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4-1) 교차사례분석의 논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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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비교행정론
공통 교차사례분석의 논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 행정학과 3학년 비교행정론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교차사례분석이란?
2. 교차사례분석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가?
3. 교차사례분석의 논리
4. 교차사례분석의 결과는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5. 교차사례분석에서 주의할 점은?
본문내용
1. 교차사례분석이란?

교차사례분석(Crosstabulation)은 명목(성별, 지역별, 직업별, 교육수준별), 순위, 등간 데이터의 성향을 갖고 있는 사회의 가치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분석기법이다. 명목 및 서열척도의 범주형 변수(Categorical variables)를 분석하기 위해 한 변수의 범주를 다른 변수의 범주에 따라 빈도를 교차사례분석하는 교차표를 작성하고 두 변수간의 독립성과 관련성을 분석하는데 이용한다.


2. 교차사례분석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가?

교차사례분석은 한 변수에 속한 빈도수와 다른 변수에 속한 빈도수를 함께 교차로 분석합니다. 이 기법은 두 변수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지, 있다면 상관관계의 정도가 강한지 아니면 약한지를 분석하는데 주로 사용한다.
빈도분포표가 한 변수의 값에 빈도수가 몇 개인지를 분석하는데 반해, 교차표는 두 변수의 값이 공유하고 있는 빈도수가 몇 개인지를 파악하는데 사용된다. 그리고 교차표에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명목 데이터 혹은 서열 데이터의 성향을 가진 변수여야 하며 변수값의 범위는 제한적이어야 한다. 제한적이라는 것은 변수값의 항목이 무제한적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항목만큼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이유는 교차표 분석에서는 변수값이 아니라 각 변수값이 속한 빈도수를 가지고 통계분석을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설문에서 빈도분포표는 각 응답에 몇 명이나 응답했는지만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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