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구조의경쟁 공통) 1(20점)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중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3 / 2017.09.13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산업구조의경쟁
공통 1.(20점)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를 두 가지 이상 선정하고, 선정 이유를 설명하시오.

2.(10점) 제1차 가격차별화, 제2차 가격차별화, 제3차 가격차별화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격차별화의 사례를 각 유형별로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산업구조의경쟁 공통) 1.(20점)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를 두 가지 이상 선정하고, 선정 이유를 설명하시오

2.(10점) 제1차 가격차별화, 제2차 가격차별화, 제3차 가격차별화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격차별화의 사례를 각 유형별로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정거래제도란
1) 공정거래제도의 의의
2) 공정거래제도의 목표

2. 공정거래위원회란
1) 공정거래위원회의 성립배경과 연혁
2) 공정거래위원회의 권한 및 임무
3) 공정거래위원회의 운영원리
(1) 전문성
(2) 공정성
(3) 효율성
(4) 독립성

3. 공정거래위원회가 수행하는 역할
1) 행정기관으로서의 역할
2) 준입법기관으로서의 역할
3) 준사법기관으로서의 역할

4.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
1) 재벌규제정책을 선정한 이유
2) 불공정거래행위를 선정한 이유
(1) 거래의 공정성 보호
(2) 소비자 이익의 보호
(3) 거래상대방 또는 중소기업 이익의 보호
(4) 경쟁자 이익의 보호

5.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에 대한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
Ⅰ. 서론

Ⅱ. 본론

1. 지불 의사란

2. 가격차별화의 개념

3. 가격차별화의 적용 조건

4. 가격차별화의 형태
1) 제1차 가격차별화
2) 제2차 가격차별화
3) 제3차 가격차별화

5. 일상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격차별화의 사례를 각 유형별로 한 가지 이상 제시
1) 제1차 가격차별화
(1) 항공사의 온라인 경매
(2) 쇼핑몰의 세일
(3) 재고정리
(4) 독점시장

2) 제2차 가격차별화
(1) 주택가격
(2) 소프트웨어의 전문가용, 일반용, 학생용
(3) 카메라의 일반용, 전문가용

3) 제3차 가격차별화
(1) 극장의 영화 조조할인
(2) 학생과 노약자의 버스 승차권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정거래위원회는 1975년 12월 「물가안정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1976년 2월 구경제기획원 물가정책국에 공정거래과로 출발하였다. 이후 1980년 12월 공정거래법의 제정으로 구경제기획원 소속 공정거래위원회와 실무기구인 공정거래실이 신설되었다. 당시 공정거래위원회는 경제기획원장관이 공정거래법에 위반되는 사항에 대한 결정·처분 등을 하기 앞서, 이를 사전에 심의하기 위한 기구였다. 공정거래위원회를 설치한 배경은 경제운용의 기본방향을 정부주도에서 민간주도로 점차 전환하고, 기업의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체제를 통하여 창의적 활동을 조장하고, 소비자 권익도 보호하기 위해서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를 두 가지 이상 선정하고, 선정 이유를 설명해 보겠다.
.
.
Ⅰ. 서론

가격차별이란 동질의 제품이나 용역이 다른 가격으로 서로 다른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행위를 말한다. Pigou(1920)의 정의에 따르면 가격차별은 소비자의 지불용의가격의 차이에 따라 결정된다. Pigou는 가격차별을 1차, 2차, 3차 가격차별로 구분하였다. 1차 가격차별이란 각 소비자들의 지불의사가 완전히 노출되어 있어서 생산자가 한계지불 의사와 한계비용을 고려하여 소비자 별로 차등가격을 설정하는 것을 말하며, 이런 점에서 완전 가격차별화라고도 한다. 2차 가격차별이란 소비자들의 지불 의사의 분포를 파악하기 힘들 때, 제품의 수량이나 질을 다양한 방식으로 조정하여 소비자에게 제시하고, 소비자들이 다양한 상품 묶음들 중 자신의 취향과 가격조건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게 하는 스스로의 선택 과정을 통해 소비자들의 선호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소프트웨어를 전문가용, 일반용, 학생용 등과 같이 선호되는 제품 특성에 따
참고문헌
김학만(2005). 정책집행론. 대왕사.
공정거래위원회(2011). 공정거래위원회 30년사 : 시장경제 창달의 발자취.
김원규(2006). 공정거래법상 경쟁제한적 기업결합에 관한 연구. 한국상사법학회.
김병섭 외(2000). 조직의 이해와 관리. 대영문화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수행하고 각급 지방 교육행정기관이 그 외의 제반 교육행정업무를 자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고자 한다.② 취지- 수요자 중심의 교육 실현 : 이는 교육자치제의 한 원리로서 주민의 의사와 지역의 특수성에 부합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행정을 펴는데 그 취지가 있다.③ 실현을 위한 조치- 시 ・ 도 교육청 및 교육위원회의 설치 ・ 운영 : 우리나라는 지방분권의 원리의 실현을 위해 각 시도에 교육청과 교육위원회를 설치하고 여기서 교육과 학예에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2공통)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6가지 도구열거한 후 각각이 현대마케팅에서 왜 필요한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1.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6가지 도구들을 열거한 후 각각이 현대 마케팅에서 왜 필요한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20점)2. 광고의 소구 방식과 광고의 표현 방법들을 나열한 후 각각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20점)3. PR과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각각의 기능을 자세히 설명한 후, 세 가지가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를 상세히 설명하시오. (20점)4.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 촉진 기법 9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Ⅰ. 서 론한국의 광고 산업

  • [PR론] POSCO(포스코)의 사회공헌을 위한 PR전략
  • 1)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배경2)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중요성 3. 선진기업의 사회공헌활동4. 경쟁사분석 - 신일본제철 5. POSCO의 사회공헌활동과 홍보효과1)POSCO의 사회공헌활동2)POSCO의 사회공헌활동 홍보효과6. 전략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POSCO의 전략1) POSCO의 전략적인 사회공헌활동 방안2) 효과적인 홍보활동 방안7. 결 론1. POSCO를 선정한 이유?기업의 사회공헌 또는 사회참여는 “사회가 기업에 기대하는 법적ㆍ경제적 역할 수행의 차원을 넘

  • 신공공관리론의 등장배경 및 주요특징을 간략히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신공공관리 적용사례를 소개해보시오
  • 역할을 강조하는 신거버넌스론의 논리를 바탕으로 정부와 사회간의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여야 할 것이다.(사례2)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 헌장제1) 행정서비스 헌장제행정서비스 헌장제는 미국, 캐나다, 프랑스 등 외국의 제도를 벤치마킹한 결과 영국시민헌장 제도가 가장 모범적인 사례로 판단되어 행정자치부가 시민헌장을 확대 실시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추진중에 있는 제도이다. 영국의 Citizens Charter제도는 1992년 Major정부때 10년 한시적 프로

  • [행정학과 4학년 공공관리론 공통과제]신공공관리론의 등장배경 및 특징과 국내 적용사례
  • 역할을 강조하는 신거버넌스론의 논리를 바탕으로 정부와 사회간의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여야 할 것이다.(사례2)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 헌장제1) 행정서비스 헌장제행정서비스 헌장제는 미국, 캐나다, 프랑스 등 외국의 제도를 벤치마킹한 결과 영국시민헌장 제도가 가장 모범적인 사례로 판단되어 행정자치부가 시민헌장을 확대 실시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추진중에 있는 제도이다. 영국의 Citizens Charter제도는 1992년 Major정부때 10년 한시적 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