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놀이지도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놀이의 중요성과 교육적 운영방법 연구
2. 놀이연구
가) 아동의 발달과 놀이
나) 놀이촉진요인에 관한 연구
다) 아동의 진단 및 평가
3. 유아놀이지도의 중요성과 필요성
본문내용
1. 놀이의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

놀이는 다음과 같은 중요성을 가진다.
첫째,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을 터득하며 운동능력을 발달시킨다.
둘째, 놀이는 아동의 정서발달을 돕는다.
셋째, 놀이는 아동의 지적발달을 돕는다.
넷째, 놀이는 아동의 의사소통기술을 돕는다.
다섯째, 놀이는 아동의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여섯째, 놀이는 아동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달시킨다.
일반적으로 어른들은 그들의 관점에서 놀이와 일을 구별하며 놀이를 무의미한 활동으로 여기고, 어린이에게 학업중심의 수업 등에 시간을 할애 할 것을 요구하며, 어린이가 놀이를 하는 시간을 쓸모 없는 시간낭비라고 생각하곤 한다.
누구나 어렸을 때 부모님에게 “놀지말고 공부해라” 이러한 말을 한번쯤은 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른들에게 있어서 공부란 교재를 통하거나 누군가에게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린이에게 있어서 놀이는 단순히 무의미한 활동이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배워나가는 과정의 일부이다. 어린이는 놀면서 배우고 탐색하고, 놀면서 사귀고, 놀면서 신체가 발달하고, 심지어는 놀면서 먹기까지 한다.

이러한 놀이의 교육적인 의의를 살펴보면 첫째, 놀이는 몸을 골고루 자라게 한다.
밀고 당기고 치고 도망가고 심지어 다투면서 아이들은 몸의 각 부분이 골고루 발달된다. 근육과 뼈 등 몸의 각 부분이 자기자리를 잡아가는 유아와 어린이 시기에 이를 강화하기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스스로 사용하면서 단련해야 하는데 놀이는 이러한 제반 여건을 가장 효율적이고 자연스럽게 해결해 준다.
참고문헌
아이와 함께하는 놀이 216,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샘터
http://www.nol2i.com
http://www.hanlipto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