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강조되는 이유_현대사회평생교육필요성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피아제시사점
-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의필요성 2.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공통3]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라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공통 |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2013년 2학기 중간과제물 "인간과 교육" 참고자료 입니다.
쓸데없는 분량 늘이기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 없이
주제에 맞는 꼭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으로 참고자료를 토대로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의 정의
2. 평생교육의 본질
3. 평생교육이 나타나게 된 배경
4.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1) 평생교육을 통한 여성의 사회진출
2) 평생교육을 통한 부모교육
3) 평생교육을 통한 아동, 가족복지의 실천
4) 평생교육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
5) 평생교육을 통한 소외계층(장애인)의 사회진출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개관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1) 성숙
2) 환경과의 상호작용 경험
3) 사회적 경험
4) 평형 또는 자아조절
3.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에 체계가 잡히기 시작한 것은 불과 40여년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도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학자마다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서로 겹치기도 하고 대립하기도 하면서 공존하고 있는 평생교육의 다양한 정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평생교육의 창시자로 불리는 프랑스의 저명한 성인교육학자 폴 랑그랑(P.Lengrand)의 견해에 따르면 "평생 교육은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 차원 혹은 시간적 차원)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수평적 차원 혹은 공간적 차원)의 통합" 이라고 말함으로써 삶을 구성하는 총체적 시간과 공간을 아우르는 틈새 없는(samless) 교육망을 개념적으로 설정 하였다. 두 번째로, 랑그랑이 제시한 평생교육의 기본 개념을 이론화하고 교육실제에 연결시키는데 공헌한 다베(R.H.Dave)는 평생교육이란 "개인적 및 사회적 삶의 질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생 동안에 걸쳐 연장 실시되는 모든 형태의 형식적, 비형식적, 무형식적 학습 활동" 이라고 말함으로서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함께 관련시켰다. 또한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1세대라고 할 수 있는 김종서는 평생교육을 "삶의 질 향상의 이념 실현을 위하여 태아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의 수평적 통합을 통한 학습사회를 건설함으로써 최대한의 자아실현과 사회발전 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것"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2000.3)에서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
이대식 외,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이성진 외,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9.
조화태 외, 『인간과 교육』, 방송대출판부, 2012.
최은수 외,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0.
한숭희,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학지사, 2009.
Herbert P. Ginsburg 저/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김미란, 『노년기 평생교육 참여 동기 및 만족도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서대 정보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김민경, 『평생 교육 측면에서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김윤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한 조작놀이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서대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박선용, 『수학적 귀납법에 대한 교수학적 분석』, 서울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박은주, 『장애인 평생교육 필요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윤세미,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실태 및 평생교육 인식과 요구분석』, 대진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은은숙, 『피아제 발달이론의 논리적 정당화와 교육적 함의』, 경북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이선희, 『국내 과학교육에서 피아제, 부르너, 오슈벨 이론의 연구동향 분석』, 경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이향순, 『청각장애인의 직업적응을 위한 평생교육 필요성에 대한 연구』,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한선미, 『노년층의 평생교육 실태와 그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강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설명_평생교육필요성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설명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공통)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의필요성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 교육]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5
- [인간과 교육]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