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21 / 2016.12.22
  • 10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부 교육사

제1장 Ⅱ 아동관과 유아교육
제2장 Ⅱ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유아교육
제3장 Ⅱ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유아교육
제4장 Ⅱ 실학주의와 유아교육
제5장 Ⅱ 계몽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제6장 Ⅱ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제7장 Ⅱ 낭만주의와 유아교육
제8장 Ⅱ 근대의 유아교육
제9장 Ⅱ 심리학과 현대의 유아교육
제10장 Ⅱ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사상
제11장 Ⅱ 근대와 현대의 한국 유아교육


제 2 부 교육철학

제12장 Ⅱ 철학과 교육철학
제13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
제14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전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교육사

제1장 아동관과 유아교육

1. 아동관
1) 아동의 개념
(1) 전통적 관점
① 어린아이
‧ 신체적 ․ 정신적으로 미숙한 상태의 존재
‧ 성인에게 의존하는 존재,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
② 어원 이해
‧ ‘연약하고 완전하지 못하며 미성숙하다’는 의미를 내포
‧ 한자 : ‘아동(兒童)’
- 아(兒) : 절구 ‘구(臼)’+사람 ‘인(人)’ → 머리 모양이 절구 같은 사람
- 동(童) : 마을 ‘리(里)’+설 ‘립(立)’ → 마을에 서서 놀고 있는 절구 같은 머리를 한 사람
‧ 영어 : ‘child'
- 고대 영어의 ‘cild;, 'kilpam'
- ‘자궁’ 이라는 뜻의 ‘kilpei'에서 유래
- 중세 : ‘cilder', ’childre'로 되었고 이후 ‘child'로 변화
‧ 아동의 다른 지칭
- 소아(小兒) : 작은 사람
- 유아(幼兒) : 실같이 가는 힘을 가진 아이
- 해아(孩兒) : 체구에 비해 머리가 큰 벙글벙글 웃는 사람
- 동치(童穉) : 벼가 새 꼬리만큼 자란 모습으로 어리다는 말
- 동몽(童蒙) : 어려서 사리에 아직 어두운 아이

(2) 현대적 관점
‧ 유아의 인군과 가치를 존중하는 움직임 → 가치관, 인격을 지닌 독립적 존재
‧ 유아는 성인에 의해 부여되므로 성인이 유아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치관을 가져야 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