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아실 간호사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소아 위관영양법 목적과 간호, 울혈성 심부전 환아 간호중재 및 치료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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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고위험모아간호학 |
---|---|---|---|---|---|
C형 | (1)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2) 또한 소아에게 위관 영양법 (Gavage Feeding)을 적용하는 목적과 간호를 나열하시오. (3) 울혈성 심부전 환아의 “간호중재 및 치료” 계획을 세우시오. |
-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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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2) 또한 소아에게 위관 영양법 (Gavage Feeding)을 적용하는 목적과 간호를 나열하시오.
(3) 울혈성 심부전 환아의 “간호중재 및 치료” 계획을 세우시오.
2013년 1학기 간호학과 3학년 고위험모아간호학 C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1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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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3학년 고위험모아간호학 C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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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Ⅰ
2)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Ⅱ
2. 소아에게 위관 영양법 (Gavage Feeding)을 적용하는 목적과 간호를 나열하시오.
1) 소아에게 위관 영양법(Gavage Feeding)을 적용하는 목적
2) 소아에게 위관 영양법(Gavage Feeding) 간호
3. 울혈성 심부전 환아의 “간호중재 및 치료” 계획을 세우시오.
1) 울혈성 심부전
2) 울혈성 심부전 환아의 간호중재 및 치료계획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2) 또한 소아에게 위관 영양법 (Gavage Feeding)을 적용하는 목적과 간호를 나열하시오.
(3) 울혈성 심부전 환아의 “간호중재 및 치료” 계획을 세우시오.
Ⅰ. 서론
성인의 의료적인 처치와 시술 및 간호를 할 때와 신생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그 방법과 적용범위 등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다. 신생아와 아동의 간호는 신체적인 차원 뿐 아니라 정서적인 차원에서도 더욱 세심한 고민과 배려가 적용되어야 할 것이며 아직 미성숙한 신체를 고려하여 상황에 맞는 간호 및 의료 처치가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중환아실 간호는 아동의 성장, 발달을 기초로 하여 광범위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며, 임상전문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고, 의료팀의 일원으로 환아, 가족 및 의료팀 내에서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하며, 스스로 스트레스 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본보고서에서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 보도록 하자. 또한 소아에게 위관 영양법 (Gavage Feeding)을 적용하는 목적과 간호를 나열해보고, 울혈성 심부전 환아의 “간호중재 및 치료” 계획을 세워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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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상미, 방영숙, 방경숙 공저, 고위험 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2. 강희옥, 아동·청소년의 영적간호요구와 불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 대학원, 2005.
3. 오진아, 학령기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이화여대 대학원, 2004.
4. 이선희, 울혈성 심부전 환자의 자가관리이행, 가족 지지 및 우울, 가톨릭대 대학원, 2005.
5. Marilyn Hockenberry, David Wilson 저, 홍경자 외 2명 역, 영아와 아동을 위한 아동간호학 1, 수문사, 2012.
6. 김미예, 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2010.
7. 김수옥, 박경임 외 1명 저, 임상 아동건강간호학 매뉴얼, 의학서원, 2012.
8. 홍강의, 소아정신의학, 중앙문화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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