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A형]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A형 |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분량: 200자원고지 50매내외, 점수: 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A형]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A형]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관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4.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의미
Ⅱ. 근대성의 특성
1. 주체로서의 인간
2. 이성과 근대의 합리성
3. 계몽주의 근대
Ⅲ. 포스트모던적 사유의 근대성 비판
1. 니체의 비판
2. 하이데거의 비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관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미국 콜로라도 대학의 영문학 교수인 Veith는 그의 Postmodern Times 이라는 책에서 우리들의 세계는 기존의 문화가 그 토대부터 무너진 시대라고 하였다. 즉 16세기 이후 4세기 동안 지속되던 근대(modern)가 무너지고 그 이후의 시대, 즉 “포스트”(post)모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이다. 그 명칭에서 보여지듯이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와 관련해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역사가들은 서양의 근대 문화가 15-18세기 동안에 형성되었다고 보는데 이는 문예부흥에서부터 서양 근대 문화의 독특성을 이루었다고 하는 계몽주의 시대까지를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 동안 형성된 사상적 기저를 근대성(modernity)이라고 하는데 혹자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이 근대성에서 벗어난 전혀 새로운 것이라고 말하기도 하고, 또 다른 한편에서는 철학과 문학에 대한 극단적 비판 운동으로 보기도 하며, 20세기 중반 이래 나타나는 서구 문화 전반의 폭넓은 변화 추세에 대한 막연한 지시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포스트”(Post)라는 말이 “이후”라는 시간을 의미하는 접두어이므로 포스트모더니즘은 흔히 시간적으로 단순히 모더니즘에 후속하는 하나의 사조로 이해되기도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 철학자인 료타르(Jean-Francois Lyotard)는『포스트모던적 조건』이란 자신의 저서 뒤에 실린 “질문에 답하며: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라는 짧은 논문에서 포스트모던적 상황이란 오늘날 문화 전반에 나타나는 큰 움직임이라고 했다. 그는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 연속적인 관계에 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모더니즘 안에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하고 그 자체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했다. 이렇게 여러 각도에서 다양하게 이해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모더니즘 속에 살면서 모더니즘적 문명과 철학을 비판하는 문화 전반에 있어서의 사유의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2.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
19세기 사실주의(Realism)에 대한 반발이 20세기 전반 모더니즘(Modernism)이었고 다시 이에 대한 반발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사실주의는 대상을 그대로 옮길 수 있다는 재현(representation)에 대한 믿음으로 미술에서는 원근법을 중시하고 어떻게 하면 실물처럼 그릴까 고심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태길(2005) 철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윤평중(2006)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이진우(200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이해, 서광사
김형효(200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 철학과 현실
박은진(1995) 포퍼의 인식론, 철학과 현실
이한구(1995) 열린 사회의 철학, 철학과 현실
조인래(1992) 현대 양자 역학과 철학, 철학과 현실
김부용 역(1992) 광기의 역사, 인간사랑
Lyotard. J. F., “질문에 답하며-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Habermas. J(1992) 모더니티-미완성의 계획 포스트모더니즘론. 정정호․강내희 편, 도서출판 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