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A]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년남성의 운동증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A]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년남성의 운동증진교육
- 보건교육4A)중년남성의 운동증진교육0
- 보건교육 기말 2021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2.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에 대해 작성하시오.-금연 보건교육 자조집단현황
- 보건교육C형-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보건교육 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
- [보건교육] 중년남성의 운동증진교육
-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A]개별적으로 대상을 선정하고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중년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작성하였습니다.
(선정된 대상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기술하고,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도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중년 남성의 운동증진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설문조사>
<설문조사 결과>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중년기는 직장에서 승진 및 의미 있는 역할을 맡을 수 있는 기회의 한계 등을 뼈저리게 느끼데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자녀들이 모두 성장하여 부모의 곁을 떠나는 시기 이므로 대부분의 부모가 '텅 빈 둥우리(empty nest)'를 경험하게 되어진다.
이와 같은 사회적 심리적 가정적 변화는 중년에게 자신과 자신의 일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내리게 하고, 나이에 대한 시간적 조망을 바꾸어 지금까지의 삶에 대해 재평가하도록 하며, 미래의 삶에 대해 준비하게 하는 귀중한 발달의 기회를 마련해 준다.
그리고 중년기는 신체적인 노화현상이 뚜렷해지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근육세포도 지방질이나 결체조직으로 변하면서 탄력성을 잃고, 골격 및 근육의 기능도 점차 약화되어 요통이 발생하고 골격의 정밀도가 감소하게 된다.
이 시기부터는 수영, 줄넘기,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의 심폐지구력 운동이 주로 권장되며 근력운동과 유연성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건강 체력 요소에는 심폐지구력,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체지방량 등이 있는데 어느 것 하나 소홀히 다룰 수 없다. 이러한 체력 요소를 증진시키기 위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면 근육의 탄력이 증가하고 힘이 증가된다. 또 심폐기능이 좋아지며 혈액의 양이 증가하고 혈압이 낮아져, 심장질환의 위험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또 체중의 감량을 도와주며 심리적으로도 안정을 갖게 해준다.
각 운동은 개인의 체력에 맞게 실시되어야 하므로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체력검사와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심폐지구력 운동은 30분 내지 1시간 정도가 적합하며 주당 2∼3회에서 4∼5회로 점차 늘려가는 것이 좋다. 이때 운동강도는 운동 중에 계속해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정도로 하는 것이 무리하지 않고 적당하다.
계속해서 30분∼1시간 정도 운동이 가능해지면 체력유지를 목표로 한는 것이 좋다.
이 시기의 운동은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순환계 질환의 예방은 물론 비만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이와 더불어 근력 향상을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을 주 2∼3회 실시함과 동시에 유연성 향상을 위한 스트레칭을 매일 병행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현대사회는 생활수준의 향상과 급변하는 도시문화의 발달로 우리나라 중년남성은 각종 성인병과 직업적 스트레스로 40대 사망률이 세계 1위로 부상하고 있다.
- 참고문헌
-
Jennie Naidoo,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지역보건연구회, 계축문화사, 2011
윤아람,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처방, 이광무, 보성, 2009
정혜선, 배경희, 건강증진 이론과 적용, 에피스테메 , 2007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생활과 건강증진,계축문화사, 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자료평가
- 잘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 nquee***
(2011.04.17 03:35:39)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B]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년여성의 운동증진교육
- 보건교육4B) 중년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0K
- 보건교육B형-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흡연예방교육,선택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특성,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적용,학습지도계획서 포함-방송통신대 2018 보건교육B형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 보건교육B형 -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보건교육B형 -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여 포함-방통대 2018 보건교육B형
- [보건교육]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작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사회복지역사]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내용을 두 개 선택하여 1]그 내용을 요약적으로 서술 2]이것이 왜 본인에게 인상깊었는지 서술 3] 사회복지역사 이것을 통해 본인이 생각이 바뀌거나 깊어진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서술 -사회복지역사, 2021년 방송대 사회복지역사 중간과제물
- [신화의세계C]아폴로니오스의 아르고호 이야기 - 해설 요약, 독후감
- 사회복지와인권) 신문기사를 통해 정신장애인 인권침해사례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0k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국어국문학과 4 시창작론 1 이상의 꽃나무(교재 p46), 김수영의 꽃(2)(교재 p50), 손택수의 나무의 수사학1(교재 p85~86)을 읽고, 세 시인이 ‘꽃(또는 나무)을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배점 15점, 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