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자원의이해1공통) 교재나 강의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자원의 유형에 해당-경복궁-하는 경우 강의나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았더라도 선택가능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5 / 2017.09.2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판매자 할인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공통) 교재나 강의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자원의 유형에 해당-경복궁-하는 경우 강의나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았더라도 선택가능0k

일본, 관광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1 공통

■ 문화자원의 선택
교재나 강의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자원의 유형에 해당하는 경우 강의나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았더라도 선택 가능 (예를 들어 창경궁의 경우 강의나 교재에서 다루어지지 않지만 조선궁궐에 해당하기 때문에 체험 대상 문화자원으로 선택 가능)

■ 체험시기
2017년 8월 1일 이후 체험한 경우만 인정

■ 과제물의 구성
과제물은 다음의 항목별로 구분하여 작성
1. 체험일시 (예: 2017년 9월 10일 10:00~16:00)
2. 체험자원 명 (예: 도산서원)
3. 체험활동 내역(예: 문화해설 청취, 체험프로그램 참여 등)
4. 체험후기 (본인이 느낀 점 위주로 기술)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경복궁-을 체험
1) 대상자 및 주제
2) 경복궁을 선택이유
3) 경복궁의 개요
4) 문화자원을 직접 체험한 후에 느낀점


2. 체험한 문화자원을 문화관광의 구성 요소인 경험과 상품화 과정의 측면에서 논하기로 하자
1) 경험
2) 상품화 과정

3. 경복궁 관람을 통한 문화관광의 활성화 방안
1) 관리시 지역 주민의 참여성
2) 문화관광 자원에 대한 관리 필요성
3) 관광매력을 창출하는 것이다.
4) 문화관광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다.
5) 분야별 문화자원의 관광상품화를 도입해야 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문화는 그 민족의 의식주와 연관된 삶의 총채로 볼 수 있는데, 물과 공기와 같이 살아 숨쉬는 것으로 그들의 삶의 모습을 대변하고 있다. 문화는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활동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해 낸 물질적ㆍ정신적 소득의 총칭. 특히 학문, 예술, 종교, 도덕 등 인간의 내적 정신활동의 소산을 의미한다. 즉 관광객이 인종, 언어, 관습, 제도, 경관이 다른 국가를 방문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고 경험하는 과정으로 관광객의 지식을 확대케 함으로써 관광객의 지적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건전한 생활양식인 것이다. 한편, 관광객은 근원적으로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려는 욕구를 가진다.
새로운 목적지에 도착하면 그 지역에서 생성되어온 독특한 생활 방식을 접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문화접촉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대부분의 선진 관광국들은 해당 지역의 고유문화를 관광객에게 알리기 위해 노력한다.
필자는 우리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문화관광을 다닌다. 관광을 통해 마음의 여유를 갖게 하고 나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새로운 세계에 대한 안목과 견문을 넓힐 수 있으며, 자신의 반성하고 미래지향적으로 나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이런 면에서 새롭게 자신을 충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것 같아 관광은 매우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평상시에 한민족의 전통양식인 한옥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필자는 서울에서 직장을 다니고 있다. 낮에는 학생을 서울시내에 있는 관광지를 관광객에게 소개하고 저녁오후에는 관광업체에 들어와 마무리 업무를 마치고 직장에서 퇴근하면 하루일이 끝난다. 필자는 시간나는 대로 일반 절이라는 민속촌 등 한국전통적인 건축양식을 눈으로 직접 보면서 체험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이번 과제물을 통해 평상시 관심가진 경복궁을 현지 답사했다. 2017년 9월 10일 경복궁을 가기위해 지하철을 타고 갔다. 지하철의 연결상태가 매우 좋아 별 어려움이 없이 경복궁에 도착할 수 있었다.서울에 관광지를 몇 군데 다녀본 곳 중에서,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에 있는 조선 500년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경복궁에 대해서 원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홍운, 관광자원론, 형설출판사, 2004.
-김훈구, 한국의 문화관광을 위한 관광자원개발에 관한 연구, 기전여대, 2005.
-김성혁·이정규, 가치패러다임을 이용한 여행사 선택행동분석.관광학연구, 제22권 제2호, 서울: 한국관광학회, 2008.
-반정화, 일본인 문화관광객의 선택행동분석. 관광연구14, 대한관광경영학회, 2009,
-서태양, 문화관광론, 대왕사, 2008.
-이정규, 문화관광객 구매행동특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