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유아언어교육 출석대체과제물(대집단 이야기나누기, 언어교육계획안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5 / 2018.05.26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교육기관의 대집단 ‘이야기 나누기’, 또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활동 영역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 간 언어적 상호작용을 관찰, 기록하여 맥락을 중심으로 그 의미를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2. 누리과정의 생활주제를 1개 선정한 후 각 영역 간 통합,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능하고 균형적 접근에 의한 유아언어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언어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또한 그 계획안으로 수업을 실시하여 결과를 제시하고 평가하여 기술하시오.

(A4용지에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보고서에 언급되는 활동에 관한 사진, 교사-유아, 유아-유아의 언어적 상호교류, 분석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 목 차 -

Ⅰ. 서론

II. 본론
1. 유아교육기관의 대집단 ‘이야기 나누기’, 또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활동 영역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 간 언어적 상호작용을 관찰, 기록하여 맥락을 중심으로 그 의미를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2. 누리과정의 생활주제를 1개 선정한 후 각 영역 간 통합,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능하고 균형적 접근에 의한 유아언어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언어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또한 그 계획안으로 수업을 실시하여 결과를 제시하고 평가하여 기술하시오.

III. 결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연령별 언어교육 활동 계획안.hwp
2. 유아 언어교육의 균형적 접근.hwp
3.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운영.hwp
4. 이야기 나누기에서 유아교사의 역할.hwp
5. 이야기 나누기의 교육적 가치.hwp
6. 이야기 나누기의 구성요소.hwp
7. 이야기나누기의 실제.hwp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다. 특히 이 때 형성된 언어와 인지 발달은 성인기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언어적 상호작용으로서 아이들은 사회 심리적 발달을 할 수 있고, 인지 발달 능력 또한 키울 수 있다. 언어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한 이유다. 이에,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그 의미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유아 언어교육계획안을 작성하여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평가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질적인 내용을 숙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집 근처에 있는 00어린이집을 찾아 양해를 구하고 00어린이집에 있는 유아들을 분석 관찰하였고, 언어교육계획안을 적용시켜보았다.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의 대집단 ‘이야기 나누기’, 또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활동 영역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 간 언어적 상호작용을 관찰, 기록하여 맥락을 중심으로 그 의미를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이야기나누기는 유아교육기관의 독특한 교수활동 중의 하나로, 여러 교수활동 가운데 교사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가장 많이 교환할 수 있는 시간으로 유아의 언어발달 및 인지 발달 등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와주는 활동이며 또한 이야기나누기는 교사의 집단 운영과 집단 역동성을 다룰 수 있는 능력과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주제를 전개해 나가기 위해 교사가 사용하는 교수전략 등을 일상적으로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다.(배성옥, 2010)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
  • 유아들이 편안하고 안락하게 시설을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2) 교육이념 및 교육훈(1)교육이념 365일 즐겁게 생활하며 놀이하는 유치원 (2) 교육훈 21세기를 주도할 선경아이들은 생각에 창의의 나무를 심어주자 얼굴에 희망의 들이 찰랑이게 하자 가슴에 세계화의 뜰을 담아주자 생활에 예절의 향기를 담아주자 마음에 과학의 호기심을 품어주자 3) 프로그램 형태00 아이들은 희망의 뜰 안에서 비춰지는 햇살과 하나 되어 즐거운 이야기를 이어

  • [2021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1.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2.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가 갖추어야 할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유치원 평가 방법과 절차`와 `어린이집 평가인증 방법과 절차`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평가방법과 절차에 대해 서술하시오....
  • 2021년 2학기 과제물「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학년 공통▮과제1. 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2. 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가 갖추어야 할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3. ‘유치원 평가 방법과 절차’와 ‘어린이집 평가인증 방법과 절차’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평가방법과 절차에 대해 서술하시오.4. 학급의 일과운영 계획 시 고려해야 할 기본 원리를 5가지 이상 서술하시오.5.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유아 연령별 집단구성 66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학급의 유아 인원수 67 혼합연령 집단구성시 가장 어려운 점 68 단일연령 집단구성시 가장 어려운 점 68 오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계획안의 작성유무 69 계획안을 작성하지 못하는 이유 69 오전과 오후 교육활동 운영 70 오후에 특별활동을 계획하는 이유 71 오후 프로그램을 보육 중심으로 운영하는 이유 71 종일제 프로그램을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제7차 교육과정 자료 26특별활동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2000교 육 부머 리 말새 천년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새로운 시대에 전개될 교육의 기본 설계도라는 점에서 보다 특별한 의미와 역사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7차 교육과정의 편제는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의 3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특별활동 교육과정은 새로운 교육환경의 변화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과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교육과정은 이와 같은 원래에 입각하여 계획된다. 그러나 교육과정이 실행될 때, 또는 교육과정이 성장하고 변화함에 딸, 그것은 원래의 원리에서 점점 떨어져서 볼품 사납게 추락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실제 운영되는 교육과정을 구조상의 문제에 비추어, 재음미 해야한다.4.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직관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교과내용을 명백히 형식을 갖춘 언어로 표현하여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수학자, 물리학자, 생물학자, 또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