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청소년육성제도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4 / 2016.03.15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1)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한 후,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하시오.
목차
1)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한 후,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비교
1) 학교교육의 특성
2)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성
3)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비교

2.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
1) 민법
2) 아동복지법
3) 근로기준법
4) 소년법
5) 청소년기본법
6) 청소년보호법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결론 작성시 참조.hwp
2. 서론 작성시 참조.hwp
3. 청소년 육성 관계법의 종류.hwp
4. 청소년 육성정책의 합리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제언.hwp
5.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과 현황.hwp
6. 청소년육성관계법률에 청소년의 규정.hwp
7. 학교교육의 의미.hwp
8. 학교교육의 특징.hwp
9. 학교교육의 한계성.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청소년 환경을 살펴보면 소득양극화에 따른 학습격차 심화, 가정해체 현상의 증가로 인해 청소년에 대한 돌봄 기능이 현저히 약화되고 있고, 위기청소년의 문제 역시 더욱 복잡하고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저출산 고령화 현상의 급속한 전개로 인해 인구구조의 변화가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청소년 인구 비중의 감소로 인해 미래 성장동력 으로써 청소년의 사회적 역할 및 책무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은 정부수립 이후 청소년육성법, 청소년기본법의 상위법하에 청소년보호법, 청소년 활동 진흥법, 청소년복지지원법 등 관련 법제도의정비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에 근거한 청소년육성계획의 수립 및 시행, 중앙 및 지방정부에서의 청소년 업무추진체계 정비과정을 거치면서 문제청소년에 대한 선도와 규제로부터 일반청소년의 육성으로 그 대상이 확대되었으며, 청소년활동의 진흥을 통한 청소년의 창의성 제고와 국가인적자원으로 청소년에 대한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그리고 독립적으로 수행되어 오던 아동․청소년정책이 이명박 정부의 출범과 더불어 하나의 부처로 통합되어 단일 부처 관할의 동일 추진체제로 재정비되었다. 이에 따라 관련 법률과 인프라 등의 새로운 아동․청소년 통합 정책추진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었으며, 아동․청소년의 생애주기를 고려한 지원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보건복지부는 아동․청소년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방과 후 활동지원, 문화활동지원, 수련활동인증제 등 여러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본 과제물에서는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고,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 사랑, 사회 E형) 한국사회에서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과정에서 자신감 있게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어렵게 만드는 몸과 마음의 이유
  • 정책‘, ’공공서비스‘같은 용어들을 익숙하게 접해왔다. 공공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용어를 들으면 공동체를 위한 일이라거나 국가나 정부의 일인 것으로 막연한 연상을 하게 된다. 공공성에 대한 이런 무의식적인 연상 작용은 공공성에 대한 막연한 개념이지만 오랫동안 접해 온 역사성이 우리에게 흔적처럼 남겨져 있음을 감지한다.3) 교육불평등에 따른 노력 (1) 학교간 격차의 제거교육여건에 있어서 학교간 격차의 제거 또는 완화가 필요하다.

  • [2018-2 공통]교육사회학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 교육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돌파구를 찾지 않을 수 없다. 근래에 들어 여러 나라에서는 교육 기회균등의 문제가 교육의 커다란 정책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고 이의 실천을 위한 여러 가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중 교육사회학 연구 분야에서도 학교에 대한 경험적이고 이론적인 분석작업이 부단히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진보적인 교육의 목적으로 볼 때, 교육은 사회 비판의 능력을 배양하고 사회 변동을 촉진하는 능력을 육성함으로서 인간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스페인어학개론팀별 공통 과제목 차제 1장.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1. 들어가며2.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3. 한국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Α. 서론사범대학교라는 곳은 흔히들 이 나라를 이끌어나갈 인재들을 가르칠 교사를 양성하는 곳이라고 한다. 그러나 사범대학교에서 교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 중 교사의 실제적인 업무 및 환경 등 교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은 극히 드물다. 이론적인 부분에 치중하고 이를 권장하며 현실적인 어려움을 변명으로 현장에서의 실습이 최소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열악한 교육과정 속에 사범대학생들이 현장을 체험할 수 있

  • [교육과정] (1)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2)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교육과정 4학년 공통항목Ⅰ. 서 론Ⅱ.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1. 교육철학의 개요1) 기본개념과 의미2) 주요 강조점3) 주요특징2. 항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3. 본질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4. 진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5. 재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6. 실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Ⅲ.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