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양학과 A형] 한국 사회에서 어떤 사회문제를 지역이나 공동체가 주체가 되어 해결하고자 한 실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08 / 2015.03.08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A형 | 한국 사회에서 어떤 사회문제를 지역이나 공동체가 주체가 되어 해결하고자 한 실제 사례를 찾아서, 이들이 사회문제로 인식한 것은 무엇이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자 했는지, 장단점을 따져 가면서 그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문화교양학과 A형] 한국 사회에서 어떤 사회문제를 지역이나 공동체가 주체가 되어 해결하고자 한 실제 사례를 찾아서, 이들이 사회문제로 인식한 것은 무엇이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자 했는지, 장단점을 따져 가면서 그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비정규직 노동자란
1) 비정규직 노동자의 개념
2) 비정규직 노동자의 특징
2. 비정규직의 현황
3. 참고도서 ‘모두를 위한 마을은 없다’(마을 만들기 사업에 던지는 질문)에서
4. 사회문제를 지역이나 공동체가 주체가 되어 해결하고자 한 실제 사례 - 0000 비정규직 노조
5. 0000 노조가 비정규직을 사회문제로 인식한 내용
1) 노동력 구성의 변화
2) 노동에 대한 가치변화
3) 실업증가
4) 인력중개 전문업체의 등장
5) 정규직 근로자의 높은 인건비와 해고의 어려움
6) 정원통제의 회피수단
7) 노조세력의 약화 및 회피전략
8) 노동력의 부족
6. 비정규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자 했는지
1) 비정규직 고용과 인적자원관리
2) 비정규직 교육 및 경력개발관리
3) 이동 및 이직관리에 관한 개선
4) 급여와 복지후생
5) 불법파견에 대한 제재
6) 차별시정
7. 0000 노조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면서 나타난 문제점
1) 고용형태 다양화의 옹호
2) 고용형태 다양화의 비판
8. 0000 노조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면서 나타난 장단점
1) 비정규직 문제의 이슈화
2) 노조를 비롯한 지역시민사회단체의 다양한 역학관계
3) 배제되어 왔던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
4) 국가와 시장에 압력 행사
9. 비정규직 문제의 해결을 위한 0000 비정규직 노조의 역할
10. 비정규직 문제의 개선방향
1) 차별해소
2) 노동권의 보장
3) 남용방지
11.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노동시장은 1980년대 중반 이후 산업합리화로 인한 구조조정과 1997년 경제위기 이후 신자유주의 구조조정과정에서 비정규직 근로자들을 급격하게 증가시켰다. 그 결과, 노동유연화에 직접적으로 노출된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일차적으로 근로조건 차별, 임금격차 확대 등의 고용불안전성에 위협받고, 이차적으로는 기존의 전일제 임금고용시스템에 기반을 둔 노동법과 사회적 보호 체계 사이의 부적합성에 의해 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 기업은 국내의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와 기업경영의 불확실성 증대, 그리고 인건비의 상승 등에 대응한다는 명목아래 중간관리직은 물론 일반사무직에 대해서도 이른바 명예퇴직제로 불리는 반강제적 조기퇴직을 광범위하게 실시하였으며, 생산직에 대해서도 정리해고 등 대규모적인 감원을 실시하여 왔다. 이러한 시대적 환경에서 기업들은 조기퇴직에 따른 대체인력으로 비정규직이라는 근로형태를 선호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비정규직이 양산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어떤 사회문제를 지역이나 공동체가 주체가 되어 해결하고자 한 실제 사례를 찾아서, 이들이 사회문제로 인식한 것은 무엇이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자 했는지, 장단점을 따져 가면서 그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하승우 외, 모두를 위한 마을은 없다 - 마을 만들기 사업에 던지는 질문, 삶창, 2014.
전국금융노동조합연맹, 1999년 활동보고, 2000.
권혜자, 비정규직 노동자의 실태와 노동운동, 한국노총중앙연구원, 1997.
김소영, 고용차별의 유형과 효과적 대처방안, 한국노동연구원, 1995.
신경아 외, 노동운동은 성평등한가, 한국여성연구소, 여성과 사회, 2001.
이랑진, 비정규직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김주희 외, 한국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들의 노출투쟁 : 최후 저항수단으로서의 몸, 한국 여성학,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