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C형] 교재 3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 모집과 수시 모집 비중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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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형 교재 3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 모집과 수시 모집 비중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시오.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사회문제론 C형] 교재 3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 모집과 수시 모집 비중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시오.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에 대해 서술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학입시제도
1) 개념
2) 기본방향
(1) 학교 교육의 정상화와 사교육비 절감 추진
(2) 대학입학전형의 간소화 추진
(3) 입학전형의 공정성 확보
(4) 기타
3) 학생선발방법과 전형분류
(1) 주요전형일정
(2) 학생선발방법
(3) 전형분류
2. 모집 방법
1) 정시 모집
(1) 개념
(2) 특징
2) 수시 모집
(1) 개념
(2) 특징
3. 모집 비중에 대한 생각과 근거
1) 정시 확대 찬성 입장
2) 근거
(1) 수능시험의 공정성
(2) 사교육비의 증가
(3) 정시와 사교육 확대는 무관
(4) 재수 기회의 차단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대학입시제도
1) 개념
(1) 정의
현재 대한민국의 대학입시제도는 대한민국에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졸업자 혹은 그에 상응하는 학력을 가진 자가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시험을 치르는 제도로서 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학교생활기록부 상의 성적과 기타 요소를 바탕으로 선발하고 있다. 한국의 대학입시제도는 대학의 자율성 존중, 대학의 질적 수준 향상,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 모색 등의 이유로 대학별 단독출제·국가연합고사·내신제 등이 여러 가지 형태로 실시되면서 변천되어 왔다.

(2) 역사
① 학력고사 이전
1946년부터 1953년까지는 대학별 단독시험제를 시행하였다. 이는 각 대학이 자율적으로 시험을 실시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이다. 1954년에는 대학별 고사와 병행해 대학입학연합고사가 시행되어 이를 통과한 학생만 대학별 고사를 볼 수 있었다. 1955년부터 1961년까지는 다시 대학별 단독시험제를 시행하였다가 이후 1962년부터 1963년까지는 1954년의 대학입학연합고사와 비슷하게 대학입학자격국가고사제를 두어 이를 통과한 학생만 대학별 시험을 볼 수 있었으며 1964년부터 1968년까지는 또 다시 대학별 단독시험제를 시행하였다가 1969학년도부터 1981학년도까지 예비고사를 두었고 본고사가 폐지된 1981학년도를 제외하면 예비고사와 본고사를 통과한 학생만 대학에 갈 수 있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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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도완(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규원(2017) 교육문제와 교육정책, 경북대학교출판부
김영석(2017) 한국의 교육, 경상대학교출판부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외(2014) 교사 입시를 넘다, 우리교육
오욱환(2009) 한국사회의 교육열 : 기원과 심화
이종각(2007) 교육열 올바로 보기, 교육과학사
김근홍(2007) 한국의 사회문제, 양지
폴 윌리스(2004) 학교와 계급재생산, 이매진
김정하(2008) 슬로 석세스, 이코북
김혜성, 대학입학전형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박혜림, 대학사정관제도의 현황과 발전방안,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2009
교육부 https://www.moe.go.kr/main.do?s=m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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