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출처표기,각주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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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B형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15점),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1. 학과: 유아교육과
2. 과목: 부모교육 4학년 B형
3. 과제: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15점),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15점).
4. 본자료는 여러 전문서적을 참고하였으며, 재인용 및 참조한 문구에는 각주 및 출처를 본문내용에 표기하였습니다.
5. 본 자료가 필요한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정성들여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이며, 꼭 필요한 한두분들만 구매하길 바라며, 필요한 소수자분을 위해 가격을 높게 책정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태내기 및 영아기의 발달특성
  1. 태내기의 발달특성과 중요성
    1) 임신
       ① 임신의 징후
       ② 임신 준비과정
    2) 발달특성과 중요성
       ① 배란기
       ② 배아기
       ③ 태아기
    3) 태내발달의 영향 요인
       ① 영양분
       ② 약물복용
       ③ 질병
       ④ 연령
       ⑤ 음주와 흡연
  2. 영아기의 발달특성과 중요성
    1) 영아기와 부모
       ① 영아기와 부모의 의미
       ② 영아와 부모의 상호작용
    2) 발달특성과 중요성
       ① 기본적 욕구
       ② 신체발달
       ③ 지각발달
       ④ 인지발달
       ⑤ 언어발달
       ⑥ 사회정서 발달

Ⅲ.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바람직한 역할
  1. 태내기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1) 임신 태도
    2) 아버지의 참여
    3) 출산준비
  2. 영아기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1) 보육과 보호
    2) 신뢰감 형성과 조력
    3) 자극제공
    4) 자율성 발달을 위한 보조
    5) 학습경험 제공
  3.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위한 방향에 대한 견해
    1) 성장과 발육
    2) 효과와 지속성
    3) 교육관 확립
    4) 유대관계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은 의존적인 상태로 출생하여 점차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 성장해 나간다. 신체적으로 크기가 커지고 사고능력이 확장되며 외부 세계에 반응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되면서 점차 독립된 자신만의 정체감을 형성해 나간다. 이러한 과정에서 타고난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부모나 형제, 또래 집단 등 여러 환경요인의 영향을 받게 된다. 그중에서도 부모는 아동과 가장 가까이서 생활하고 자녀의 성장과정에 여러 가지 방식으로 개입하며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녀에게 생명을 부여하며 성장에 필요한 의식주 등의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자녀와의 정서적인 유대감을 형성하며 그들 문화에서 인정받는 방식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는 방법을 자녀에게 가르쳐 주기도 한다. 이처럼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수행하고 부모자녀간에 효율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녀의 성장과정에 따른 단계별 발달특성과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이다. 자녀의 성장과정을 이해하고 부모 역할 준비를 한다면 부모는 그들의 자녀가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가를 보다 잘 파악하고 그들의 욕구를 쉽게 충족시켜 줄 수 있으며 자녀의 성장과정에 적절히 개입함으로써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해 보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해 보고자 한다.

Ⅱ. 태내기 및 영아기의 발달특성

1. 태내기의 발달특성과 중요성

인간의 생명은 난자와 정자의 수정으로부터 시작한다. 여기에서 임신 전 임신의 징후와 부모들이 자녀를 갖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임신

① 임신의 징후
보통 성관계를 가진 여성의 월경이 예정일보다 일주일 이상 늦어지면 임신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월경이 멎는다는 것은 임신의 가장 대표적인 징후이지만 월경이 늦어지거나 일시적으로 멎었다고 해서 모두 임신은 아니며 그 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신체적인 징후를 통해 임신을 알 수 있다. 임신의 다른 징후로는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젖꼭지 주변의 색이 진해지고 유방이 부풀어 오르거나 식욕이 없어지고 속이 메슥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감기에 걸린 것처럼 체온이 오르고 미열이 나거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초조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고 입덧을 하기도 한다.
때때로 임산부들이 수정되는 정확한 순간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태아가 수정된 지 얼마나 시간이 경과되었는지를 정확히 아는 것이 어려울 때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마지막월경기간으로부터 임신날짜를 계산하거나 또는 배란이 월경주기의 중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마지막 월경부터 2주 후인 배란기를 수정시기로 추정하여 계산하기도 한다. 그러나 여성 개개인마다 월경주기가 다르고 때로는 한 개인 내에서도 월경주기가 변화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수정 날짜 또는 출산예정일을 밝히기는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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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바람직한 역할

1. 태내기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태내기는 인간의 발달에서 초석이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태내의 발달은 이후의 성장과 직결되므로 태내환경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동시에 임신은 여성의 신체와 생활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므로 이에 대한 적응도 필요하다. 이에 따른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논의할 수 있다.

1) 임신 태도
태내기에 이루어져야 할 일차적인 부모의 역할과 과업은 임신 자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일이다. 많은 임산부들은 산전, 산후를 전후하여 우울증을 경험하게 된다. 모든 사람들이 우울증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이와는 반대로 행복감에 빠져 있거나 행복감과 우울증이 교차하는 경우도 있다. 임신 중 우울증은 초기에는 증가하나 중기에는 다소 감소하며 말기에는 다시 증가하는 것이 보편적인 형태이다. 초기에는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힘들며 입덧으로 인한 두통, 피로감 등이 우울증을 증가시킨다. 중기에는 괴로운 징후가 많이 사라지며 태반이 안정되고 태동이 나타남에 따라 태아의 존재를 실감하게 된다. 말기에는 체중증가나 거동의 불편함, 피곤, 불면증으로 인하여 우울증이 다소 증가하며 출산이 임박함에 따라 기쁨, 기대, 난산이나 진통에 대한 걱정과 우울 등의 감정이 교차하기도 한다. 이러한 시기를 거치면서 출산과 관련된 악몽을 많이 꾸는 것은 그들이 가진 불안의 표시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1. 요약 및 편집 문헌
   1) 이경희 저(2010),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주)교문사, (p66-70), (p99-103)
   2) 김금주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p106-116)
   3) 정옥분 외 공저(2007), 부모교육, 학지사(p96-98)
   4) 강문희 외 공저(2006), 영유아발달의 이해, 신정, (p109-110)
   5) 김나영 외 공저(2005), 영유아발달, 양서원(p80-87)

2. 기타 참고문헌
   1) 고정곤 외 공저(2014), 부모교육, 양서원
   2) 곽노의 저(2007), 영유아발달, 양서원
   3) 곽금주 역(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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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글이라 조금 아쉽지만 잘 활용할께요
  • miyu***
    (2016.03.16 23: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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