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교직실무 중간시험과제물 D형(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8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D형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
목차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


- 목 차 -

I. 서 론

II.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1. 기본 작성 원리
2.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3.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기본 작성 원리.hwp
2.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hwp
3.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유아교육기관은 유아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체로 교수 ․ 학습 활동과 운영관리의 활동으로 나누어진 조직 행동을 추진한다 김헌수, 심연흠, 류재수, 신교직실무, 태영출판사, 2016, p.80.
. 따라서 유아교육기관 운영은 ‘유아교육기관을 하나의 유기적인 사회 시스템으로 보고 그 조직체의 효과적인 관리를 도모하고, 나아가서 유아교육의 재구성, 내지는 창조와 관련된 혁신을 구현하도록 뒷받침하는 과정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유치원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과 유치원 교육이 목표하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교육 운영에 필요한 여러 가지의 해야 할 많은 업무가 있다. 유치원의 일과교육 활동은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나 지도내용 속에서 유아의 흥미나 욕구를 반영하여 구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유치원의 하루 교육시간은 180분을 기준으로 하되, 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 기후, 계절, 학부모 요구 등을 고려하여 조정할 수 있도록 명시되어 있다.
생활주제 중심 교육 과정은 유아의 흥미에 기초하여 유아가 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고, 유아간 상호 작용의 기회 확장을 통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고, 유아의 반응에 따라서 교육 내용 및 방법을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생활주제 중심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교사의 관찰에 기초하여 유아의 흥미와 요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지적으로 가치 있는 활동을 고안하여야 하며, 풍부한 교수 매체와 전반적인 학습 환경에 대하여 계획ㆍ준비하여야 한다. 생활주제 중심 교육은 우선 주제를 선정하고, 선정한 주제에 대한 개념과 아이디어 전개망을 구성한 후, 활동망을 구성하고 주간∙일일 계획 구성, 환경구성, 활동 운영 및 평가의 순환적 과정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이때 모든 교과 영역과 발달 영역의 특수성을 잘 고려하여야 생활주제 중심 교육 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II.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1. 기본 작성 원리

유아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은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 정서, 신체적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유아의 발달은 언어, 인지, 사회, 정서, 신체적 영역 등의 발달이 각각 따로 분리되어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영향을 주며 통합적으로 발달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주관식(학교폭력의 원인, 특성, 양상,대처방안 등)
  • 교육, 다양한 분야의 학교폭력 예방 교육 실시(연수, sns, 가정통신문 등) 장애학생, 다문화학생 대상 학교폭력 예방 강화: 다문화 감수성 제고를 위한 다문화교육 추진 및 장애공감문화 확산을 위한 이해교육 강화 라) 전사회적 협력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문화 조성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강화: 입학식, 졸업식 등 특별한 학사일정이나 평상 시 등굣길 아침맞이, 학기 초 생활교육 집중 기간 등을 활용 학생학부모교직원이 모두 참여하는 학교폭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직실무 2021년] 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1) 교직의 개념2) 교직의 특수성3) 유아교직의 특성Ⅲ. 결론Ⅳ. 참고자료교직실무 2021년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2.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유아교사가 교육 실제를 실행하기 위해서 알고 있는 지식이 무엇이며, 어떻게 이러한 지식을 획득하는 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예비 유아교사의 교육 및 유아교사의 발달을 지원하는데 있어서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다.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 교육개혁 추진의 수단, 그리고 정책입안자나 국민, 지역사회로 하여금 학교의 책무성을 증진하고 교원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실현하는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Beerens, 2000) 이는 풀어서 말하자면, 교원 평가를 통해서 교원들의 수업 질 향상에 대한 인센티브를 높이고, 부적합한 교직원에 대한 평가로 학교 내부의 교육개혁을 도모하며, 지역사회와 국민들에게 교원의 질을 향상시켜서 올바른 교육을 행할 수 있게 책무성을 증진한다는 논리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 교육개혁 추진의 수단, 그리고 정책입안자나 국민, 지역사회로 하여금 학교의 책무성을 증진하고 교원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실현하는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Beerens, 2000) 이는 풀어서 말하자면, 교원 평가를 통해서 교원들의 수업 질 향상에 대한 인센티브를 높이고, 부적합한 교직원에 대한 평가로 학교 내부의 교육개혁을 도모하며, 지역사회와 국민들에게 교원의 질을 향상시켜서 올바른 교육을 행할 수 있게 책무성을 증진한다는 논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