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패션관리와스타일링 기말시험 핵심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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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스타일링의 개념
제2장 컬러 스타일링
제3장 무늬 및 소재 스타일링
제6장 파티웨어의 스타일링
제7장 이미지에 따른 스타일링
제9장 인간행동과 의복
제10장 개인 특성과 의복 선택
제11장 유행, 환경이슈와 의복 선택
제12장 소재의 성능과 패션관리
제13장 패션관리: 손질과 보관
제14장 패션관리: 의복의 손상과 대책
제15장 기타 패션제품의 관리 및 의생활의 변화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스타일링의 개념

1. 스타일링의 개념
(1) 스타일링
 스타일링은 “시각정책을 결정짓는 행위”라고 할 수 있으며 나타내고자 하는 대상과 커뮤니케이션으로의 접근방식에 따라 결정되며 스타일은 시각적 표현의 형태에 의한 것까지 포함
2. 스타일링과 주변 개념들과의 관계(1) 아트 디렉션
① 디자인 작업의 전체적인 컨트롤을 의미
② 미리 정해진 시각정책이 있어야 하며 그 범주 내에서 모든 시각 요소들이 다루어져야 함
③ 여기서의 시각정책은 곧 스타일링을 의미

(2) 플래닝
① 구체적으로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를 기획하는 과정에서의 베이직 시스템
② 스타일의 이미지와 디자인 스타일링 전반에 대한 지켜져야 할 제반 규정과 원칙들을 결정하여 그 처리 규정과 운영 방법을 계획하는 단계
3. 패션 관련 산업 분야의 스타일링(1) 개요
① 패션산업 내에서 패션코디네이터와 스타일리스트만큼 정의가 어렵고 업무내용이 패션산업의 각 분야에 관련되어 있는 스페셜 리스트는 없음
② 이들은 과학적인 분석의 배경과 감각을 일체로 만드는 패션의 종합적 조정 역할을 담당

(1) 텍스타일 스타일리스트
① 시즌 1년 반 전에 유행정보를 수집해 어패럴 메이커, 소매점의 머천다이저, 코디네이터, 스타일리스트, 디자이너에게 제공
② 어패럴 메이커의 상품기획과 텍스타일 메이커의 소재기획 기능을 이해하여 양측을 연결하는 업무를 수행해야 함
③ 다품종, 소량생산의 경향을 띈 어패럴 메이커에서는 소재면에서의 대응이 중요
- 어패럴 메이커의 상품기획도 이해할 수 있고,
- 텍스타일 메이커의 기능도 이해하여 양측을 연결하는 텍스타일 스타일리스트는 대단히 중요한 존재
2) 어패럴 메이커의 스타일리스트
① 스타일리스트는 MD나 FC가 종합적으로 세운 기획 안에서 판매로 연결되는 디자인을 담당 디자이너와 함께 고안하며, 외국과의 제휴 디자인을 통해 좀 더 기업의 방침과 소비자에게 맞는 상품이 될 수 있도록 기획을 세움
② 컬러, 소재, 디자인, 실루엣의 방향설정을 하기도 하고 적당한 가격에 연결되도록 코디네이트하면서 스타일링을 함
③ 전시회에서는 판매촉진 부문의 담당자와 상품기획 측의 전시방법에 대한의견을 제시하고 데코레이터에게 상품전시를 지시해 상품이 효과적으로 보이도록 함
④ 플로어 쇼의 계획을 세울 경우에는 모델결정, 상품 코디네이트, 착장법과 상품설명을 각 담당자와 업무연결을 하면서 최고의 효과를 올리도록 노력함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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