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 2022] 1)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요약,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고위험모아간호학 2)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 방법-고위험모아간호학 3)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충족 간호중재 2가지-고위험모아간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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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하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을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논하시오. (10점)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기술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0점)
(3)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하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고위험모아간호학]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하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을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기술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하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하시오.

- 2022년 2학기 방송대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간호학과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하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을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논하시오 -고위험모아간호학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요약
2) 아동간호사의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기술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고위험모아간호학
1) 고위험 신생아의 개념
① 저체중출생아(미숙아)
② 고위험 신생아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기술
① 신체크기(size)에 따른 분류
② 재태기간에 따른 분류
③ 사망률(mortality)에 따른 분류
3)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 기술
3.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하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하시오 -고위험모아간호학
1)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
2)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위험모아간호학

Ⅰ. 서론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은 질병에 대한 두려움과 낯선 입원실 환경으로 인해 매우 위협적인 환경에 처해 있다고 느끼게 된다. 특히 성장기 아동의 경우에 아동이 가족들과 함께하던 일상생활에서 벗어나서 병원이라는 새롭고 낯선 환경과 치료과정을 경험하며 많은 자극에 노출되므로 단순히 질병으로 인한 신체적 고통뿐만 아니라 공포와 불안 분노 등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부정적인 정서변화는 아동에게 혼란을 유발하기 때문에 병원 생활과 질병 치료를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아동간호사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이 병원 생활 및 질병 치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으로 재태연령과 체중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는데,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재태연령과 체중을 기준으로 치료와 관리방법을 달리하기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고위험 신생아의 재태기간과 출생 시 체중에 따른 분류 및 집중간호,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지금부터 2022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하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을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논하시오.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요약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에는 옹호, 상담, 건강교육, 치료적 역할, 조정/협동, 윤리적 의사결정, 연구 등이 있다.
참고문헌
이상미, 김혜원(2017).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미예, 강지순 외(2018). 아동건강증진간호. 수문사.
박충선, 권윤정 외 3명 저(2015). 소아청소년을 위한 아동건강 간호학. 퍼시픽북스.
김미예, 구현영 외 3명 저(2014). 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심가가, 손미선, 지은선(2017).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아동간호 시뮬레이션이 간호학생의 불안, 자기효능감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
조은주(2012). 아동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자기효능감과 환아부모와의 파트너십. 서울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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