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이해] 1 인간이‘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하세요 2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3 / 2020.04.2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의이해] 1. 인간이‘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하세요. 2.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이‘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하세요.
1) 자기실현 욕구
2) 인간과 사회의 관계

2.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하세요.
1) 교육의 주체 : 교사
2) 교육의 객체 : 학생
3) 교육의 매개체 : 교육내용(교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역사를 통해 확인되는 교육의 고전적인 형태는 개인에서 개인으로서의 지식과 기능이 전수라고 할 수 있다. 직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배우기 위에서 스승 밑에서 일하면서 배우는 이른바 도제식 교육 그리고 상대적으로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개인 혹은 귀족계급이 가정교사를 고용해 행하던 교육 등이 바로 그 예이다. 이러한 교육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시작하게 된 것은 학파 내지 학교를 통한 교육이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간이‘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노기호, 교육권론, 집문당, 2008.
박인우 외, 한국의 교육문제, 원미사, 2013.
이형행 외, 교육학개론, 공동체, 2010.
신창호, 교육이념으로서 홍익인간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국교육학연구, 안암교육학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구자 프뢰벨의 교육적 사상
  • 155)정원활동-15Ⅲ.결론6.교육사적 의의1. 프뢰벨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162. 현대유아교육에 미친영향167.Fröbel의 교육적 공헌16-17Ⅰ. 서론1. 프뢰벨의 생애1)유년기․소년기시유치원 교육사상이나 이론을 탐구하려 할 경우 우리는 먼저 인간교육 사상가이며,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뢰

  •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
  • 교육을 받게 할 수 있다. 물론 지능검사가 학생에게 필요한 훈련프로그램의 종류와 영역을 진단하지 못한채 개인차만 변별하기도 하고, 지능검사가 요구하는 사고과정이 학교학습에서 요구하는 사고과정과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습능력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지능검사 개발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2. 인지발달론적 관점(Piagetian perspective) 여기서는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설명은 생략하고 교육적 시사와 문제점

  • [심리학] 정서와 정서지능
  • 11세)- 성적으로 평온한 시기 - 인지적 성숙이 활발, 사회성이 발달 - 학교 입학 시기(J.Piaget의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 - Id, Ego, SuperEgo가 지배한다.5) 생식기(Genital stage, 12세 이후)-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성향이 일어남(심리적 이유기 - Hollingworth) - 사춘기의 시작 - 타인의 이성으로부터 성적 만족을 얻으려는 시기2. 에릭슨(E.H.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발달이론Erikson의 발달 이론은 Freud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개인의 창의성, 순응적인 힘으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

  • 도덕적 정체성 - 이론, 사례와 도덕 교육에서의 정리까지
  • 1) 인간은 일반적인 도덕적 구조를 만들어 간다. 각 개인은 객관적인 실재가 존재한다는 것과, 객관적 실재에 대한 평가는 성격적 편향(personality biases)과는 독립적이라는 것을 안다. 즉 객관적인 도덕 실재가 있으며, 진실이 존재하며, 그리고 우리는 성격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그 진실을 이해할 수 있다. 2) 사람들의 일반적인 도덕적 구조는 특정한 이상, 즉 행위의 이상, 행위자의 이상을 정립하는 데 영향을 주게 된다.3) 이상에 대한 일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