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4C)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
- 보건교육B형 2017년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B형 2017년 1학기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B형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보건교육4B형
- [2012-보건교육A]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 적용
- 보건교육4B)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대한보건교육-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0k
- 보건교육4B)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대한보건교육-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
B형 |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
-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4C)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집단 따돌림의 정의와 원인
1) 집단따돌림의 정의
2) 집단 따돌림의 원인
(1) 정체감 확립과정에서 만연된 좌절감
(2) 왜곡된 방식으로의 우월감 추구
(3) 이기적 자기중심화 경향의 확대로 타인수용능력의 결핍
(4) 도덕교육의 부재
(5) 가정적, 학교 환경적 요인
2. 학생따돌림의 실태와 구조
1) 피해 경험
2) 피해 유형
3)피해유형의 집단별 차이
4)가해 학생
5)피해 장소
6) 피해 원인이 된 자신의 특성
7)해결을 위한 노력
8)피해결과의 일반적 경향
3. 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보건교육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역학적 사정
3) 3단계-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4단계-교육 및 생태적 사정
5)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6) 6단계-수행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관계
7) 7단계-과정평가
8) 8단계-영향평가
9) 9단계-결과평가
4. 집단따돌림 해결을 위한 각 단체의 개입과 역할
1) 학교에서의 개입과 역할
2) 가정에서의 개입과 역할
① 피해자 부모의 대응방법
② 가해자 부모의 자녀지도 방법
3) 국가 사회에서의 개입과 역할
(1) 법적 대안
(2) 사회적 대안
① 전문신고센터를 활성화한다.
② 인터넷의 활용이 있다.
4) 집단따돌림을 극복하기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는 집단따돌림과 집단 괴롭힘의 성격이나 그 결정구조 역시 지금까지 위에서 논의한 우리 사회의 왕따 문화의 구조와 비슷할 뿐이다. 어느 한 교사가 처절하게 도발하고 있는 것처럼, 학교에서 교사조차도 서로 집단적으로 따돌리고 서로 괴롭히고 있다.
집단따돌림은 ‘머저리’라는 평을 듣거나 친구들에게 그렇게 인식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 그렇지만, 그렇게 당하는 아이들에게는 어느 누구도 아랑곳하지를 않는다. 모두가 그렇게 하고 그렇게 즐긴다. 옛날과 달리, 잘 살고 못사는 정도에 따라, 또는 학교 공부에 적응하는 정도에 따라 따돌림을 당하기도 한다. 여린 학생, 개성이 강한 학생, 무엇인가 튀는 학생에게도 가차없이 야비한 긴장과 정신적인 고통을 주는 것이 지금 우리 교실의 집단따돌림 현상이다. 결국 학교라는 작은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생들의 집단따돌림 문제라고 하더라도, 공동체를 새로 복원한다는 의미에서 집단 따돌림을 교실사회에 국한시켜서 해결하려는 소극적이고도 협의적인 관점을 벗어나야 한다. 학교의 집단따돌림 현상을 예방하고 치유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석구석에 만연되어 있는 왕따 문화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와 분석이 우선해야 한다. 왕따 문화는 사회정의를 파괴하는 정신적인 폭력문화와 그 속성이 비슷하다. 왕따는 서로 더불어 살아가야 될 공동체를 와해시키는 사회적 해체원이다.
이 장에서는 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의 보건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이를 조사하기 위해 서울 도곡동에 있는 한 초등학교의 학생을 참고하여 집단따돌림의 내용을 작성하였다.
- 참고문헌
-
구자경 (2003),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 17집.
김옥엽 (2004), 전라북도 지역 청소년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김원중 (2004), 왕따: 의미, 실태, 원인에 관한 종합적 관찰,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김주연 (2004), 학교 내 집단 따돌림 예방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손진희, 홍지영, 청소년 따돌림 문제의 이해와 대처, 학지사, 2008
이은성 (2003), 학교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한국교육개발원 (1998),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홍경자(2004), 청소년의 인성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