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론 D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정책평가론 |
---|---|---|---|---|---|
D형 | ※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D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D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실험설계
Ⅱ. 준실험설계의 기본논리
1. 준실험설계의 개념
2. 정책효과의 추정논리
Ⅲ. 준실험설계의 유형
1. 단일집단 사후검사 설계
2.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
3. 이질집단 사후검사 설계
4. 시계열 설계
5. 이질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
Ⅳ. 준실험설계의 장단점
1. 준실험설계의 장점
2. 준실험설계의 단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준실험설계의 기본논리
1. 준실험설계의 개념
비동질적 통제집단설계는 진 실험설계와 모든 것이 같으나 실험집단과 비교하기위해서 동질성을 확보하지 않은 비교집단을 이용하는 것이 다르다. 이 비교집단을 실험집단과 동질적이 아니기 때문에 비동질적 통제집단(non equivalent control group)이라고 부른다. 이는 실험대상의 자원에 의해서 실험집단을 선택하고 자원하지 않는 사람을 비교집단으로 구성하는 경우이다. 즉 실험집단에 들어가서 처리(treatment)를 받겠다고 원하는 사람들로 실험집단을 구성하게 되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를 흔히 ‘자기선택에 의한 배정’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비동질적 통계집단설계는 정책효과 추정에서 비 실험설계가 해결하지 못하는 성숙효과와 선발효과의 문제점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2. 정책효과의 추정논리
준실험에 의한 정책효과 추정논리를 비동질적 통제집단설계에 따라 설명하여보면 즉 비동질적 통제집단설계에서는 비 실험설계와 같이 실험집단의 실험 전 측정값과 실험후의 측정값의 차이를 정책효과로 추정하는 것이 아니라 실험기간중의 성숙효과를 제외시키기 위해서 비교집단의 자연스러운 변화 값을 고려한다. 이에 따라 실험집단의 실험을 전후한 측정값의 차이에서 비교집단의 자연스러운 변화 값 즉 성숙효과를 제외하고 그 나머지를 정책효과로 추정한다. 요컨대 준 실험설계는 비교집단의 성숙효과를 이용하여 실험집단의 성숙효과를 제외시킴으로써 보다 정확한 정책효과를 추정할 수가 있다, 이때 중요한 기본전제는 실험집단의 성숙효과와 비교집단의 성숙효과가 같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영조, 행정학의 이해, 학우출판사, 1998
신현기 외 5명, 정책학개론, 웅보출판사, 2003
정정길 외 3명, 정책평가, 법영사, 2004
최봉기, 정책학, 박영사, 2004
노화준, 정책학원론, 박영사, 2004
김정기, 현대행정의 입문, 학문사, 2003
김명수, 공공정책평가론, 박영사, 2000
조계표, 신 행정학, 대영문화사, 2002
이경옥, 정책평가개론, 에버트비둥 ,한울아카데미, 2005
반병길, 경영학원론(현대기업의 이해, 제7판), 박영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