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론3E)중국과 인도의 경제개혁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세계경제론 |
---|---|---|---|---|---|
E형 | 중국과 인도의 경제개혁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세계경제론3E)중국과 인도의 경제개혁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0
경제학과세계경제론3E형중국과 인도의 경제개혁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중국과 인도와의 양국관계
2. 중국의 경제개혁과 과제
1) 중국의 개혁․개방정책
2) 중국경제의 특징
(1) 시장경제원칙을 충분히 관철
(2) 공유제를 위주로 한 경제주체
(3) 효율적인 거시조절
3) 앞으로 중국경제개혁의 과제
(1) 국유기업 개혁의 딜레마는 현재 중국이 안고 있는 가장 중요한 과제의 하나이다
(2) 시장경제화를 지향하는 경제개혁을 추진하는 것이 중국 지도부의 과제이다.
(3) 다만 미국이 위안평가절상 압력을 가하는데 성공할지가 사실은 미정이다.
(4) 재발전에 적합한 제도나 조치 역시 끊임없이 바뀌어야 한다.
(5) 가정경영책임제를 지속적으로 시행하여야 할 것이다.
(6) 경쟁력 있는 기업 살리고 부실기업 과감하게 퇴출시켜야 한다.
3. 인도의 경제개혁과 전망
1) 인도의 경제정책에 시행과정
(1) 1947-1966 : 경제개발 계획의 착수와 공업 중심 정책
(2) 1967-80 : 농업 혁명과 경제 발전
(3) 1980-1990 : 인도 경제위기의 초래
(4) 1991년 이후의 경제의 개혁의 자유화(economic liberalization)
2) 인도의 FTA정책
3) 인도경제개혁에 따른 앞으로 전망
(1) 아직 명암이 교차하는 '30년 뒤 세계3위 경제대국'
(2) 인도가 무서운 부분은 눈에 띄지 않는다
(3) 동아시아 쪽으로 중심을 이동하는 인도의 무역
4. 급부상하는 中印 양국 경제의 전망과 과제
1) 성장 모델과 성장 요인 검토
2) 양국 경제의 약점 및 과제
3) 중국과 인도의 향후 성장 전망
(1) 中印 양국, 앞선 중국을 뒤쫓는 인도
(2) 긍정적인 인구 및 구조적 개혁
(3) 양국의 유사점과 중국의 월등한 성장세
(4) 인도의 6배나 되는 중국의 수출
(5) 중국의 고속 성장 모델
(6) 인도의 독특한 거북이 성장 모델
4) 중국과 인도의 경쟁력 전망
5) 양국 경제에 가로놓인 과제들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지구촌은 현재 세계화, 국제화, 글로벌화가 되고 있어 하나로 뭉쳐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과거의 무력으로 시위하던 전쟁이 아닌 경제로 인하여 자국의 이익에 움직이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동아시아의 경제협력을 둘러싼 논의는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그러나 각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맞물리면서 실제적인 성과는 나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로부터 10년 후 불어닥친 글로벌 금융위기는 동아시아의 강력한 통합과 결속을 주문한다. 선진국의 수입이 정체되고 수출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동아시아는 경제적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한 새로운 결단을 요구받고 있다.
경제특구의 면적은 5만제곱킬로미터 미만으로 중국 전체의 0.5 %에 불과하며, 인구도 2000만명 정도로 전체의 1.7 % 이지만, 국민수입은 중국전체의 2.5 %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1984년 경제특구로 편입된 해남성의 면적 및 인구가 경제 특구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점과 해남성이 후발 경제특구인 관계로 아직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선발 4개 경제특구가 전체 국민 경제에 비해서 훨씬 경제활동이 활발하다고 하겠다. 특히 국민수입 증가율이 항상 전국의 2배에 달하고 있는 정도이다. 대외교역 면에서 보면, 경제 개혁 ` 개방의 전위지역인 점에 걸맞게 수출입 비중이 전국의 22.3% 나 되었다. 이와 함께 외자 유치도 17.2%나 차지하고 있다. 즉 이들 지역은 외국인 직접 투자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만큼 교역도 높은 비중을 점유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인도경제가 세계의 주목을 끌고 있지만 1991년 IMF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을 만큼 과거의 모습은 불안했다. 인도정부가 경제발전에 무관심했던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보다도 10년 이상 먼저 종합적인 국가개발계획을 수립했을 만큼 독립 이후 국가재건을 위한 인도정부의 움직임은 남달랐다. 또한 독립 이래로 추진된 토지개혁과 1960년대 이후 녹색혁명 등을 통해 농업부문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것은 큰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인도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은 세계 최고이다. 미국이나 유럽 정보통신업체들이 1990년대부터 인도 업체들에게 용역을 맡기면서 인도는 세계 최고의 소프트웨어 개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또 인도의 미인은 각종 미인대회를 석권할 정도로 세계적인 찬사를 받고 있다.두 부문을 제외하고는 인도가 세계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는 것을 찾기 쉽지 않다. 인도는 늘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나라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그 잠재력은 여전히 잠재되어 있을 뿐이었다. 중국 공산당이 수출 위주 성장 전략을 세우고 이에 맞춰 정부·기업·가계 경제를 일사불란하게 동원하는 것과 달리 인도에서는 끊임없는 정정 불안과 종교 갈등이 경제의 발목을 붙잡았다. 이 장에서는 중국과 인도의 경제개혁을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박번순 외, CEO Information: FTA시대의 개막-체결 임박한 한․칠레 협정의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2002
2. 심외섭·최용학·강희정 共著, “중국동북경제론”, 도서출판 삼문, 2001.
3. 윤기관외 4인, 국제통상의 이해, 법지사. 2007
4. 이장훈 국제문제애널리스트 , 2010, 5억7000만 아세안을 내 품에” 중국·일본 뜨거운 구애 작전
5. 조희근 외, 우리나라 수출구조의 변화와 향후 과제, 한국은행, 2002.6. 대외경제정책연구원․지역정보센터, “중국편람 - 증보판”, 2005
7. IBS컨설팅 그룹, 21세기 중국경제의 비젼,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