해당하는 성격유형 (사교형)
나에게 해당하는 성격유형은 사교형에 가깝다. 사교형은 사물이나 세상을 보는 관점이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다. 사교형의 성격유형은 좋은 화술과 유머 감각으로 다른 사람들의 호감을 사고 낯선 곳에서도 사람들과 쉽게 어울리는 친화력을 가지고 있다.....(중략)
.
.
3)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나의 성격유형에 대한 설명
사교형은 기본적으로 매우 낙관적이며 긍정적이다. 사람과 상황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은 이들의 독특한 특성이다. 이와 같은 사교형의 행동은 타인들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한 것이다. 이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사람들을 설득하며 또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존재 가치를 알림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환경을 조성하려 한다. 이들의 주된 욕구는 사회적 인정이다.....(중략)
.
.
2. 일상생활 속 경험사례를 토대로 한 성격유형 선택 이유

1) 일상생활 속에서의 나의 성격
나의 성격은 어떤 환경에 처하더라도 순응하고 순종함으로써 때로는 어른스러워 보일 때도 있다. 그리고 지금 하고 있는 회사일도 매우 신중하게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업무를 보고 있다. 특히 PPT 보고 자료를 만들 때는 슬라이드 내용구성과 이미지, 오타검색 등을 몇 번이나 하는 습관이 있다.
흔히 A형은 쉽게 불붙었다가 쉽게 식는다고들 한다. 나 또한 A형 성격인데 마치 냄비 같다고나 할까. 1년 전 이맘때 회사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해야 하는 업무가 있었다. 퇴근 후 10시까지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그 아이디어를 현실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전략적 보고서를 마무리 하다가 퇴근을 했는데, 다음날 출근 하고 나니 갑자기 싫증이 나서 다른 아이디어로 바꾸고 싶은 강렬한 생각이 들어 고민을 한 적이 있었다.....(중략)
.
.
3. 타인과의 갈등경험과 성격차이

1) 살아오면서 타인과의 갈등 경험
내가 고등학교 때 동창 커뮤니티가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다. 오마이러브 스쿨? 싸이월드? 다음카폐? 밴드? 카카오스토리 등 현재까지 인터넷 상에서 커뮤니티 열풍이 불고 있다. 본인 또한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주위 친구들이나 또래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커뮤니티 내에 공유할 수 있는 일정을 적고 게시판을 작성하여 여러 사람들과 공유하며 여러 생각들을 작성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1. 정진선(2015), 인간관계의 심리(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 채상은(2012), 아동의 자기 통제력, 성격 5요인 및 공격성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6-9, 요약편집
3. 김경희(2010), 영유아의 성격유형과 발달에 따른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DISC 행동유형이론을 중심으로), 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p45
4. 이재열(2009), 생활속의 인간 관계론, 북코리아
5. 김주연(2008), 청소년의 성격 유형에 따른 리더십 성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p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