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수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E형(메소포타미아, 피타고라스 정리 증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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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수학의이해 |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수학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수학의이해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수학의이해 |
E형 | 1.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수학에 대하여 논하라. (7.5점) 2. 카르다노와 타르탈리아의 수학적 업적에 대하여 논하라. (7.5점) 3. 피타고라스 정리를 5가지 다른 방법으로 증명하라 (7.5점). 4. 가 양의 정수일 때, 가 양의 정수가 될 수 있는 의 값을 모두 더한 값을 구하시오. (7.5점) |
- 목차
-
1.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수학에 대하여 논하라.
2. 카르다노와 타르탈리아의 수학적 업적에 대하여 논하라.
3. 피타고라스 정리를 5가지 다른 방법으로 증명하라.
4. 가 양의 정수일 때, 가 양의 정수가 될 수 있는 의 값을 모두 더한 값을 구하시오.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메소포타미아 수학.hwp
2. 카르다노 수학적 업적.hwp
3. 타르탈리아 수학적 업적.hwp
4. 피타고라스 정리.hwp
5. 피타로라스 증명.hwp
- 본문내용
-
1.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수학에 대하여 논하라.
- 고대 메소포타미아 인들은 쐐기문자라는 독특한 모양의 문자를 사용하였
으며, 진흙판에 문자를 새겨 태양열이나 가마솥을 구웠다. 이 진흙판으로
만든 문서는 이집트의 파피루스보다도 시간의 경과에 의한 파손이 적었다.
메소포타미아 인들은 수를 나타내는 데 두 개의 쐐기문자, 즉 1을 나타내
는▼과 10을 나타내는◀을 결합시켜서 이용하였으며 기본적으로 60진법을
사용하였다. 이 경우 2와 61처럼 같은 모양을 갖는 경우가 생기는데 두
문자 사이의 간격을 띄어 61을 표시하였다.(즉 2:▼▼, 61:▼ ▼)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기수법은 60진법으로 10진법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
만 위치적 기수법이었다는 점에서 10진법과 똑같다. 예를 들어,▼▼ ▼▼
▼▼ 은 즉, 현재의 아라비아식 10진법으로는
을 나타낸다.
분수는 주로 천문학자들을 의해서 다루어졌으며 정수를 나타낼 때와 마찬
가지로 60진법에 의한 위치적 기수법을 사용하였다. 예를 들어, 이므로 은
22 30 (◀◀▼▼ ◀◀◀)과 같이 나타낸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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