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366-377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제5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7 / 2016.03.2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366-377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제5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
-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378-392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
-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A형] 지아장커 감독의 극영화 가운데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초부터 21세기 초에 이르는 중국영화의 발달과정에 대해 논술하시오
-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중국의 정치적 변화가 중국영화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주요~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중국공연예술 |
---|---|---|---|---|---|
A형 | 교재 366-377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제5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4학년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366-377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제5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제 5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2. 영화의 특성
3. 제 5세대 감독
Ⅱ. 천카이커 감독과 패왕별희
1. 감독소개
2. 패왕별희의 배경
Ⅲ. 천카이커 감독의 패왕별희 영화 감상문
1. 패왕별희 줄거리
2. 패왕별희 감상문
3. 패왕별희의 특징과 영화사적 의의
1) 패왕별희의 특징
(1) 회상적 구조
(2) 뚜렷한 색의 대비
2) 패왕별희의 영화사적 의의
- 역사와 인간의 이분법적 이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영화의 특성
문혁기간동안 폐교했던 베이징영화학교가 1978년 다시 문을 열고 1982년데 졸업하고 그 이듬해 1983년부터 영화계에 등단한 감독군을 5세대라 칭한다. 중국영화의 세대론이란 사실 1980년대 초 5세대가 하나의 고유명사로 널리 통용됨과 더불어 1980년대 대륙영화계에서는 그들의 예술의 출현배경과 영화 미학적 특성에 관해 탐색하면서 감독군에 대해 이련의 구별짓기 작업을 시도했는데, 이것이 이른바 세대론의 대두이다. 일종의 관습으로서의 세대론은 각 역사시기에 등장한 감독들의 영화에 대한 인식과 실천, 미학적 특성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영화사를 독해하는 방식이다. 1980년대 5세대 영화예술은 동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반성하고 과거의 역사와 문화를 비판하고 성찰하는 텍스트가 되었고, 동시에 영화언어에 일대 혁신을 가져와 대륙중국영화를 처음으로 세계에 알렸다. 이야기를 전해주는 데 익숙한 기존의 중국영화와는 달리 1980년대 5세대 영화들은 이야기를 될 수 있는 한 최소화하는 대신 강렬한 시각적 이미지로 스크린을 가득 채웠고, 이 이미지가 뿜어내는 원시적 열정이 이 낯선 영화를 예술영화로 만들면서 서구 영화계로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이제 중국영화는 이들에 의해 변방에서 중심으로 자리이동을 시작했다.
3. 제 5세대 감독
1) 천카이거
중국 5세대 감독의 선두 주자이자 중국 영화를 세계에 널리 알린 감독이다. 그의 영화적 자산은 문화대혁명의 상처에 있으며, 그때 느낀 역사적 체험이 녹아 있는 영화들을 많이 만들었다. 학구적인 문학도라는 평가를 받는 천카이거는 영화감독인 아버지 밑에서 자랐는데 문혁 시기에 재교육을 위해 변방에 배치되어 암울한 시기를 겪었다. 그는 문혁 이후에 베이징 영화학교를 졸업했고 1984년 광시영화제작소에서 그의 첫 작품 <황토지>를 발표했다. 이 영화는 산문을 각색해 제작한 작품으로 팔로군인 구칭이 민요를 수집하러 간 황토 고원을 보고 들은 이야기를 주된 내용으로 담고 있다. 대지에 터 잡고 사는 농민들의 시점에서 그들의 적나라한 삶과 고난을 다루었다. 지식인이 느끼는 혁명의 정감과 실제 농민들이 느끼는 정서 사이의 괴리를 짚어내면서 문화대혁명의 잘못된 점을 비판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조준현 (2009) 영화로 읽는 중국 역사와 경제, 오름
김미정 (2008)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신아사
리쩌허우, 김형종 옮김(2005) 중국현대사상사론, 한길사
임대근(2008) 중국영화 이야기, 살림
이인호(2002)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이종희(2002) 중국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최환 (2005) 중국 영화의 이해와 감상, 영남대학교 출판부
오쿠무라 사토시 저(2004)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전쟁과 사회주의의 변주곡, 소나무
조너선 스펜스 저, 김희교 역(2006) 현대중국을 찾아서2, 이산
장기철 저(2002)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VIDEOPLAZA, 1994, 역사와 인간의 이분법적 이해 -「패왕별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