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5 / 2019.06.06
  • 10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부 교육사

제1장 Ⅱ 아동관과 유아교육
제2장 Ⅱ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유아교육
제3장 Ⅱ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유아교육
제4장 Ⅱ 실학주의와 유아교육
제5장 Ⅱ 계몽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제6장 Ⅱ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제7장 Ⅱ 낭만주의와 유아교육
제8장 Ⅱ 근대의 유아교육
제9장 Ⅱ 심리학과 현대의 유아교육
제10장 Ⅱ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사상
제11장 Ⅱ 근대와 현대의 한국 유아교육


제 2 부 교육철학

제12장 Ⅱ 철학과 교육철학
제13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
제14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전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교육사

제1장 아동관과 유아교육

1. 아동관
1) 아동의 개념
(1) 전통적 관점
① 어린아이
‧ 신체적 ․ 정신적으로 미숙한 상태의 존재
‧ 성인에게 의존하는 존재,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
② 어원 이해
‧ ‘연약하고 완전하지 못하며 미성숙하다’는 의미를 내포
‧ 한자 : ‘아동(兒童)’
- 아(兒) : 절구 ‘구(臼)’+사람 ‘인(人)’ → 머리 모양이 절구 같은 사람
- 동(童) : 마을 ‘리(里)’+설 ‘립(立)’ → 마을에 서서 놀고 있는 절구 같은 머리를 한 사람
‧ 영어 : ‘child'
- 고대 영어의 ‘cild;, 'kilpam'
- ‘자궁’ 이라는 뜻의 ‘kilpei'에서 유래
- 중세 : ‘cilder', ’childre'로 되었고 이후 ‘child'로 변화
‧ 아동의 다른 지칭
- 소아(小兒) : 작은 사람
- 유아(幼兒) : 실같이 가는 힘을 가진 아이
- 해아(孩兒) : 체구에 비해 머리가 큰 벙글벙글 웃는 사람
- 동치(童穉) : 벼가 새 꼬리만큼 자란 모습으로 어리다는 말
- 동몽(童蒙) : 어려서 사리에 아직 어두운 아이

(2) 현대적 관점
‧ 유아의 인군과 가치를 존중하는 움직임 → 가치관, 인격을 지닌 독립적 존재
‧ 유아는 성인에 의해 부여되므로 성인이 유아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치관을 가져야 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학] 국어의 정체성과 국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차 례1. 서론2. 본론가. 국어교과의 문화적 정체성나. 국어교과의 역사적 창조성1) 신화적 시대의 지식 체계- 초자연, 자연, 인간이 어우러진 축제와 학습의 장2) 전근대의 지식 체계- 자연과 인간의 분리, 육체와 영혼의 분리3) 근대의 지식 체계- 고대 지식의 해체, 과학적 질서의 편입4) 탈근대의 지식 체계- 다시 혼돈의 시대로 (자연, 육체, 무의식, 하부의 가치 회복)다. 국어교과교육 속의 교육철학3. 결론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1들어가며 1▶설문조사◀ 11. 하드웨어적 측면의 문제 5 (1). 공교육 붕괴 5가. 공교육의 의미 5나. 공교육 위기의 발생 배경과 원인 5다. 공교육의 문제점 8(2). 사교육 열풍 13가. 사교육의 의미 13나. 사교육 열풍의 발생 배경과 원인 14다. 사교육의 실태 15라. 사교육의 문제점 22(3). 고교평준화제도 24가. 고교 평준화의 의미 24나. 고교 평준화 정책 시행의 배경 및 원인 25다. 고교 평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음악)김미숙양윤정안금희(미술)연 구 조 원:권웅기김은진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에 도움을 주신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론 >김경자(이화여자대학교)김양분(한국교육개발원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및 강좌 소개인데, 오리엔테이션은 제가 1교시 때 교수소개를 했습니다.400:00:56,527 > 00:01:05,895강좌 소개도 학습목표에 대해서는 했고. 앞으로 수업 진행에 대해서 잠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500:01:05,905 > 00:01:19,745수업 진행은 교재는 별도로 없고 여러분이 이 동영상 강의를 듣고 자기 스스로 강의노트를 작성해야 됩니다.600:01:26,349 > 00:01:40,799강의노트를 왜 작성하라고 하느냐면, 교재가 따로 없으니까 여러분이 강의를 듣고 취업 준비에굉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