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E형(아동인권의 주요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3 / 2016.09.24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아동인권의 주요쟁점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아동인권
2. 아동인권의 주요쟁점
1) 아동과 청소년의 인권 실태
2) 아동인권의 주요쟁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아동에 대한 국제인권기준.hwp
2. 아동의 인권보장을 위한 정책방안.hwp
3. 아동의 지위와 아동인권.hwp
4. 우리나라 아동인권의 현실과 주요 쟁점.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권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 권리로서, 단순히 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권리를 말한다. 아울러 인권이란 개념은 매우 복잡하고 논쟁적인 개념이라고도 할 수 있다. 개략적으로 말해서 인권은 단지 인간이라는 조건으로부터 주장할 수 있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제반 권리를 지칭하기도 하지만 인권이 포괄할 수 있는 권리의 구체적 내용과 범주에 대해서는 다양한 시각이 대립되고 있기도 하다. 즉, 인권은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권리라 할 수 있으며, 보편성을 가지고 있고 법으로 보장되는 권리 이상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인권은 생명, 자유, 평등, 정의, 사회적 책임 등을 기본 가치로 하고 있다는 데에서 특성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아동도 인간으로서 권리를 갖는다. 이러한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과 학문적 논의는 우리 나라가 아동권리협약의 당사국이 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아동권리에 대한 논의는 아동의 권리침해 및 그들의 권리실현과 관련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아동학대, 아동의 노동, 학교폭력, 이혼시 아동양육, 아동의 안전, 장애아동의 교육권, 아동들의 정보접근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아동복지의 소재들이 아동권리의 측면에서 재조명되고 있다. 아동의 권리를 보는 시각도 단순히 아동에게 권리가 있다라는 기초적 인식차원에서, 보호받아야 하는 아동권리 규명과 이러한 권리들을 보호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노력으로 진일보하였으며, 최근에 와서는 자기결정권 등과 같은 보다 적극적인 권리보장과 아동의 참여를 모색하고자 하는 수준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어 가고 있다.



II. 본 론

1. 아동인권

우리 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사회제도와 법은 아동을 권리의 주체로 보기보다는 보호의 대상으로 파악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전통적인 유교주의 가족관에 따라 아동의 권리보다는 부모의 권리가 우선되거나, 교사 및 학교당국의 권위에 의해 당연스레 아동의 권리가 침해되는 상황이 빚어지기도 하였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주요 포함되어 있었다. 또 청년실업 해결을 위한 전국투어 ‘청춘불패’를 진행하기도 하였다.두 번째 단체는 대학생들의 이유 있는 목소리! 대학생유권자연대2U이다.(아래 사진)지난 4월 발족한 대학생 유권자 연대 2U는 ‘이유 있는 목소리’를 뜻한다. 지방선거에서 대학생 유권자들의 투표율을 높이고, 대학생 정책 요구안을 만드는 등, 학생들의 정치적 소통 공간을 탄생시키기 위해 조직됐다.현재까지 대표적인 활동은 ‘변화를 위한 V’ 행사를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아동들은 타인들과 주변 여건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보이는 반면에,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에서 자란 아동들은 부정적이고 분노에 찬 태도로 타인들이나 주위 여건들을 대한다라고 한다(Kay, 1975).콜버그도 자신의 3수준 6단계 이론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도시 지역의 아동들과 사회 경제적 지위가 높은 가정의 아동들은 시골 지역의 아동들이나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의 아이들에 비하여 어린 나이에서는 도덕적 추론의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아동문학계에서 보기 드문 걸작으로 꼽히는 몽실언니는 전쟁으로 가정과 사회가 파괴되는 것을 잘 보여주는 감동적인 작품이다.고난의 역사 속에서도 꿋꿋하게 살아가는 주인공 몽실이의 사람다움을 통해 용기를 주기도 한다.1. 만약에 우리가 몽실이와 비슷한 처지가 되었다면 어떻게 행동했을까요?2. 만약에 부모님이 재혼을 하게 된다면 어떻게 하겠는지 이야기해 봅시다.3. 주인공과 비교해서 각자 동생에게 한 행동에 대해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2학기부터 수행평가는 대폭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설상가상(雪上加霜)으로 1학년 학생들의 내신평가를 절대평가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중간, 기말고사는 이젠 시험이나 평가라고 부르기에는 부끄러운 형식적 절차로 전락하고 있다. 학생 모두에게 가능하면 좋은 성적을 주어야 좋은 학교에 가게 될 것이고, 그런 까닭에 시험은 범위를 좁히고 또 좁히고, 심지어는 유인물 두어 장 나누어주고 그대로 출제하여 학급이나 계열평균이 90점을 상회하는 과

  • 2017년 2학기 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E형(제3세대 인권(연대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