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아실 간호사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소아 위관영양법 목적과 간호, 울혈성 심부전 환아 간호중재 및 치료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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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위험모아간호학
C형 (1)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2) 또한 소아에게 위관 영양법 (Gavage Feeding)을 적용하는 목적과 간호를 나열하시오.
(3) 울혈성 심부전 환아의 “간호중재 및 치료” 계획을 세우시오.
하고 싶은 말
(1)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2) 또한 소아에게 위관 영양법 (Gavage Feeding)을 적용하는 목적과 간호를 나열하시오.
(3) 울혈성 심부전 환아의 “간호중재 및 치료” 계획을 세우시오.

2013년 1학기 간호학과 3학년 고위험모아간호학 C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1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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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3학년 고위험모아간호학 C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Ⅰ
2)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Ⅱ

2. 소아에게 위관 영양법 (Gavage Feeding)을 적용하는 목적과 간호를 나열하시오.

1) 소아에게 위관 영양법(Gavage Feeding)을 적용하는 목적
2) 소아에게 위관 영양법(Gavage Feeding) 간호

3. 울혈성 심부전 환아의 “간호중재 및 치료” 계획을 세우시오.

1) 울혈성 심부전
2) 울혈성 심부전 환아의 간호중재 및 치료계획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2) 또한 소아에게 위관 영양법 (Gavage Feeding)을 적용하는 목적과 간호를 나열하시오.
(3) 울혈성 심부전 환아의 “간호중재 및 치료” 계획을 세우시오.

Ⅰ. 서론

성인의 의료적인 처치와 시술 및 간호를 할 때와 신생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그 방법과 적용범위 등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다. 신생아와 아동의 간호는 신체적인 차원 뿐 아니라 정서적인 차원에서도 더욱 세심한 고민과 배려가 적용되어야 할 것이며 아직 미성숙한 신체를 고려하여 상황에 맞는 간호 및 의료 처치가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중환아실 간호는 아동의 성장, 발달을 기초로 하여 광범위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며, 임상전문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고, 의료팀의 일원으로 환아, 가족 및 의료팀 내에서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하며, 스스로 스트레스 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본보고서에서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 보도록 하자. 또한 소아에게 위관 영양법 (Gavage Feeding)을 적용하는 목적과 간호를 나열해보고, 울혈성 심부전 환아의 “간호중재 및 치료” 계획을 세워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이상미, 방영숙, 방경숙 공저, 고위험 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2. 강희옥, 아동·청소년의 영적간호요구와 불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 대학원, 2005.
3. 오진아, 학령기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이화여대 대학원, 2004.
4. 이선희, 울혈성 심부전 환자의 자가관리이행, 가족 지지 및 우울, 가톨릭대 대학원, 2005.
5. Marilyn Hockenberry, David Wilson 저, 홍경자 외 2명 역, 영아와 아동을 위한 아동간호학 1, 수문사, 2012.
6. 김미예, 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2010.
7. 김수옥, 박경임 외 1명 저, 임상 아동건강간호학 매뉴얼, 의학서원, 2012.
8. 홍강의, 소아정신의학, 중앙문화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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