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구조의경쟁 공통) 1(20점)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중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3 / 2017.09.13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경제 산업구조의경쟁3공통)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를 두 가지 이상 선정하고 선정 이유를 설명하시오 제1차 가격차별화, 제2차 가격차별화, 제3차 가격차별화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격차별화의 사례를 각 유형별로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기업평가][기업평가시스템][기업평가관리][기업평가절차][기업평가지표][기업평가모형][기업평가방법]기업평가시스템, 기업평가관리, 기업평가절차, 기업평가지표, 기업평가모형, 기업평가방법 분석(기업평가방법)
- (푸드마케팅 공통) 1 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하시오(10점)
- (무역법규 공통) 1) 수출입 품목분류방법인 HS code 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2) 원산지 관련 분쟁사례를 조사하여 기술하~
- [경영윤리] 회계와 윤리-분식회계와 사이이사제도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산업구조의경쟁 |
---|---|---|---|---|---|
공통 | 1.(20점)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를 두 가지 이상 선정하고, 선정 이유를 설명하시오. 2.(10점) 제1차 가격차별화, 제2차 가격차별화, 제3차 가격차별화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격차별화의 사례를 각 유형별로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산업구조의경쟁 공통) 1.(20점)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를 두 가지 이상 선정하고, 선정 이유를 설명하시오
2.(10점) 제1차 가격차별화, 제2차 가격차별화, 제3차 가격차별화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격차별화의 사례를 각 유형별로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공정거래제도란
1) 공정거래제도의 의의
2) 공정거래제도의 목표
2. 공정거래위원회란
1) 공정거래위원회의 성립배경과 연혁
2) 공정거래위원회의 권한 및 임무
3) 공정거래위원회의 운영원리
(1) 전문성
(2) 공정성
(3) 효율성
(4) 독립성
3. 공정거래위원회가 수행하는 역할
1) 행정기관으로서의 역할
2) 준입법기관으로서의 역할
3) 준사법기관으로서의 역할
4.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
1) 재벌규제정책을 선정한 이유
2) 불공정거래행위를 선정한 이유
(1) 거래의 공정성 보호
(2) 소비자 이익의 보호
(3) 거래상대방 또는 중소기업 이익의 보호
(4) 경쟁자 이익의 보호
5.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에 대한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
Ⅰ. 서론
Ⅱ. 본론
1. 지불 의사란
2. 가격차별화의 개념
3. 가격차별화의 적용 조건
4. 가격차별화의 형태
1) 제1차 가격차별화
2) 제2차 가격차별화
3) 제3차 가격차별화
5. 일상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격차별화의 사례를 각 유형별로 한 가지 이상 제시
1) 제1차 가격차별화
(1) 항공사의 온라인 경매
(2) 쇼핑몰의 세일
(3) 재고정리
(4) 독점시장
2) 제2차 가격차별화
(1) 주택가격
(2) 소프트웨어의 전문가용, 일반용, 학생용
(3) 카메라의 일반용, 전문가용
3) 제3차 가격차별화
(1) 극장의 영화 조조할인
(2) 학생과 노약자의 버스 승차권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공정거래위원회는 1975년 12월 「물가안정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1976년 2월 구경제기획원 물가정책국에 공정거래과로 출발하였다. 이후 1980년 12월 공정거래법의 제정으로 구경제기획원 소속 공정거래위원회와 실무기구인 공정거래실이 신설되었다. 당시 공정거래위원회는 경제기획원장관이 공정거래법에 위반되는 사항에 대한 결정·처분 등을 하기 앞서, 이를 사전에 심의하기 위한 기구였다. 공정거래위원회를 설치한 배경은 경제운용의 기본방향을 정부주도에서 민간주도로 점차 전환하고, 기업의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체제를 통하여 창의적 활동을 조장하고, 소비자 권익도 보호하기 위해서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를 두 가지 이상 선정하고, 선정 이유를 설명해 보겠다.
.
.
Ⅰ. 서론
가격차별이란 동질의 제품이나 용역이 다른 가격으로 서로 다른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행위를 말한다. Pigou(1920)의 정의에 따르면 가격차별은 소비자의 지불용의가격의 차이에 따라 결정된다. Pigou는 가격차별을 1차, 2차, 3차 가격차별로 구분하였다. 1차 가격차별이란 각 소비자들의 지불의사가 완전히 노출되어 있어서 생산자가 한계지불 의사와 한계비용을 고려하여 소비자 별로 차등가격을 설정하는 것을 말하며, 이런 점에서 완전 가격차별화라고도 한다. 2차 가격차별이란 소비자들의 지불 의사의 분포를 파악하기 힘들 때, 제품의 수량이나 질을 다양한 방식으로 조정하여 소비자에게 제시하고, 소비자들이 다양한 상품 묶음들 중 자신의 취향과 가격조건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게 하는 스스로의 선택 과정을 통해 소비자들의 선호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소프트웨어를 전문가용, 일반용, 학생용 등과 같이 선호되는 제품 특성에 따
- 참고문헌
-
김학만(2005). 정책집행론. 대왕사.
공정거래위원회(2011). 공정거래위원회 30년사 : 시장경제 창달의 발자취.
김원규(2006). 공정거래법상 경쟁제한적 기업결합에 관한 연구. 한국상사법학회.
김병섭 외(2000). 조직의 이해와 관리. 대영문화사.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