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대상도서 목록은 2011년 3월 25일 문화교양학과 홈페이지 게시함)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대승기신론 소-별기] 원효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본문내용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대승기신론 소-별기] 원효, 은정희 역해, 1991

발췌요약

<입의분(立義分)>

【논】
이미 인연분(因緣分)을 말하였으니, 다음에는 입의분을 말한 것이다.
대승이란 총괄하여 설명하면 두 가지가 있으니, 무엇이 두 가지인가?
첫째는 법(法)이요, 둘째는 의(義)이다. 법(法)이라고 하는 것은 중생심(衆生心)을 말함이니 이 마음이 곧 일체의 세간법(世間法)과 출세간법을 포함하며, 이 마음에 의하여 대승의 뜻을 나타내고 있다. 어째서인가?
이 마음의 진여상이 대승의 체를 보이기 때문이고, 이 마음의 생멸인연상이 대승자체의 상(相), 용(用)을 잘 보이기 때문이다. 의(義)라고 하는 것은 여기에 세 가지 종류가 있으니, 무엇이 세 가지인가?
첫째는 체대(體大)니, 일체의 법은 진여로서 평등하여 증감하지 않음을 뜻하기 때문이고, 둘째는 상대(相大)니, 여래장(如來藏)에 한량없는 성공덕(性功德)이 갖추어 있음을 뜻하기 때문이고, 셋째는 용대(用大)니, 일체의 세간과 출세간의 착한 인과(선인과)를 잘 내기 때문이다. 일체의 여러 부처가 본래 의거하는 것이기 때문이며, 일체의 보살이 모두 이 법에 의거하여 여래의 경지에 이르기 때문이다.

【소】
두 번째는 입의분을 설명하는 것이니, 글 주에 두 부분이 있다. 첫째는 앞의 것을 결론짓고 뒤의 것을 일으킨 것이고, '마하(摩訶)' 이하는 두 번째 바로 설명한 것이다. 여기에 이장(二章)의 문이 있으니 법(法)과 의(義)를 말한다. 법이란 대승의 법체(法體)이고, 의(義)란 대승의 명의(名義)이다. 처음에 법을 세운다는 것은 아래 해석 중에 처음 법체를 해석하는 글을 일으키는 것이며, 다음에 뜻을 세운다는 것은 아래에, '다시 진여 자체상이란 것은' 이하의 뜻을 해석한 글을 일으킨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서양고전의이해 대승기신론 소
  • 동서양고전의이해 대승기신론 소별기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장을 하나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 (30점)대상 고전: 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목차1, 요약2, 감상참고문헌1, 요약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의 저자로 알려진 마명(馬鳴)은 중인도 마갈타國 출신으로 인도의 고전인 산스크리트 문학 최초의 불교 시인이다. 인도식 이름은 아슈바고샤(산스크리트어: अश्

  • 통합한국사 맥락한국사 테마별요약 2012 미래판
  • 소경(통신시대, 견제목적)Theme24. 원효에 대하여1. 원효+요석공주=설총(화왕계, 신문왕때 유교적도덕정치강조)2. 법성종개창3. 금강삼매경(론), 대승기신론(소), 화엄경(소)4. 십문화쟁론:물과얼음 근원같다. 인간평등, 나무아미타불, 민중을 중심으로 화합주장5.정토교보급(창시X),불교대중화(점찰법회,관음신앙,밀교)6. 화쟁사상= 대승기신론소+십문화쟁론⇒각 경전의 불교사상 을 한단계 높은차원에서 하나의 원리로 통합7. 일심사상으로 다른종파

  • 9급공무원 한국사 총정리
  • 작성국가의 부역과 조세기준 마련위해 작성됨촌주가 3년마다 작성 (인구,가호,노비의수,3년간의 사망,이동의변수)호는 사람의 많고 적음을 9등급으로 (상상호~하하호)4. 통일신라의 경제활동통일이전 동시 +통일이후 서시+남시주,소경 중심지에 시장 등장5. 대외무역 발달당과 무역, 이슬람상인과 교역 (울산하)장보고의 활약 – 청해진 중심 (남해,황해 해상무역 장악)@산둥반도,창장강(양쯔강)하류-신라방(신라인거주지), 신라소(자치기관), 신라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원효는 대승기신론소와 금강삼매경론을 저술하였다. ㄷ. 원측은 화엄사상을 바탕으로 교단을 형성하였다. ㄹ. 의상은 아미타 신앙과 함께 관음신앙을 이끌었다. ① ㄱ,ㄴ ② ㄴ,ㄷ ③ ㄷ,ㄹ ④ ㄴ,ㄹ 었다. ㄷ - 원측은 유식불교의 대가였다.【문 7】다음 중 조선전기의 수공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통합한국사 테마 70 그대로 적중 ① 관장들은 공장안에 등록되고 중앙과 지방의 관청에 소속되었다.② 관장들은 매년 일정 기간 책임량을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후부터 김대중정부에 이르기까지의 중앙재정기구 조직개편 사례를 개발하고, 문제인지(적시성), 입안(합리성), 법제화(민주성), 시행 및 평가과정(능률성과 만족성)을 분석하였으며, 각 사례별 조직개편의 주체, 전략, 범위, 속도, 이해관계자들의 동태적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사례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중앙재정기구 개편의 문제점과 행정개혁론적 의미를 제시하였다.I. 서 론재정은 국가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자 국정관리의 수단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