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숲과삶 중간시험과제물 A형(숲의 파괴요인, 숲의 보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1 / 2016.03.22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숲과삶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숲과삶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숲과삶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숲과삶
A형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숲의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1. 숲과 삶 / 박미호 외 공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숲과 문화 / 전영우 / 북스힐
3. 숲과 환경과 인간 / 윤상욱 외 공저 / 문음사
4. 기타 관련 서적 및 논문
목차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숲의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숲 파괴 현황
2.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
1) 고대 ~ 근대 사회
(1) 농지 개간에 따른 숲 파괴
(2) 기업식 농업과 벌목에 의한 숲 파괴
2) 현대 사회
(1) 기후 변화
(2) 대규모 벌목의 가속화
(3) 사막화의 가속화
3. 숲의 보전 방안
1) 기업
2) 국가(국제 사회)
3) 개인(소비자)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숲의 개념.hwp
2. 숲의 중요성.hwp
3.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hwp
4. 숲의 보전방안.hwp
5. 서론작성시 참조.hwp
6.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과거 태초 이래 인류가 농경생활을 막 시작했을 무렵 지구상에는 약 62억 헥타르에 해당하는 숲이 존재했었다고 한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인류는 생존을 위한 목적으로 농경지를 만들기 위해 이러한 숲을 개간을 하기 시작하였고 또 이후 목재 생산이나 가축 사육, 숲에서 나는 각종 천연 자원의 채취 등의 이유로 숲을 파괴하기 시작하였다. 특히나 근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산업화, 도시화의 물결로 인해 숲의 파괴는 가속화 되었고 이로 인해 현재 지구의 숲의 면적은 초창기와 비교해 약 1/3이나 줄어든 상태라고 하며, 원시림과 같은 경우 3/4 이상이 이미 지구상에서 자취를 감춘 지 오래라고 한다. 지금은 북미나 러시아의 일부 지역에서만 원시림이 존재하여 우리는 텔레비전 다큐멘터리 따위로 부터나 이러한 원시림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을 뿐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숲은 점점 더 황폐해지고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숲이 파괴되고 지구상에서 그 종적을 감춘다는 것은 단순하게 받아들일 문제가 아니다. 숲이 사라지는 것은 인류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문제기 때문이다. 숲이 사라지게 되면 인류의 생존 역시 위협 받게 됨은 물론이다. 그러므로 지금부터라도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더 이상 숲의 파괴를 막고 숲을 보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궁리해야 할 것이다.



Ⅱ. 본 론

1. 숲 파괴 현황

그렇다면 우선 서론에 이어 보다 자세하게 숲의 파괴 현황에 대해 짚어보며 상황의 심각성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사실 숲과 같은 경우에는 옛날에는 숲에서 나무 등 목재만을 생산하는 것에 그 의미가 치중되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즉, 개인은 고정된 제도의 구속에서 벗어나 개성의 보전을 위하여는 미래에 대한 준비는 경시되어야 하며 개인의 성장단계에 있어서 그때그때의 자연적 흥미에 따른 교육을 하도록 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루소의 자연에 의한 교육은 우선 주된 교사를 자연에서 구했으며 자연적 흥미는 교육과정의 지침이며 교육의 목표는 인간형성이 그 중심내용이 되는 것이다. Ⅲ. 현대적 이해(교육사적 의의)루소의 자연주의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1학기 동안의 자기 평가와 상호간 평가를 적절히 하는가?상평가를 적절히 한다.질문지중평가 내용이 미흡하다.하평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② 비상설 프로그램 평가단위 학습 활동 과제별 평가관점에 의하여 3단계 평가 척도를 정하여 평가하였으나 다양한 집단 속에서 융통성 있는 시간 운영으로 일괄적인 평가가 곤란하므로 협동심, 창의성, 자주성, 참여도 등의 평가가 주로 이루어졌다.(나) 평가의 기록상설 프로그램은 지도교사가 학생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숲과삶(공통)
  • 보전 및 관리를 위해서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생물권보전지역이란 “유네스코에서 생물 다양성의 보전과 이의 지속 가능한 이용을 조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육상, 연안 또는 해양 생태계를 대상으로 지정” 박미호 외(2018). 숲과삶.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30쪽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한반도에서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설악산(설안산 국립공원, 점봉산 남동쪽), 제주도(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숲과삶(B형)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 2019학년도 1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숲과삶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 과제유형 : ( B ) 형○ 과 제 명 :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마을숲의 개념2.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숲과삶(B형)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 2019학년도 1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숲과삶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 과제유형 : ( B ) 형○ 과 제 명 :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마을숲의 개념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