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A]우리 사회 사회복지의 현황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복지정책의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문제 A형]우리 사회 사회복지의 현황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복지정책의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시오.
- [한국사회문제 A형]우리 사회 사회복지의 현황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복지정책의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시오
- [한국사회문제 A형]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복지의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세력들 사이에 치열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 사회 사회복지의 현황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복지정책의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시오
- [한국사회문제 A형]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복지의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세력들 사이에 치열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 [한국사회문제 A형]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복지의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세력들 사이에 치열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A형 | ※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복지의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세력들 사이에 치열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 사회 사회복지의 현황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복지정책의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복지의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세력들 사이에 치열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 사회 사회복지의 현황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복지정책의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사회복지
1. 사회복지의 정의
2. 사회복지의 목적
Ⅲ. 우리 사회, 사회복지의 현황
1. 노인복지 현황
2. 아동복지 현황
3. 여성복지 현황
4. 장애인복지 현황
Ⅳ. 현 사회복지의 문제점
1. 한국형 사회복지모형의 문제
2. 사회복지전달 체계의 문제
3. 사회복지의 목표 문제
4. 사회복지의 내용 문제
1) 아동복지의 문제
2) 장애인 복지의 문제
3) 여성 복지의 문제
4) 노인 복지의 문제
5. 가족 복지의 문제
6. 의료 복지의 문제
7. 정신의료복지의 문제
8. 사회복지 대상자의 선정 문제
Ⅴ. 바람직한 복지정책의 방향
1. 복지수혜자의 범위 확대
2. 복지제도의 확충
3. 복지혜택의 재분배 효과 제고
4. 복지혜택의 적절성 증진
5. 자활의지 유도
6. 사회복지행정 선진화
Ⅵ.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회복지의 수준을 결정하는 기준은 적용범위의 포괄성, 수혜대상의 보편성, 복지혜택의 적절성, 재분배효과 등 네 가지이다. 이러한 4가지 기준에 비추어 볼 때,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 아직 지극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보편적 복지는 예방, 사전적 대응책이라는 면에서 필요하다.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의 관점에서 우리나라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 옳은 지에 대한 반성적 사고가 필요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선 성장, 후 분배의 경제 정책을 지향했다.
그러나 의도와는 달리 성장에 비례하여 분배가 이뤄지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사회 양극화, 저출산, 고령화, 중산층의 와해 등 사회 문제가 도처에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더 많은 복지, 더 깊은 복지, 더 넓은 복지라는 방향을 추구해야 한다고 본다. 이를 위해 시민운동, 노동운동을 비롯하여 풀뿌리공동체운동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고민되어야 한다. 시민사회의 변화, 시민의식의 변화 없이 역설적이게도 복지의 확대는 어렵다는 것이 지난 시기의 교훈이다. 참여정부 때 도입한 부유세가 세금폭탄이라는 논리에 무너진 예는 보편적 복지로 가는 길이 얼마만큼 어려운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하겠다. 바로 시민의식의 변화와 복지의 확대는 한 묶음으로 움직여야 하는 시민 복지운동인 것이다. 무상급식은 사실 별로 특별한 복지정책이 아니라 한국의 GDP 수준으로 볼 때 충분히 가능한 정책임에도 여전히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는 무상급식이 문제가 아니라 그 이후에 제기될 또 다른 복지정책 나아가서 복지사회를 꿈꾸는 시민의식의 성장에 대한 두려움의 표현이라고 본다. 시민의식의 변화가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무상급식이 논란이 되었을 때 느낀 점은 어느새 국민들은 복지를 시혜적 관점에서 권리의 관점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가가 해 줄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지원이 아니라 행복한 삶을 요구할 권리로서의 복지를 인식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양옥경,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2010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10
원석조, 사회복지정책론, 공동체, 2010
오정수, 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2009
김수신, 사회복지행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