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 논술 B형] 1 한국 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 2 인상깊게 다녀온 여행 소감(여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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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 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 여행에 대한 소감(여행기)을 써 보시오.
하고 싶은 말
과제물의 요구사항은 개인이 겪은 경험의 내용을 적는 것이 아닙니다.
경험한 내용은 주제를 선택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선택한 주제에 맞는 논리적인 글을 비판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목차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 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I. 서론

II. 본론
1. 부의 대물림과 교육 불평등
1) 사교육비 양극화
2) 학업성취도 양극화
3) 대학진학 양극화

2. 사회적 양극화

III. 결론

참고자료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 여행에 대한 소감(여행기)을 써 보시오.

제주도 여행기
본문내용
I. 서론

가계소득은 인적자본의 투자에 중요한 결정요인이며 자녀의 수입은 이러한 인적자본에 대한 수익(returns)이라는 주장이 있다(Becker, 1962; Becker & Tomes, 1979; Tomes, 1981). 즉, 개인 간 소득의 차이를 결정하는 것은 결국 그들에게 얼마만큼 투자되었느냐가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2006년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OECD 교육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GDP 대비 교육비 비중은 7.5%이며, 이 가운데 정부 부담은 4.6%이고 민간 부담은 2.9%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OECD 국가들의 평균 GDP대비 교육비 비중이 5.9%이고 정부부담과 민간부담이 각각 5.2%와 0.7%인 것과 비교해 볼 때, 한국의 민간부담 교육비(이하, 사교육비) 지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부모가 사교육을 시키는 첫 번째 이유는 (적어도 단기적으로) 사교육에 대한 투자가 자녀의 학교성적 향상에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며, 이는 사교육비와 성적과의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서도 나타나고 있다 (Hanusheck, 1989; 이정환, 2002; 박창남·도종수, 2005; 이은우, 2007). 둘째, 사교육에 대한 지출은 자식에 대한 일종의 장기적인 투자로서 (대학)졸업 후 자녀의 수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Becker & Tomes(1979)는 부모의 소득이 자녀의 인적자본 투자량을 결정하고 이것이 자녀의 소득을 결정하는 효용함수모형을 제시하였다. 특히 Tomes(1981)는 미국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 시의 사례를 통해 자녀들의 소득수준 차이의 상당부분은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투자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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